▲ ‘광주 버스킹 월드컵’ 본선 진출팀 확정광주 동구는 오는 10월 광주를 뜨겁게 달굴 세계 최대의 버스킹 오디션 경연대회인 ‘제2회 광주 버스킹 월드컵’의 본선 진출 64팀을 최종 확정했다고 밝혔다.
동구는 이달 1일부터 20일까지 국내·외 음악전문 심사위원들의 영상 심사와 예선심의 평가회를 거쳐 25개국 64팀(해외 44팀·국내 20팀)을 본선 64강에 진출팀으로 최종 확정했다.
‘광주 버스킹 월드컵’은 지난해 첫 개최 이후 세계적인 길거리 음악축제로 입소문이 나면서 올해는 국내·외 참가자들이 대폭 늘었다. 이에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혜택과 최종 우승 상금 5천만 원을 포함, 시민 참여로 선정하는 인기상 등 총 1억 원의 상금을 수여하는 ‘대형 글로벌 버스킹 경연대회’로 거듭날 예정이다.
앞서 동구는 지난 4~5월 전 세계 뮤지션을 대상으로 접수를 진행한 결과, 국내·외 총 55개국 792팀(국내 493팀·해외 299팀)이 신청했다. 이는 지난해 대회(45개국, 국내 388팀·해외 151팀)에 비하면 참가국도 다양해졌고 접수팀 역시 크게 늘어난 수치다.
특히 올해 본선에 진출한 해외 참가자 가운데 ‘글로벌 음악마켓’을 통해 활발히 활동하는 팀들이 주목받고 있다. 스페인에서 열리는 음악마켓인 ‘뭄(MUM)’에서 전통 플라멩코 공연을 선보인 스페인 출신 ‘마리아 깐떼로(Míriam Cantero)’와 스페엔 테네리페에서 열린 대서양 공연예술마켓 마파스(Mapas)에서 주목받은 브라질의 ‘리비아&프레드(Livia & Fred)’ 등 다양한 팀들이 눈길을 끌었다는 평가다.
또한 국내 참가자들의 쟁쟁한 실력도 심사위원들을 놀라게 했다. ▲몽환적인 분위기의 싱어송라이터 ‘오헬렌’ ▲집시 전통음악과 미국 재즈를 융합한 ‘노민수집시 프로젝트’ ▲재즈와 탭댄스의 하모니 ‘김순영 재즈 탭 팀’ 등 실력파 뮤지션들이 ‘제2회 광주 버스킹 월드컵’ 무대를 통해 자신들의 음악적 끼와 재능을 마음껏 펼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 ‘광주 버스킹 월드컵’ 본선 진출팀 확정동구는 오는 10월 국내·외 뮤지션을 위한 환영식을 시작으로 10월 3~6일 5·18민주광장과 국립아시아문화전당 하늘마당 등 4개 무대에서 현장 라이브로 본선 부대를 진행한다. 이후 10월 7일 최종 선발된 8팀이 라이브 토너먼트 방식으로 결선 무대를 통해 음악적 기량을 겨룰 예정이다.
‘제2회 광주 버스킹 월드컵’ 심사위원장을 맡은 스페인의 카를레스 살라(바르셀로나시(市), 파브라 아이 코츠 총괄 코디네이터)는 “올해는 단순한 오디션을 넘어 참가자들의 음악적 역량과 퍼포먼스를 통해 신개념 글로벌 음악축제의 가능성을 여실히 보여줄 것”이라면서 “본선 진출자가 가려진 만큼 전 세계 각국의 어떤 팀이 우승할 것인지 10월 광주를 주목해달라”고 말했다.
임택 동구청장은 “국내·외 실력있는 뮤지션들이 대거 참여하는 ‘제2회 광주 버스킹 월드컵’의 위상 변화와 명망있는 음악축제로서 인식 전환을 보여준 역대급 예선 심사였다”면서 “10월 광주를 찾는 국내·외 방문객들에게 ‘체류형 문화관광도시’, ‘버스킹의 도시’ 매력을 알릴 수 있도록 축제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손부홍 부산 사상제일요양병원장, 울주군 고향사랑기부금 전달
▲사진제공:울주군청 손부홍 부산 사상제일요양병원장이 7일 울주군에 4년 연속 고향사랑기부금 500만원을 전달하면서 고향에 온정을 나눴다. 손 원장은 1942년 울주군 두동면에서 태어나 경남고와 부산대 의과대학을 졸업한 뒤 부산 사하구 괴정동에서 35년간 손부홍 정형외과를 운영했다. 이후 부산 사랑의요양병원장을 거쳐 현재 부산 사..
㈜씨엔루브, 울주군 성금 전달
▲사진제공:울주군청 ㈜씨엔루브(대표 최태영)가 7일 울주군에 지역 저소득층을 위한 성금 1천만원을 전달했다. 울주군은 이날 군청 소회의실에서 이순걸 군수와 ㈜씨엔루브 최태영 대표, 울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성금 전달식을 가졌다 최 대표는 2023년부터 올해까지 매년 1천만원을 꾸준히 기부하면서 울주군 ..
㈜삼동민속손두부, 울주군 성금 전달
▲사진제공:울주군청 ㈜삼동민속손두부(대표 김원자)가 7일 울주군에 지역 저소득층을 위한 성금 100만원을 전달했다. 울주군은 이날 군청 소회의실에서 이순걸 군수와 삼동민속손두부 김원자 대표, 울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성금 전달식을 가졌다.전달된 성금은 울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울주군 삼동면 ..
울주군, 1월 정기분 등록면허세(면허분) 부과
▲사진출처:네이버 울산 울주군이 올해 1월 정기분 등록면허세(면허분) 4만4천821건, 총 5억3천307만원을 부과 고지했다고 7일 밝혔다. 등록면허세(면허)는 일반음식점, 학원 설립, 공장 등록 등 면허의 종류와 사업장 면적이나 종업원 수 등 규모에 따라 2만7천원(1종)~4천500원(5종)으로 구분해 부과된다. 올해는 1종 태양광발전 전기사업 면허, 3..
울주군, 2025년 하반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선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산 울주군이 7일 군청 소회의실에서 2025년 하반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6명(우수 4명, 장려 2명)을 선발해 상장을 수여했다.이번 우수공무원은 실·국·소 별로 추천받은 총 15건의 적극행정 사례를 대상으로, 군정조정위원회 심사와 외부 민간위원이 참여한 적극행정위원회의 최종 심사를 거쳐 선정했다. 심사...
울주군, ‘울주형 임산부 가사돌봄서비스’ 대상자 모집
▲사진출처:네이버 울산 울주군이 오는 12일부터 22일까지 임산부와 출산 후 1년 미만 가정을 대상으로 가사돌봄 서비스를 지원하는 ‘울주형 임산부 가사돌봄서비스’ 이용 대상자를 모집한다고 7일 밝혔다.울주형 임산부 가사돌봄서비스는 임신과 출산으로 가사 부담이 큰 가정의 일상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이다. 가사관리사가 ...
하만식 남해지방해양경찰청 울산지역 현장점검
[뉴스21 통신=최세영 ]하만식 남해지방해양경찰청장은 7일, 동절기 해양 사고를 예방하고 긴급 상황 발생 시 신속한 구조 대응 태세를 확립하기 위해 울산 지역 주요 치안 현장을 방문하여 점검을 실시했다.먼저 하 청장은 **울산항 해상교통관제센터(VTS)**를 방문하여 울산항의 복잡한 해역 특성에 맞춘 선제적 관제 시스템 운영 현황을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