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러-우 전쟁이 불러온 드론의 시대 김만석
  • 기사등록 2023-06-27 16:49:33
기사수정


▲ [SHUUD.mn=뉴스21 통신.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지난 2020년에 발발한 아르메니아-아제르바이잔 전쟁에서 아제르바이잔군은 TB-2 공격형 드론을 활용하여 드론 기동전을 구사했고, 이를 통해 드론은 전쟁의 보조 수단에서 주요 수단으로 거듭나게 되었다.


이번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이후 ‘우-러 전쟁’)에서도 드론이 맹활약하고 있는데, 양측의 드론 활용법은 다소 차이가 있다.


우선, 우크라이나는 민수용 드론 또는 자체 제작한 드론에 군용 탄약을 결합하여 러시아의 전투 플랫폼을 정밀타격하고 있다.


반면, 러시아는 이란제 Shahed-136과 같은 장거리 자폭 드론을 운용하여 우크라이나의 주요 도시와 국가중요시설을 파괴하고 있다.


즉, 우크라이나는 전술적 수준에서 러시아군의 전투원과 무기체계를 파괴하고 있고, 러시아는 전략적 수준에서 우크라이나 국민의 저항 의지를 파괴하고 있는 것이다.


드론은 전투원의 생존성과 전투 효율성을 동시에 강화할 수 있는 수단으로 향후 군사적 활용도는 높아질 것이다.


인구절벽 시대는 필연적으로 생명을 중요하게 여기는 풍조를 형성한다.


이런 이유로, 군사 선진국들은 드론으로 적 지역을 정찰 및 타격하여 적 위협을 상쇄한 후 전투원을 투입하는 유·무인 복합전투체계(Manned & Unmanned Teaming)를 개발하고 있다.


우리 육·해·공군도 ArmyTIGER, NavySeaGhost 및 AirForceQUANTUM5.0과 같은 유·무인 복합전투체계를 발전시키고 있다.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여러 전투에서의 승리가 축적되어야 한다.


전투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적보다 먼저 보고(先見), 적보다 먼저 결심하며(先決), 적보다 먼저 타격해야(先打) 한다.


드론은 전장에서 발생하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극복하면서 효율적으로 이와 같은 전투의 본질을 추구할 수 있는 매력적인 수단이다.


앞으로 4차 산업혁명의 주요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드론의 기능도 고도화될 것이다.


이에 따라 전술적 수준부터 전략적 수준까지 예상하지 못한 다양한 드론 활용법이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21727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아산시, 이순신 장군 기상 배우는 ‘곡교천 체험존’ 인기
  •  기사 이미지 아산시, ‘제63회 성웅 이순신 축제’ 개막…“한층 더 이순신답게!”
  •  기사 이미지 국민의 알 권리를 나올라라 역 제한하는 경기북부경찰청
리조트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