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 국립나주문화재연구소(소장 유은식)는 고흥군(군수 공영민) 분청문화박물관과 공동으로 11월 16일부터 2024년 11월 30일까지 고흥 분청문화박물관 한국의 분청사기실에서 「분청을 기록하고 기억하다」 기획전시를 개최한다.
이번 공동 기획전시는, 『세종장헌대왕실록(이하 ‘세종실록’)』지리지에 기록된 전라도 지역 자기소와 도기소 70개소에 대하여 문헌, 고지도, 지명 등에 대한 다양한 분석과 문화유산 공간정보 시스템(GIS)에 등록된 현재의 288개 가마터를 정밀 지표조사하여, 당시의 자기소·도기소 41개소의 위치를 추정한 내용을 공개하는 자리이다.
* 『세종장헌대왕실록』지리지: 1997년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된 『조선왕조실록』 중 하나로, 당시 전국 8도의 행정, 문화, 군사 등을 상세하게 기록한 ‘지리지’가 유일하게 부록으로 첨부되어 임진왜란 이전 시기 경제와 관련된 풍부한 정보를 전해주고 있음. 세종 14년(1432)에 찬술되어 세종 사후 실록에 포함되었으며, 중앙 및 지방 관아에 공급하는 자기 생산 시설인 자기소와 도기소에 대한 내용도 확인할 수 있음.
전시는 총 3부로 구성되어 있다.
▲ 1부에서는 세종실록지리지의 편찬과정과 자기소·도기소에 대한 기록을 소개하고, 청자와 백자의 가교로써 분청사기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 2부에서는 조선시대 초기의 지방 행정구역인 나주목, 장흥도호부, 전주부, 남원도호부 등 현재의 광주광역시·전라남북도 지역 33개 시·군의 자기소·도기소에 대한 조사·연구 성과를 정리하여 소개하였다.
이와 함께, 남원도호부 아산리 자기소(임실 학정리 가마터)와 나주목 영광군 구수동 자기소(영광 길용리 가마터) 출토 ‘내섬(內贍)’명 분청사기, 순창군 심화곡 자기소(순창 심초리 가마터) 출토 ‘순창(淳昌)’명 분청사기 등이 전시된다. 특히, 관청의 이름인 ‘내섬(內贍)’과 지역명인 ‘순창(淳昌)’이 새겨진 이들 분청사기는 당시 해당 출토지역에 각각 중앙관청과 지방관아로 자기를 납품하던 가마터가 있었음을 보여주는 자료로, 세종실록지리지에 기록으로만 남아있던 자기 생산 시설의 흔적을 실제로 확인할 수 있다.
▲ 3부에서는 전라도 지역의 자기소·도기소로 추정되는 가마터 41개소의 위치를 지도에 표시하였고, 출토된 자기 편을 각각의 위치에 전시하여 관람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하였다.
* 내섬 : 조선시대 전기 왕실에 올리는 물품을 담당하는 중앙관청인 ‘내섬시(內贍寺)’를 일컬음
* 순창 : 지역명이 쓰여진 분청사기는 전라도 지역에서는 순창, 능성(현 화순), 무진(현 광주) 등 세 곳에서만 확인되는 드문 사례임.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 국립나주문화재연구소는 이번 기획전시 「분청을 기록하고 기억하다」를 통해 전국에 산재한 분청사기 가마터가 매장문화유산과 기록유산으로서 그 가치를 재조명 받기를 기대하며, 앞으로도 누구나 지역 문화유산에 더 쉽게 접근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관련 기관과 꾸준한 협업을 유지해 나갈 계획이다.
▲ 세종실록지리지에 기록된 전라도 도자기 생산시설 위치 공개 홍보물
야간‧주말 ‘활짝’, 광산구 이주노동자 권익 공백 해소
우즈베키스탄에서 온 이주노동자 A씨는 다른 지역 운수‧배송업체에서 일하다 퇴사했으나 받지 못한 임금 문제로 고민 중이었다.억울함을 호소하고, 지원을 요청하고 싶어도 말할 곳이 마땅치 않던 차 우연히 광산구 노동‧인권 상담소 운영 소식을 알게 됐다.지난 9월 주말 시간을 내 광산구 노동‧인권 상담소를 찾은 그는 노무사의 도움.
구리시, ‘작은도서관 겨울방학 특강’ 참가자 1월 12일부터 모집
구리시(시장 백경현)는 겨울방학을 맞아 어린이들이 우리 동네 작은도서관에서 다양한 방학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작은도서관 겨울방학 특강’ 참가자를 오는 1월 12일 오전 9시부터 모집한다고 밝혔다.프로그램은 1월 26일부터 관내 3개 공립 작은도서관(교문2동·수택·인창동)에서 운영되며, 각 도서관의 특색을 살린 ...
구리시장애인종합복지관, 2025년 중증장애인 지원고용 우수기관 선정
구리시장애인종합복지관은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 주관한 「2025년 중증장애인 지원고용 민간 위탁 사업」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지난 1월 8일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경기북부지사장으로부터 포상을 전달받았다고 밝혔다.이날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경기북부지사장은 직접 복지관을 방문해 우수기관 선정에 따른 포상을 전달하고, 중...
포천시, ‘다자녀가정 포천쌀 지원사업’ 2026년부터 전면 확대
포천시는 2026년부터 ‘다자녀가정 포천쌀 지원사업’을 기존 4자녀 이상 가정에서 2자녀 이상 가정으로 전면 확대 시행한다고 9일 밝혔다.이번 사업은 인구 감소 대응과 지역 농산물 소비 촉진을 연계한 ‘포천형 민관 상생 인구정책’의 하나로, 지역 농·축·인삼협과 협력해 추진된다.포천시는 2025년 4자녀 이상 가구..
포천시, 신북면·영중면 주민과 함께하는 ‘2026 공감·소통 간담회’ 개최
포천시는 지난 8일 신북면과 영중면에서 ‘2026년 공감·소통 간담회’를 개최했다.이번 간담회는 주민과 함께 지역 현안과 발전 방향을 논의하고, 다양한 의견을 시정에 직접 반영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로, 포천시장을 비롯해 포천시의회 의원, 경기도의회 의원, 시청 간부 공무원, 각 면 주요 기관·단체장과 마을 이장 등 90여...
전남도, 에너지산업 핵심설비 시험인증 중심지 도약
[뉴스21통신/장병기] 전라남도는 나주혁신산단의 한국전자기술연구원(KETI) LVDC 인증지원센터가 기후에너지환경부로부터 전력저장장치(ESS)와 전기차 충전장치 분야 ‘고효율 기자재 인증 시험기관’으로 지정됐다고 밝혔다.* LVDC(Low Voltage Direct Current) : 전기를 교류변환 없이 직류상태로 전달해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차세대 전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