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강서구(구청장 진교훈)가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대행업체 선정 관행 타파로 예산 절감에 기여, 행정안전부(이하 행안부) 주관 ‘2023년 3분기 적극행정을 통한 그림자·행태 규제 개선’ 평가에서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행안부는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 실현을 위해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기업·주민의 애로 해소 ▲지역경제 활성화 ▲주민의 삶의 질 제고에 기여한 우수사례를 매년 분기마다 선정하고 있다.
올해 3분기에는 전국 지자체가 717건의 사례를 접수한 가운데 타 지자체로 공유·확산 필요성이 높은 사례 8건이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그중 강서구의 사례로는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대행업체 영업구역 제한 삭제로 예산절감’이 선정됐다.
특히 수십 년간 이어져 온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대행업체의 고착화된 독점적 지위에 경쟁체제를 도입, 예산 절감 효과와 전국 타 지자체에 미치는 파급효과 등을 고려해 ‘행정절차 간소화 및 효율화’ 분야에서 우수사례로 인정받았다.
강서구는 서울특별시 폐기물 관리 조례 개정 등을 통해 영업구역을 해당 자치구로 제한하는 조항을 삭제했음에도 불구, 자치구마다 관행적으로 관할구역 소재지 업체를 선정한 결과 대행업체의 장기간 독점적 지위 유지로 인해 발생하는 대행사업비의 증가와 건전한 경쟁체제 훼손에 문제의식을 가졌다.
이에 지난 5월 자치구간 협의(구청장협의회)를 통해 용역 입찰 공고 시 ‘입찰자격 조건 내 업체 소재지와 영업구역 제한 사항’ 삭제에 대한 합의를 이끌어냈다.
또 지난 6월 환경부에 폐기물관리법 시행규칙 개정을 통한 영업구역의 광역 단위 확대를 건의하였다.
그 결과 대행업체의 장기간 독점적 지위 타파와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경쟁체제 강화로 가중됐던 대행비 재정 부담의 감소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은 것이다.
강서구는 앞으로도 불합리한 규제나 관행으로 주민의 불편을 끼치거나 기업 영업 환경을 해치는 사례를 적극 발굴해 행안부에 제출할 예정이다.
진교훈 구청장은 “고금리, 고물가로 서민들의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는 시기에 주민불편을 개선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적극행정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라며 “앞으로도 낡은 관행을 없애고 기업의 규제애로 해소에 앞장서며 주민들이 일상에서 체감할 수 있는 성과 창출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강서구 기획예산과(☎02-2600-6064) 및 자원순환과(☎02-2600-4063)로 문의하면 된다.
박천동 북구청장, 3회 추경예산안 제안설명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11일 북구의회 제228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하고 있다.
우리동네 예술가 전시, 지역사회에 따뜻한 감동을 전하다
12월 12일, 혜화아트센터에서는 겨울 바람을 잊게 만드는 따뜻한 전시회가 열렸다.'우리동네 예술가'라는 이름으로 개최된 이번 전시는 비둘기직업적응훈련센터 소속 발달장애 예술가들이 한 해 동안 갈고닦은 작품을 선보이는 자리로, 지역 주민들과 가족들, 관계자들이 대거 참여하며 개막 첫날부터 활기를 띠었다.전시장 입구에는...
울산 동구‘2025 남목 도시재생포럼’성료
[뉴스21 통신=사회부 박정임 ]◈ 울산 동구 남목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는 12월 12일 오후 2시 나눔센터에서 ‘2025 남목 도시재생포럼’을 성공적으로 개최하였다. 이번 포럼은 올 한 해 동안 진행한 남목 도시재생사업의 성과를 돌아보고 향후 발전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남목1·3동 주민 및 도시재생 관계자, 지역 유관 ..
"종로 아이들극장, 산타를 찾아라!"
연말이 가까워지면서 서울 도심 곳곳은 크리스마스 조명으로 물들고, 아이들과 가족을 위한 문화공연이 활기를 띤다. 그중에서도 올해 종로 아이들극장은 한층 더 특별한 프로그램으로 관객을 맞이한다. 바로 2025년 12월 19일부터 25일까지 열리는 가족뮤지컬 **〈산타찾기〉**다.아이들극장(서울시 종로구 성균관로 91)은 올림픽기념 국민생..
광주시, K-방산 세계화 위해 산·학·연 협력 강화…방위산업 육성 전략 논의
[뉴스21통신/장병기] 광주광역시가 방위산업을 지역 미래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전략 마련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시는 10일부터 11일까지 이틀간 목포시 샹그리아 비치호텔에서 ‘광주 방위산업 육성을 위한 산·학·연 전략회의’를 개최하고, 정부의 K-방산 세계화 정책에 발맞춘 지역 방위산업 발전 방안을 논의했다.이번 .
북구정신재활시설 마음봄, 성과보고회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정신재활시설 마음봄은 11일 지난 1년 간의 성과를 되돌아보고 각종 프로그램에 성실히 참여한 회원들을 격려하는 성과보고회를 열었다.
북구정신재활시설 마음봄, 회복수기집 발간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정신재활시설 마음봄은 11일 시설 이용자들의 회복 경험을 담은 수기집 출간식을 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