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광주경찰청(청장 한창훈)은 ’23. 12. 7.(목) 광주경찰청 5층 무등홀에서 「2023년 피해자보호추진위원회 정기회의」를 개최하였다.
곽순기 수사부장을 위원장으로 김대철 광주전남범죄피해자지원센터 사무처장, 김효관 변호사, 임수진 호남대 교수 등 총 11명이 참석하였다.
이날 회의에서는 ’23년 광주청 범죄피해자 보호·지원 추진성과 및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향후 발전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올해 광주경찰은「안전한 광주, 신뢰받는 광주경찰」이라는 비전을 바탕으로 지역사회 64개 기관·단체가 참여하는 범죄 관련 사회적약자를 위한 ‘희망틔움 통합지원단’을 구축하였고, 광주시청의 ‘긴급통합돌봄’ 서비스와 연계하여 범죄피해자의 가사·일상활동 등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지역사회 사회적 이슈가 된 사건·사고의 발생 초기에 신속히 대처하기 위해 ① 이상동기범죄와 ② 전세사기, ③ 재해·재난 피해자에 대한 케어팀을 구성하여 유관기관과 함께 종합보호지원체계를 구축하였다.
곽순기 광주경찰청 수사부장은 “경찰은 범죄피해자의 보호와 권리구제를 위해 범죄 초기단계부터 예방적 보호와 회복적 지원에 앞장서고 있으며, 앞으로도 ‘시민이 신뢰하는 안심 공동체’를 이루기 위해 피해자보호·지원을 더욱 발전시키도록 노력하겠다.”고 하였고,
“피해자 보호·지원은 경찰과 유관기관·단체 간에 유기적인 협력과 꾸준한 소통이 중요하므로 「피해자보호추진위원회」가 민·관·경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파트너로서 전문적인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김대철 범죄피해자지원센터 사무처장은 “경찰의 범죄피해자 보호·지원에 대한 열정과 성과에 감사드리고, 범죄피해자 지원에 사각지대가 없도록 광주경찰과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광주경찰청 「피해자보호추진위원회」는 수사부장을 위원장으로, 6명의 내부위원과 3명의 외부위원으로 구성되어 있고, 외부위원은 법조계와 학계 등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다.
위원들은 광주경찰의 피해자보호·지원 정책 논의·평가 및 피해자 권익증진, 국민 공감대 형성을 위한 발전방향 협의 및 홍보 등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울산교육청, 교원·공무원·교육공무직 노조와 한자리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교육청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15일 중구 CGV 성남점에서 교원, 지방공무원, 교육공무직 노조 간부와 조합원을 대상으로 영화 관람 행사를 열었다. 이번 행사는 교육공동체 노동조합 구성원이 한자리에 모여 소통과 협력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지역문화 예술 지원과 함께 특성화...
울산 남울주소방서 청량119안전센터 심신안정실에 수직정원 조성
[뉴스21 통신=최세영 ]▲사진제공=울산광역시울산 남울주소방서는 소방공무원의 정서 안정과 복지 향상을 위해 청량119안전센터 신축 청사 내 심신안정실에 수직정원을 설치했다고 밝혔다. 수직정원은 높이 약 2.3m, 길이 약 3m 규모의 지능형정원(스마트가든)으로 조성됐다. 자동 관수·조명 체계(시스템)를 갖춰 공기 정화와 스트레스 완.
전북에 남긴 윤석열 내란 끝내고, 이재명의 전북도정 시작하겠습니다
오늘, 내란특검팀이 수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윤석열은 2023년 10월 이전부터 비상계엄을 준비해 왔습니다. 우발도, 돌발도 아닌 권력을 지키기 위한 계획된 내란이었습니다. 윤석열의 내란은 민주주의를 향한 정면 공격이었습니다. 그러나 이 내란은 중앙 정치의 문제에 그치지 않았습니다. 국정은 마비됐고, 그 여파는 고스란히 지역으로 ...
정읍시, 쌀 적정생산 정부 평가 우수기관 선정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가 정부의 쌀 수급 안정 정책에 적극 부응하며 가시적인 성과를 거뒀다. 시는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한 '2025년 쌀 적정생산 대책 추진 등 농산시책 평가'에서 탁월한 성과를 인정받아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올해 초 쌀값 폭락을 막고 수급 안정을 꾀하기 위해 전국적으로 '벼 재배면적 조.
정읍시, 예산 절감해 전 시민 30만원 지원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와 정읍시의회가 장기화된 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는 시민들의 생활 안정을 위해 다시 한번 뜻을 모았다. 이학수 정읍시장과 박일 정읍시의회 의장은 15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모든 시민에게 1인당 30만원의 '민생회복지원금'을 지급한다고 밝혔다. 이번 지원금 지급 결정은 고물가와 난방비 부...
익산시 문화관광해설사·문화관광재단 직원 워크숍 열려
익산 문화관광을 이끄는 현장의 주역들이 한자리에 모여 관광 거점 도시 도약 의지를 다졌다. 익산시는 15일 모현시립도서관 세미나실과 서부권역 다목적체육관에서 '2025 함께라서 더 빛난별, 익산문화관광 달인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문화관광해설사와 문화관광재단 직원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관광 거점 도시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