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21통신/최원영기자)=울산 남구보건소는 보건복지부가 주관 ‘2023 디지털 헬스케어 성과대회’에서 태블릿PC를 활용한 업무 효율성 향상과 방문건강관리사업의 적극적인 업무 공로를 인정받아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11일 밝혔다.
남구보건소는 2003년부터 방문건강관리서비스를 시작해 매년 건강취약계층(기초생활보장수급자, 독거노인 등) 2,538명을 대상으로 ▲ 방문건강관리서비스 14,503건 ▲ 자원연계 3,534건 ▲ 폭염, 한파 계절별 건강관리 5,174건 ▲ 입원의료비 지원 140건을 제공하는 등 지역주민의 자가건강관리 능력 향상에 기여한 운영성과를 인정받았다.
특히, 남구는 건강고위험군(허약노인, 고혈압·당뇨질환자) 200명을 대상으로 8주 동안 간호사, 영양사, 운동사의 집중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해 어르신들의 건강수준을 크게 향상시켰다.
또한, 동 행정복지센터, 노인장애인과, 치매안심센터 등과 협력해 생활지원사 연계, 응급 안심벨설치, 치매선별검사 시행, 낙상예방 가정환경개선 등 다양한 지역사회 보건·복지 자원 연계를 통한 맞춤형 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했다.
이재혁 남구보건소장은 “어르신들이 지역사회에서 건강하게 지낼 수 있도록 우리동네 건강지킴이 방문간호사를 통해 적극적인 대상자 발굴과 포괄적인 방문건강관리서비스 제공해 어르신이 행복한 남구를 만들어 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울주군치매안심센터, 2025년 하반기 치매지역사회협의체 회의 개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치매안심센터가 지난 17일 지역사회 치매 및 고위험군 관리 강화를 위해 2025년 하반기 치매지역사회협의체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내년 치매지원사업 변경사항 및 신규사업 추진계획을 공유하고, 기관 간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참여기관은 △국민건강보험공단 울주지사 △서·남..
상북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취약계층 어르신 방한용품 지원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상북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신용석, 정상화)가 겨울철 혹한기를 대비해 18일 지역 취약계층 어르신을 위한 ‘희망보따리 겨울 방한용품 지원사업’을 실시했다. 이날 위원들은 취약계층 어르신 가구 31세대를 직접 방문해 총 400만원 상당의 전기매트를 직접 전달하고 안부를 확인했다. 정상화.
청량읍 주민자치위원회, 하반기 환경정화활동 실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청량읍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서억수)가 18일 청량천 일대에서 지역 환경 보호를 위한 환경정화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활동은 청량천을 더욱 깨끗하고 쾌적한 공간으로 조성하고, 자연경관 보전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주민자치위원 25명이 참여해 쓰레기를 수거하고, 주변...
청량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지역아동센터 케이크 만들기 체험활동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청량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김연희, 이종남)가 18일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과 함께 케이크 만들기 체험활동을 실시했다.이번 사업은 평소 다양한 문화·체험 기회를 접하기 어려운 취약계층 아동에게 자신만의 케이크를 직접 만드는 경험을 제공하고 세대 간 유대감과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