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 글로벌 사용자 지출액 21억달러 돌파 예상… ‘레전드 오브 슬라임’은 전 세계 수익 성장 2위 올라
  • 윤만형
  • 등록 2023-12-20 10:47:09

기사수정

▲ 사진=센서타워


글로벌 모바일 시장 데이터 분석 기업 센서타워(Sensor Tower)가 전 세계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의 수익과 다운로드 추세, 전 세계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 수익의 시장별 점유율, 주요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 및 퍼블리셔의 성과 및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의 광고 추세와 수익화 모델 등을 포함한 ‘2023년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 시장 인사이트 리포트’를 발표했다.


전 세계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의 인앱 구매 수익은 2019년 6억달러에서 2022년 16억3000만달러로 꾸준히 증가했으며, 2023년에도 상승세가 이어져 전체 수익이 30% 증가하면서 21억달러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액션과 퍼즐 장르의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의 수익도 크게 증가했다. 2022~2023년에는 ‘탕탕특공대(Survivor.io)’로 대표되는 모바일 액션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의 수익이 전년 대비 158%와 37%나 올랐으며, ‘Triple Match 3D’로 대표되는 모바일 퍼즐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의 수익 역시 76%와 91% 증가했다.


팬데믹 영향으로 2020년 전 세계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의 다운로드는 21% 증가, 처음으로 60억건을 넘어섰다. 2022년부터 2023년까지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의 다운로드 수는 모두 60억건 안팎으로 안정화돼 역동적인 전 세계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선두 자리를 유지했다.


다운로드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한 건 모바일 아케이드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이었다. 2023년 ‘스텀블 가이즈(Stumble Guys)’ 등 모바일 아케이드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의 다운로드 수는 24억건에 달해 전체 다운로드의 40% 이상을 차지했다.


미국은 전 세계에서 가장 큰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 시장이었다. 2023년 1월부터 11월까지 미국 시장에서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은 8억달러의 수익을 올렸는데, 이는 전 세계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이 벌어들인 수익 가운데 42% 이상을 차지하는 수치였다. 유럽 역시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 시장의 주요 시장으로, 2023년 1월부터 11월까지 3억7000만달러에 가까운 수익을 올렸다. 이는 전 세계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 수익의 20%에 해당한다.


2023년 전 세계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의 수익 순위와 수익 성장 순위를 살펴보면, ‘로그라이크+핵앤슬래시’라는 독특한 게임 플레이를 바탕으로 많은 해외 플레이어의 사랑을 받은 Habby의 ‘탕탕특공대’가 눈에 띈다. 탕탕특공대는 여전히 높은 수준의 수익을 기록하고 있다. 2023년 1월부터 11월까지 2억4000만달러의 인앱 구매 수익으로 수익 순위 1위를 유지했다.


Boombox Games는 독특한 3D 제거 메커니즘과 전략적인 게임 플레이 및 다양한 수익화 모델을 결합한 모바일 매치 게임 ‘Triple Match 3D’를 출시하며 경쟁이 치열한 매치 3 게임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2023년 1월부터 11월까지 전년 수익의 4배에 가까운 18000만달러의 수익을 기록하며 수익 성장 1위에 올랐다.


창의적인 스토리 라인과 배치, 캐릭터 수집, 스테이지 및 PvP 게임 플레이를 결합한 한국산 방치형 모바일 RPG ‘레전드 오브 슬라임(Legend of Slime)’은 2023년 매출이 3배 넘게 증가하며 수익 성장 2위로 뛰어올랐다.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의 수익 성과는 퍼블리셔 수익 순위로 이어졌다. 2023년 전 세계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 퍼블리셔 수익 순위 및 수익 성장 순위를 살펴보면, Miniclip의 ‘Triple Match 3D’, ‘Mini Tennis: Perfect Smash’, ‘Checkers Clash: Online Game’으로 전년 대비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 수익이 280% 증가하며 모바일 게임 퍼블리셔 수익 성장 순위 1위에 올랐다.


레전드 오브 슬라임이 세계적인 성공을 거두며 로드컴플릿(LoadComplete)은 전 세계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 퍼블리셔 수익 순위 4위, 수익 성장 순위에서는 2위에 올랐다.


광고는 더 이상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의 유일한 수익 창출 방법이 아니다.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은 다양한 게임 플레이 메커니즘을 설계해 화폐 번들, 스타터 팩, 라이브옵스, 전리품 상자, 구독, 시즌 패스 등 미드코어 모바일 게임의 수익화 모델을 게임 안에 녹여냈다.


2023년 1월부터 11월까지 전 세계 수익 상위 100개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 가운데 93%가 화폐 번들 모델을 채택했으며, 주요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 중 74%와 67%가 각각 스타터 팩과 라이브옵스 수익화 전략을 사용했다.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 퍼블리셔의 성공 사례로는 voodoo를 꼽을 수 있다. 하이퍼캐주얼 게임 퍼블리셔인 voodoo는 2021년부터 시장이 점차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으로 전환함에 따라 ‘Mob Control’, ‘Collect Em All! Clear the Dots’, ‘Block Jam 3D’ 등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을 연속으로 출시하며 시장의 열렬한 호응을 얻었다.


‘Mob Control’ 등으로 대표되는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 수익은 2023년에 매우 강력한 성장세를 보였다. 2023년의 수익은 전년 대비 370%나 급증하며 voodoo의 전체 수익을 250% 가까이 끌어올렸다. 전체 다운로드 수가 감소하는 트렌드 속에서도 voodoo의 수익은 고속 성장을 거듭하고 있으며, 이는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 퍼블리셔로 성공적인 전환을 한 대표적인 모범 사례로 꼽힌다.


2023년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의 수익과 다운로드 추세, 순위, 광고 추세, 수익화 전략 등 더 자세한 내용은 ‘2023년 모바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 시장 인사이트’ 리포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센서타워 사이트에서 리포트 전문을 다운할 수 있다: https://sensortower.com/ko/resources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가을 밤 밤은 가을의 상징처럼 다가오는 열매다. 가시 돋친 송이 속에 숨어 있다가 단단한 껍질을 벗기면, 고소하고도 은근한 단맛을 품은 알맹이가 드러난다. 구워 먹거나 삶아 먹을 때의 따뜻한 향은 오래된 풍경처럼 사람들의 기억 속에 남아 있다. 한국의 밤은 특히 알이 크고 질이 좋아 ‘한국밤’이라 불린다. 충청남도 공주와 부여, 전라도 순.
  2. 김정은·김여정, 中 전승절 행사서 서방 명품 착용 포착 중국 전승절 열병식 참석을 위해 방중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여동생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이 고가의 서방 명품을 착용한 모습이 포착돼 논란이 일고 있다.미국의 북한 전문매체 NK뉴스는 4일 러시아 크렘린궁이 공개한 사진을 분석한 결과, 김 위원장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포옹할 당시 착용한 손목시계가 스위스 명품 ..
  3. 中 전승절 찾는 우원식…김정은과 마주칠 가능성 관심 우원식 국회의장이 2일 저녁 중국 베이징에서 열리는 ‘항일전쟁 및 세계 반파시스트 전쟁 승전 80주년 열병식(전승절)’ 행사 참석을 위해 출국했다. 국가 의전 서열 2위인 우 의장은 사실상 정부 대표로 전승절 행사에 자리한다.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도 이번 행사에 참석하면서, 양측이 텐안먼 광장 망루나 리셉션 등에서 조우할 가능성.
  4. 서천지속협, 천연기념물·멸종위기종 포스터 139종 제작·배포 서천군지속가능발전협의회(대표 신상애) 기후생태환경분과위원회는 서천군 관내에서 서식하는 천연기념물·멸종위기종 43종과 산새 96종을 정리한 포스터를 제작해 관내 초·중·고 32개교와 교육청, 유관기관에 배포했다.이번 포스터는 ‘우리가 지켜야 할 멸종위기, 천연기념물 43종’과 ‘늘 우리 곁에 함께하는 산새 96종’ 두 가지로, 기.
  5. 강원도 고상 대진항 강원 고성의 대진항은 바다와 산이 맞닿은 풍경이 매력적인 포구다. 석양이 물든 수평선 너머로 고기잡이 배들이 천천히 돌아오면, 부두는 금세 활기를 띤다. 항구 앞에는 방금 잡아 올린 생선을 싱싱하게 진열한 수산시장이 자리해 여행객의 발길을 붙든다. 단순히 어획물이 오가는 곳을 넘어, 바닷내음과 사람 냄새가 함께 뒤섞인 살아있..
  6. 고양시, 서북부 광역시티투어 '끞' 12월까지 운행 고양특례시는 서북부 광역시티투어 '끞'을 이달부터 12월 7일까지 하반기 운행을 한다고 4일 밝혔다.'끞'은 경기도, 고양·파주·김포시, 경기관광공사가 함께하는 지역 여행 프로그램으로 3개 시의 앞 자음을 조합해 만든 명칭이다. 경기 서북부의 문화·예술·자연을 합리적인 비용으로 즐길 수 있다.25명 이상 단체 예약 때는 ...
  7. 고양국제박람회재단, 스타필드 고양서 '플라워 팝업스토어' 개최 재단법인 고양국제박람회재단은 스타필드 고양과 함께 7일까지 스타필드 고양 1층 고메스트리트 앞에서 ‘플라워 팝업스토어' 행사를 진행한다고 5일 밝혔다.행사 기간 동안 고양시 화훼 농가들은 식물을 어울리는 화분에 심고 피규어나 도자기 픽 등을 곁들여 플랜테리어 활용에 적합하도록 상품을 구성해 판매한다.이번 행사는 최근 M...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