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21통신/최원영기자)=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 울산여자고등학교 홍창민 교사가 교육부 주최‘2023 대한민국 정보교육상(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수상자인 홍창민 교사는 울산 인공지능교육을 발전시키고자 지난 2020년부터 현재까지 인공지능교육 선도학교를 운영하고 있으며 해마다 학생을 대상으로 아이디어톤, 해커톤 등 행사를 열고 있다.
끊임없는 교수학습 내용·평가에 대한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찾아가는 인공지능교육 연수’강사로 활동하며 다른 시도·기관 출강 등 정보교육에서도 열정을 쏟고 있다.
지난 7월에 열린 울산미래교육박람회에서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동작(모션) 인식과 기상 기타 프로그램을 제작, 시연했다.
지난 8월 ‘제10회 대한민국 SW융합 해커톤 대회’에 출전하는 학생들을 지도해 전국 2위의 영예를 안았고, ‘울산 빅데이터 분석 해커톤’ 등 특색 행사도 열어 정보교육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다.
방과 후 또는 방학을 활용한 프로젝트 중심의 학생 지도로 정보·인공지능 분야의 인재 양성에 힘써왔으며 문제발견·해결 중심의 정보 수업 혁신 등의 공로를 인정받았다.
교육부가 주최하고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관하는 ‘대한민국 정보교육상’은 정보교육 분야에서 가장 권위 있는 상으로, 정보교육 발전에 기여한 교원을 발굴·포상해 정보 교사의 자긍심을 고취하고자 해마다 진행되고 있다. 올해는 정보 수업 교수학습·평가 방법 개선, 연구 활동 업적을 바탕으로 전국 10명의 교사가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홍 교사는 “모두를 위한 인공지능 교육을 실현하는 한편 인공지능·컴퓨터공학 관련 전공 희망 학생을 배출해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가는 인재의 요람으로 울산을 성장시키고 싶다”며 “이번 수상을 계기로 전국의 정보 교사들과 더 많이 소통하며 정보교육 발전에 기여하고 싶다”고 말했다.
한편, 시상식은 4일 오후 2시 서울 올림픽파크텔에서 열렸고, 수상자에게는 교육부 장관상과 부상이 주어졌다.
정계숙, '시민 정책 플랫폼' 가동···"관(官)이 끌던 시대 끝났다"
[동두천=서민철 기자] "그동안 정책은 행정이 만들고 시민은 따라가는 수동적 구조였습니다. 이제 그 판을 완전히 뒤집겠습니다."정계숙 전 동두천시의원이 이끄는 ‘동두천 행복특별위원회’가 24일 공식 출범하며 던진 화두는 ‘행정 권력의 이양’이었다. 정 위원장은 이날 출범식을 통해 단순한 선거 조직이 아닌, 시...
범서읍 주민자치위원회, 범서 옛길 탐방 프로그램 운영
▲사진제공:울주군청울주군 범서읍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정영근)가 24일 새해 첫 범서 옛길 탐방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새해를 맞아 자연 앞에서 겸허한 마음으로 한해의 안전을 다짐하고, 옛 조상들의 숨결이 서린 범서 옛길을 걸으면서 지역의 숨겨진 역사와 문화 자원을 알아가는 자리로 마련됐다. 특히 매...
서산시사회복지협의회 제9대 회장에 장석훈 취임
서산지역 사회복지 민간 허브 역할을 맡아온 서산시사회복지협의회가 회장 이·취임식을 열고 새 집행부 출범을 공식화했다.협의회는 지난 1월 24일 오후 3시 서산시문화회관 소공연장에서 제8·9대 회장 이·취임식을 개최했다. 행사에는 이완섭 서산시장과 성일종 국회의원, 조동식 서산시의회의장, 윤만형 서산시체육회장 등 ...
담양군, 주민 주도의 '담양형 주민자치' 모델 강화
[뉴스21 통신=이준범 ]담양군(군수 정철원)이 주민이 직접 지역의 미래를 설계하고 운영하는 실질적 주민자치 시대를 열었다.군은 지난 23일 담빛농업관 강당에서 ‘제5기 담양군 주민자치회 출범식’을 개최하고, 앞으로 2년간 지역사회를 위해 봉사할 주민자치위원 268명을 공식 위촉했다고 밝혔다.이번 출범식은 위촉장 수여와 함께 .
담양군, 복지위기 알림 앱 통해 위기가구 신속 지원한다
[뉴스21 통신=이준범 ]담양군(군수 정철원)이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촘촘한 복지 안전망을 구축하고, 위기 상황에 처한 가구를 신속하게 발굴·지원하기 위해 ‘복지위기 알림 앱’ 운영을 본격 강화한다.‘복지위기 알림 앱’은 경제적 어려움이나 건강 문제, 사회적 고립 등으로 인해 도움이 필요한 군민이 본인 또는 이웃..
삼성전자, 갤럭시 공급망 대격변… "중국·대만산 비중 확대, 생존 위한 선택"
[뉴스21 통신=추현욱 ]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의 강자 삼성전자가 자사 플래그십 및 중저가 라인업인 '갤럭시' 시리즈에 중국과 대만산 부품 탑재 비중을 파격적으로 늘리고 있다. 이는 급변하는 글로벌 공급망 환경과 가중되는 원가 압박 속에서 수익성을 보전하기 위한 '고육지책'으로급 풀이된다.22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부동산 전자계약' 급증...편리한데 금리 혜택까지
[뉴스21 통신=추현욱 ] 지난해 부동산 매매·임대차 전자계약 이용이 전년 대비 2배 이상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국토교통부는 지난 한 해 전자계약으로 체결된 부동산 거래가 50만7431건으로 전년(23만1074건)보다 2배 이상 늘었다고 22일 밝혔다. 전자계약 건수가 50만건을 넘어선 것은 2016년 시범 도입 이후 처음이다.특히 민간에서 체결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