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21통신/최원영기자)=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 울산여자고등학교 홍창민 교사가 교육부 주최‘2023 대한민국 정보교육상(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수상자인 홍창민 교사는 울산 인공지능교육을 발전시키고자 지난 2020년부터 현재까지 인공지능교육 선도학교를 운영하고 있으며 해마다 학생을 대상으로 아이디어톤, 해커톤 등 행사를 열고 있다.
끊임없는 교수학습 내용·평가에 대한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찾아가는 인공지능교육 연수’강사로 활동하며 다른 시도·기관 출강 등 정보교육에서도 열정을 쏟고 있다.
지난 7월에 열린 울산미래교육박람회에서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동작(모션) 인식과 기상 기타 프로그램을 제작, 시연했다.
지난 8월 ‘제10회 대한민국 SW융합 해커톤 대회’에 출전하는 학생들을 지도해 전국 2위의 영예를 안았고, ‘울산 빅데이터 분석 해커톤’ 등 특색 행사도 열어 정보교육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다.
방과 후 또는 방학을 활용한 프로젝트 중심의 학생 지도로 정보·인공지능 분야의 인재 양성에 힘써왔으며 문제발견·해결 중심의 정보 수업 혁신 등의 공로를 인정받았다.
교육부가 주최하고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관하는 ‘대한민국 정보교육상’은 정보교육 분야에서 가장 권위 있는 상으로, 정보교육 발전에 기여한 교원을 발굴·포상해 정보 교사의 자긍심을 고취하고자 해마다 진행되고 있다. 올해는 정보 수업 교수학습·평가 방법 개선, 연구 활동 업적을 바탕으로 전국 10명의 교사가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홍 교사는 “모두를 위한 인공지능 교육을 실현하는 한편 인공지능·컴퓨터공학 관련 전공 희망 학생을 배출해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가는 인재의 요람으로 울산을 성장시키고 싶다”며 “이번 수상을 계기로 전국의 정보 교사들과 더 많이 소통하며 정보교육 발전에 기여하고 싶다”고 말했다.
한편, 시상식은 4일 오후 2시 서울 올림픽파크텔에서 열렸고, 수상자에게는 교육부 장관상과 부상이 주어졌다.
충남·대전 통합 명칭 '충남대전통합특별시'…약칭 '대전특별시'
[뉴스21 통신=추현욱 ]더불어민주당 '대전·충남 통합 및 충청지역발전특별위원회'는 29일 통합특별시 명칭에 대해 "'충남대전통합특별시'로 정했다"고 밝혔다.특위 상임위원장인 황명선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특위 회의 이후 기자들에게 이같이 밝히며 약칭은 '대전특별시'로 정했다고 말했다.통합특별시...
'공연 암표 근절법' 국회 통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박수현 의원이 대표발의한 「공연법 일부개정법률안」이 29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번 개정으로 암표 거래의 구조적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공연 입장권 유통 질서를 바로잡을 제도적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행 「공연법」은 매크로 프로그램을 이용한 입장권 등의 부정판매 행위만을 금지하...
정읍시,방문객 급증 전년 대비 32만명 증가
[뉴스21통신]=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를 찾는 관광객이 대폭 증가하며 지역 관광 전반에 활기가 돌고 있다. 시에 따르면 2025년 기준 주요 관광지점 20개소의 총 방문객 수는 약 196만 명으로 집계됐으며,이는 2024년도 164만여 명 대비 32만 명가량 늘어난 수치다. 관광객 증가를 견인한 핵심 지점은 내장산국립공원과 구절초지방정원이었다. 내장.
파주시, 2026년 ‘보훈이음 교육 사업’ 새롭게 시작
파주시는 지난 28일 보훈회관 3층 대강당에서 보훈가족 및 시민 40여 명을 대상으로 2026년 신규 사업인 ‘보훈이음 교육’을 진행했다.이번 교육은 2024년 4월 신규로 제정된 「파주시 보훈교육 활성화 지원에 관한 조례」를 근거로 국가를 위해 헌신한 분들의 공로를 기리고, 변화하는 보훈 정책과 복지 정보를 체계적으로 전달하는 한..
파주시청년공간 지피(GP)1939, ‘화·목한 상담’ 참여자 상시 모집
파주시는 청년들의 심리 안정과 취업 역량 강화를 위해 파주시청년공간 지피(GP)1939에서 진행하는 상담 프로그램 ‘화·목한 상담’의 참여자를 모집한다.‘화·목한 상담’은 요일별로 상담 주제를 나눠 진행하는 프로그램으로, 화요일은 ‘마음상담’, 목요일은 ‘취업상담’을 제공한다. 지역 전문기관과...
파주시, 주정차위반 의견진술심의위원회 개최
파주시는 지난 27일 ’불법 주정차 위반 과태료 부과 의견진술 심의위원회‘를 개최했다.매월 1~2회 정기적으로 개최되는 ’파주시 주정차위반 의견진술심의위원회‘는 교통 관련 단체 임원, 관계 공무원 등 총 7명으로 구성되어 있다.위원회는 주정차 위반 과태료 부과 전 의견제출 기간 내에 접수된 의견진술서를 대상으로, 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