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울산교육청, 지역 대학과 울산형 디지털 인재 발굴
  • 우정석 울산취재본부장
  • 등록 2024-01-22 18:19:24

기사수정
  • 울산과학기술원 슈퍼컴퓨팅센터와 함께 숙박형 캠프 열어
  • 인공지능 활용 교육, 소셜 이벤트, 팀 프로젝트 등 진행



(뉴스21통신/우정석기자) = 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울산과학기술원(이하 유니스트’) 슈퍼컴퓨팅센터(센터장 유춘상)와 함께 울산형 디지털 인재 발굴에 나선다.

 

울산시교육청은 22일부터 26일까지 45일간 숙박형 인공지능 심화 프로그램인 ‘2024년 인공지능 팀프로젝트 슈퍼컴퓨팅 청소년 캠프를 연다.

 

슈퍼컴퓨팅 청소년 캠프는 유니스트 슈퍼컴퓨팅센터의 전국 단위 우수 프로그램으로 울산지역 고등학생들의 참여 수요에 비해 기회의 장벽이 높은 디지털 교육 심화 프로그램이다.

 

앞서 울산시교육청은 지난달 유니스트의 인적, 물적 자원을 활용해 인공지능 팀프로젝트 슈퍼컴퓨팅 청소년 캠프사업을 추진하고자 유니스트와 업무협약을 했다.

 

이 행사는 울산시교육청이 주최하고 유니스트 슈퍼컴퓨팅센터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국가슈퍼컴퓨팅본부가 주관한다.

 

이번 행사에는 울산지역 고등학교 243090명의 학생과 지도교사 30, 강사 15, 조교 15명 총 150명이 참가한다. 참가비는 무료다.

 

22일 오후 130분 유니스트 러닝커먼즈(LearningCommons)에서 열린 개회식에는 한상철 교육국장, 홍성우 울산시의회 교육위원장, 김종훈 울산시의회 산업건설 부위원장, 정민중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슈퍼컴퓨팅응용센터장이 참석했다.

 

울산시교육청은 지난 1218~22일 참가 신청을 받아 그 결과 40개 팀이 신청했다.

 

내부 전문가 심사를 거쳐 30팀을 선발하고 지난 4일 합격팀을 유니스트 슈퍼컴퓨팅센터 누리집(http://usc.unist.ac.kr)에 공고했다. 개별로 전자우편을 이용해 안내도 했다.

 

선정된 참가자는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과학데이터교육센터 누리집(https://kacademy.kisti.re.kr/online-edu/all)에서 파이선(Python) 기초 온라인 교육을 수강한 뒤 수료증을 제출하면 캠프에 참여할 수 있다.

 

파이선(Python): 범용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

 

이번 청소년 캠프는 유니스트 슈퍼컴퓨팅센터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국가슈퍼컴퓨팅본부의 인적, 물적 자원을 활용해 인공지능 교육, 소셜 이벤트, 팀 프로젝트로 이루어진다.

 

유니스트 캠퍼스 인사이트 투어, 리눅스(LINUX) 기초·실습, 파이선(Python)을 활용한 병렬 컴퓨팅, 텐서플로(TensorFlow)를 활용한 인공지능, 아바타 로봇이 진행된다.

 

리눅스(LINUX): 컴퓨터운영체제, 다중작업을 지원하는 네트워크 운영체제

파이선(Python): 범용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

텐서플로(TensorFlow): 데이터 흐름 프로그래밍을 위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

 

캠프 수료생에게는 유니스트 슈퍼컴퓨팅센터장 교육수료증이 발급된다. 팀프로젝트 결과에 따라 교육감상 6, 유니스트 총장상 3,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원장상 3팀 총 12팀에는 상장이 수여된다.

 

울산시교육청은 우수 지도교사 2명을 선발해 교육감 표창도 수여한다.

 

홍성우 시의회 교육위원장은 지역 기관과 민관 협력(거버넌스)을 강화해 우리 지역 대학 우수 프로그램의 수혜자가 우리 울산 학생이 되는 사업을 앞으로도 적극 발굴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유춘상 센터장은 인공지능, 빅데이터, 챗지피티(ChatGPT) 등 최신 과학기술 동향과 빠르게 발전하는 인공지능교육 주제를 울산 학생들에게 캠프 형태 교육프로그램을 계속해서 제공하고 싶다고 말했다.

 

한상철 교육국장은 겨울방학을 맞은 울산 고등학생들에게 수준 높은 프로그램을 진행해 울산형 디지털 인재 양성에 도움이 될 수 있어 기쁘다고 말했다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공인중개사협회 법정단체 전환…국회 본회의 통과 한국공인중개사협회를 법정단체로 전환하는 내용을 담은 「공인중개사법 일부개정법률안」이 29일 오후 4시 27분, 제431회 국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통과했다.이번 법안 통과로 한국공인중개사협회는 1999년 임의단체로 전환된 이후 27년간 정부와 국회를 상대로 지속적으로 요구해 온 핵심 숙원 과제를 마침내 해결하게 됐다.개정안은 지.
  2. 【기자수첩】 선거가 오면 나타나는 사람들, 끝나면 사라지는 정치 지방선거가 다가오고 있다. 도시의 공기는 아직 조용하지만, 정치인들의 움직임은 이미 시작됐다. 한동안 잠잠하던 SNS가 먼저 반응한다.현장 사진, 회의 사진, 시민과 악수하는 장면이 연달아 올라온다. 마치 그동안 도시 한가운데서 살고 있었던 것처럼.하지만 시민들은 기억한다. 그 사진 속 인물들이 평소에는 잘 보이지 않았다는 사실을....
  3. 서산시사회복지협의회 제9대 회장에 장석훈 취임 서산지역 사회복지 민간 허브 역할을 맡아온 서산시사회복지협의회가 회장 이·취임식을 열고 새 집행부 출범을 공식화했다.협의회는 지난 1월 24일 오후 3시 서산시문화회관 소공연장에서 제8·9대 회장 이·취임식을 개최했다. 행사에는 이완섭 서산시장과 성일종 국회의원, 조동식 서산시의회의장, 윤만형 서산시체육회장 등 ...
  4. 충우회, 20년 ‘나라사랑’ 실천…2026년 정기총회서 새 도약 다짐 충우회(회장 이규현)가 오는 1월 28일 낮 12시, 충남 서산시 베니키아호텔에서 ‘2026년 정기총회’를 열고 향후 사업 방향과 새로운 도약을 다짐한다.이번 정기총회는 지난 20년간 이어온 충우회의 나라사랑 실천과 사회공헌 활동을 되돌아보고, 2026년도 사업 계획의 기틀을 마련하는 자리로 마련됐다.충우회는 단순한 친목 단체를 넘어 ...
  5. 삼성전자, 갤럭시 공급망 대격변… "중국·대만산 비중 확대, 생존 위한 선택" [뉴스21 통신=추현욱 ]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의 강자 삼성전자가 자사 플래그십 및 중저가 라인업인 '갤럭시' 시리즈에 중국과 대만산 부품 탑재 비중을 파격적으로 늘리고 있다. 이는 급변하는 글로벌 공급망 환경과 가중되는 원가 압박 속에서 수익성을 보전하기 위한 '고육지책'으로급 풀이된다.22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6. '민주당 코스피5000특위'…"주가누르기·중복상장 방지법 등 추가 검토" [뉴스21 통신=추현욱 ] 코스피 지수가 22일 장중 5000포인트를 돌파하며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코스피5000 특별위원회는 ‘주가 누르기 방지법’과 ‘중복상장 방지법’을 추가 검토하겠다고 밝혔다.오기형 민주당 코스피5000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청와대 초청 오찬을 마친 뒤...
  7. 장민영 IBK자산운용 대표…신임 중소기업은행장 내정 [뉴스21 통신=추현욱 ] 장민영 IBK자산운용 대표(62·사진)가 신임 중소기업은행장으로 내정됐다.금융위원회는 22일 이억원 위원장이 장 대표를 신임 중소기업은행장으로 임명 제청했다고 밝혔다. 중소기업은행장은 금융위원장이 제청하고 대통령이 임명한다.장 내정자는 1989년 중소기업은행에 입행한 뒤 리스크관리그룹장(부행장), 강북.
역사왜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