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양천구, 정보공개 종합평가 5년 연속 ‘우수’ - 구민 관심도 높은 행정 정보 선제 발굴, 접근성 제고 위해 ‘개방형 포맷’ … - 매년 빅데이터 분석 토대로 정보공개 수요 선제적 파악, 사전정보 공표목록… 박갑용 특별취재본부 사회2부기자
  • 기사등록 2024-01-28 19:52:55
기사수정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23년 정보공개 종합평가에서 5년 연속 우수등급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정보공개 종합평가는 국민의 알 권리 증진과 국정 운영의 투명성 및 신뢰성 제고를 위해 행정안전부가 매년 정보공개 운영실적을 평가하는 제도다.

 

올해는 중앙행정기관, 지자체, 공공기관 등 총 550개 기관을 대상으로 20229월부터 20238월까지의 기관별 정보공개 실적 전반에 대한 사전정보 원문공개 청구 처리 고객관리 및 제도 운영 등 4개 분야 12개 지표에 의거한 평가가 시행됐다.

 

양천구는 자치구 평균인 84.2점을 크게 웃도는 91.09점을 받아 지난해에 이어 5년 연속 우수등급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사전정보공표 등록건수, 원문공개의 충실성, 고객수요분석 실적 지표에서는 만점을 획득했다.


특히 양천구는 구민의 관심도가 높은 각종 구정 정보를 선제적으로 발굴하고, 공개 정보의 접근성과 활용성 제고를 위해 문서 내부 자료의 검색 및 추출이 용이한 개방형 포맷으로 등록하는 등 구민의 입장에서 정보를 편리하게 공유하기 위해 노력한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아울러 양천구는 매년 빅 데이터 분석을 실시해 구민생활과 밀접한 행정정보 공개 수요를 미리 파악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사전정보 공표목록을 신규 발굴해 사전정보공개 자료를 구축하는 등 투명한 행정서비스 구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기재 양천구청장은 “5년 연속 정보공개 우수기관 선정은 전 직원이 구민의 알권리 보장과 투명한 행정정보 제공을 위해 노력해준 덕분이라면서 앞으로도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정보공개제도 운용을 통해 구민에게 신뢰받는 열린 행정을 펼쳐가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23125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예산군 치매안심센터, 치매 어르신 주거환경개선 지원사업 시작!
  •  기사 이미지 예산군, ‘2024년도 5월 공습대비 민방위 훈련’ 실시
  •  기사 이미지 예산군, 기초단체장 공약이행 평가 5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