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21통신/최원영기자)=울산 남구(구청장 서동욱)는 지난달 26일 겨울방학 대학생 아르바이트 사업에 참여 중인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반적인 근무환경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설문은 구정체험 프로그램 참여자 38명을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주요 설문 내용은 해당 사업 지원경로 및 계기, 근무환경 및 구정체험 만족도, 청년을 위해 시행되었으면 하는 정책 등 총 10문항으로 구성됐다.
조사 결과 응답자들의 절반은 주변 지인을 통해 해당 사업에 지원하게 됐으며, 47%가 남구청 홈페이지를 통해 지원했다고 답했다.
또한, 참여자들은 개인용돈을 위해(48.7%) 가장 많이 지원했고, 사회 경험(24.3%)을 위해, 그밖에 생활비(19.5%), 학비(4.8%)를 위해 지원했다고 응답했다.
그리고, 전체 응답자의 73%가 경제적인 부분을 고려해 해당 사업에 지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월 한 달 동안 구청, 동 행정복지센터, 유관기관에서 서류정리 및 업무보조를 맡아 근무했으며, 전체 응답자 중 95%가 만족했다고 답했다.
구정체험 프로그램 역시 전체적으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장생포 문화창고 견학 활동은 74%, 청년 일자리카페에서는 89%가 만족했다고 답했으며, 참여자들이 직접 만들고 체험하는 활동에서 비교적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청년을 위해 시행됐으면 하는 정책으로는 주거비 및 교통비 등 금전적인 지원을 해주는 경제⸳복지정책(44.7%)을 가장 많이 꼽았고, 구직 및 창업을 지원하는 일자리 정책(34.2%)과 뒤이어 문화예술 콘텐츠를 위한 인프라 조성(18.4%)을 순으로 답했다.
특히, 해당 사업에 참여하고난 후 주변에 추천의향이 있냐는 질문에는 모든 응답자의 100%가 그렇다고 대답했다.
서동욱 남구청장은 “이번 설문을 통해 해당 사업에 참여한 대학생들의 의견을 들을 수 있었던 소중한 시간이었다.”며, “앞으로도 청년들의 목소리에 더욱 귀 기울여 참여자들이 만족할 수 있는 사업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붙임 「2024년 겨울방학 대학생 아르바이트」설문조사 세부내용 1부.
붙임 | | 설문조사결과 세부내용 |
❍ 응답자 기본사항
성별 학년
구정체험 프로그램 참석자 38명대상(대학생 아르바이트 사업 참여자 42명 중
응답자 성비: 남성 19명, 여성 19명
❍ 해당 사업 지원경로 및 계기
대학생 아르바이트 지원 경로
대부분이 주변 지인 추천과 남구청 홈페이지를 통한 지원
그밖에 아파트 전단을 통한 지원도 1건 있었음
※ SNS 이용률이 높은 세대임에도, SNS를 통한 지원자는 없었음.
대학생 아르바이트 지원 계기(복수응답)
전체 응답자의 78%가 금전적인 사유로 사업에 참여함
개인용돈〉 사회경험〉 생활비〉 학비 순
❍ 전반적인 만족도
근무기간 동안 만족도
95%가 근무하면서 만족스러웠다고 답했으며, 불만족 의견은 없음.
※ 1월 한 달간의 기간 동안 남구청, 각 동 행정복지센터, 유관기관에서 하루 8시간 주 5일간 근무, 주요업무는 서류 정리 및 업무 보조였음.
장생포 문화창고 견학 만족도 청년 일자리카페 견학 만족도
장생포 문화창고 견학 만족도는 74%가 만족, 8%정도 불만족 의견이 있었음.
청년일자리카페의 경우 89%가 만족, 불만족 의견은 없음
※ 청년일자리카페: 제로웨이스트 특강 및 원데이클래스(샴푸바 만들기)를 진행하여
참여자들이 직접 만들고 체험하는 활동에서 비교적 만족도가 더 높게 나옴
❍ 청년을 위해 시행되었으면 하는 정책
응답자들이 바라는 청년 정책
주거비 및 교통비 등 금전적인 지원을 해주는 경제⸳복지 정책이 가장 선호도가 높았으며(17명), 다음으로는 구직 및 창업을 지원해주는 일자리정책이 뒤를 이었음(13명)
❍ 해당 사업에 참여하고난 후 타인에게 추천의향
해당 설문에 참여한 응답자 모두가 타인에게 추천할 의향이 있다고 답함
❍ 해당 사업과 관련한 응답자들의 자유의견
방학기간에 의미 있는 활동을 할 수 있어 좋았고, 이런 정책이 많았으면 좋겠다. 좋은 경험이 되었다./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었다. 너무 좋았고 불만 없다. 한 달 동안 도서관은 어떤 업무를 하는지 알게 되었고, 짧은 기간 동안 알차게 보낼 수 있어서 좋았다. 직접 행정업무에 참여할 수 있어 좋은 경험이 되었다. 한 기관에 둘 이상 배치하면 어색함도 줄고 빠르게 적응할 수 있을 것 같다. 다른 아르바이트와 달리 평소에 잘 해볼 수 없는 업무를 할 수 있게 되어 좋았다. 평소에 관심 있던 업무를 아르바이트로 할 수 있게 되어 더 좋았다. 행정복지센터에서 일하면서 공무원들의 노고와 수고를 느낄 수 있었고, 좋은 경험을 하게 해주어 감사하다.<</table> |
울산 보건환경연구원 ‘감염병 검사 분야 우수기관’질병관리청장 표창 수상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울산보건환경연구원은 지난 18일 개최된 ‘2025년 질병관리청-시·도보건환경연구원 감염병 검사 협력 심포지엄’에서 ‘감염병 검사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질병관리청장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연구원은 지역 내 감염병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법정감염병 76종에 대한 확인.
영산강유역환경청, 지자체 합동 기획점검 결과 17개소 적발
기후에너지환경부 영산강유역환경청은 4월부터 6개월간 환경관리 취약시설 총 34개소에 대해 지자체와 합동으로 기획점검을 한 결과, 17개소의 사업장에서 23건의 위반사항을 적발했다.올해 4월에 구성된 기획점검반은 영산강청이 주관하고, 광주광역시·전라남도·제주특별자치도의 시·군·구 공무원들이 함께 참여했다...
무안군, YD페스티벌서 ‘양파오링떡’ 홍보… 지역 농산물 매력 알렸다
[뉴스21 통신=박철희 ]전남 무안군(군수 김산)은 지난 14일부터 16일까지 남악중앙공원 일원에서 열린 제5회 무안YD페스티벌에서 ‘무안양파오링떡’을 현장 배부하며 지역 농산물의 우수성을 알리는 홍보 활동을 펼쳤다.무안군 4-H연합회 청년회원들은 무안쌀과 양파의 장점을 직접 설명하며 시식과 홍보를 진행했다. 특히 무안양파오..
울산시, 지방세 등 고액·상습체납자 128명 명단 공개
[뉴스21 통신=최세영 ] ▲ 사진자료=울산광역시울산시는 조세정의 실현을 위해 ‘2025년 지방세 및 지방행정제재·부과금’ 고액·상습 체납자 128명의 명단을 공개한다고 밝혔다. 명단은 11월 19일 오전 10시 울산시 공보와 울산시 누리집(www.ulsan.go.kr) 및 위택스(www.wetax.go.kr) 등에 상시 공개된다. 공개 자료에 따르면 체납자(128명, ...
보성군 보림제다, 농촌융복합산업 우수사례 경진대회 ‘대상’ 수상
[뉴스21 통신=박철희 ]보성군(군수 김철우)은 지난 18일 서울 송파구 SKY31 컨벤션에서 열린 농림축산식품부 주최 ‘2025년 농촌융복합산업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보성군 보림제다(주)영농조합법인(이하 보림제다)가 인증사업자 분야 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올해로 13회를 맞은 이번 경진대회는 농촌융복합산업의 우수 사례를 발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