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2일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과 김태흠 충남도지사,박상돈 천안시장을 비롯한 GTX-C 노선연장구간의 지자체장들이수도권광역급행철도(GT X) C 노선 연장 지자체 간 상생협약을 체결했다.천안시는 22일 국토교통부, 경기도, 충청남도를 비롯한 경기 동두천·
화성·오산·평택시, 충남 아산시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C 노선
연장 지자체 간 상생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지난달 25일 열린 GTX-C 착공식 민생 토론회에서 GTX-C 노선이 연장 확정된 이후, GTX-C 노선 연장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는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과 김태흠 충남도지사, 박상돈 천안시장을 비롯한 GTX-C 노선 연장 구간의 지자체장들이참석했다.
GTX-C 노선은 경기도 양주시 덕정역에서 수원까지 86.4㎞ 구간으로, 2028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연장 구간은 수원부터 아산까지 75㎞이며 기존 경부선의 여유 용량을 활용해 시속 180㎞로 운행한다.
이번 협약에 따라 국토부와 연장구간 지자체는 GTX-C 노선 연장 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고, 지역민의 교통편의 및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에 협력하기로 했다.
GTX-C 노선 본선 구간 개통에 맞춰 연장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 될 수 있도록 수요 확보, 사업 추진 여건 개선, 운영 최적화 등을 위 해 상호 협력하고, 사업 절차 이행에 긴밀한 협조 체계를 갖춰 대응 하기로 했다.
특히 이번 협약에 따라 상생협약의 원활한 이행을 위해 국토부와 연장 지자체가 공동으로 실무협의회를 구성하게 된다.
실무협의회가 구성되면 GTX-C 노선 연장 사업의 구체적인 사안들을 논의할 수 있 는 국토부와 연장 지자체 간 창구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박상돈 천안시장은 “본선 구간 개통년도인 2028년에 연장구간도 동시 개통될 수 있도록 연장구간 지자체와 함께 협력할 것”이며, “기초단체의 재무부담 경감을 위해 국토부의 다각적인 방안 모색 등 전향적이고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또한“현재 진행중인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도 GTX-C 연장사업을 반드시 반영해 줄 것” 을 건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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