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21통신/권혁진기자) = 울산 북구 구립도서관은 등록 사립작은도서관인 양정작은도서관 달팽이가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주최·주관한 2024년 문학기반시설 상주작가 지원사업에 선정돼 작가와 함께 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한다고 5일 밝혔다.
문학기반시설 상주작가 지원사업은 도서관, 문학관, 서점 등의 시설에 작가가 상주해 주민을 대상으로 문학 프로그램을 자유롭게 기획하고 운영함으로써 작가의 안정적 창작활동을 지원함과 동시에 지역 문학 발전을 도모하는 사업이다.
전국 161개 신청기관 중 70개 기관이 이번 사업에 선정됐으며, 울산에서는 유일하게 양정작은도서관 달팽이가 포함됐다.
이번 사업 선정으로 양정작은도서관 달팽이는 상주작가의 인건비, 프로그램 운영비 등 2천536만원을 지원받아 5월부터 10월까지 4개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5월에는 울산 이야기꾼 이유수와 함께하는 '울산 이야기 강연회', 6월에는 울산 어르신들이 살아온 이야기를 그림책으로 만드는 '작가와 함께 하는 그림책 만들기', 8월에는 어린이들과 하룻밤 추억을 만드는 '오싹오싹 무서운 하룻밤', 10월에는 지역민과 함께 즐기는 문화행사 '가을맞이 문화의 밤' 등을 채용 작가와 함께 기획·운영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은 문인이 일정 기간 선정기관에서 안정적인 창작과 문학관련 활동을 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는 점에서 문인들의 호응도가 좋은 편이다.
북구 구립도서관 관계자는 "문인과 함께하는 문학프로그램 개발 등 문학 관련 활동을 통해 문학 활성화에 기여함은 물론 주민들의 도서관 이용 만족도 또한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시민 아이디어, 도시를 바꾸다… 구리시 ‘스마트도시 리빙랩’ 성과 공개
구리시(시장 백경현)는 11월 17일 여성행복센터에서 「2025 구리시 스마트도시 리빙랩 운영 용역 최종 보고회」를 개최하고, 지난 8개월간 추진한 시민 참여형 리빙랩 사업의 성과를 공유했다.‘스마트도시 리빙랩’은 시민이 일상 속 도시 문제를 직접 제안하고, 공공기관·민간 전문가와 함께 해결 방안을 실험하는 시민 참여형 프...
안정섭 구리시새마을회장, 대통령 훈격 ‘새마을포장’ 수상
구리시(시장 백경현)는 안정섭 구리시새마을회장이 지난 18일 부산 해운대구 영화의전당에서 열린 ‘2025 전국새마을지도자대회’에서 새마을운동 활성화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아 대통령 훈격의 새마을 포장을 수상했다고 밝혔다.안정섭 회장은 현재 구리시새마을회장과 구리시 안전보안관협의회장을 맡고 있으며, 2012년부터 구.
포천 인문아카데미, ‘종교는 달라도 인생의 고민은 같다’ 성황리에 개최
포천시(시장 백영현)는 지난 18일 포천시청 대회의실에서 시민 2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5년 포천 인문아카데미 ‘종교는 달라도 인생의 고민은 같다’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강연은 불교·기독교·가톨릭·원불교에서 활동 중인 성직자 네 명(성진 스님, 김진 목사, 하성용 신부, 박세웅 교무)으로 구성된 ‘만남중창.
전국 최초 ‘한국어 랭귀지스쿨 + 포천형 자기주도학습센터’ 통합 모델 포천에서 출범
포천시(시장 백영현)는 지난 18일 대진대학교 대진교육관에서 ‘2025 포천경기한국어 랭귀지스쿨 입학식’을 개최하며, 전국 최초로 중도입국자녀 한국어교육과 자기주도학습센터를 결합한 통합 교육모델을 공식 출범했다.입학식에는 백영현 포천시장,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김유열 한국교육방송공사(EBS) 사장, 장석환 대진대학교 총.
의정부시, 의‧양‧포 카네기봉사회 연탄 1만 장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11월 19일 의‧양‧포 카네기봉사회(회장 정진성)가 관내 저소득층을 위한 연탄 1만 장(850만 원 상당)을 기부하며 ‘100일간 사랑릴레이 배턴 잇기’에 동참했다고 밝혔다.올해 설립된 의‧양‧포 카네기봉사회는 이삭의 집에 책상 및 생활용품을 기부하는 등 다양한 나눔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단체다.정진성 .
의정부시, 부용터널 상부 수목 재활용...인근 공동주택단지에 4천여 주 이식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부용터널 상부에 식재돼 있던 조경수목 4천여 주를 인근 민락주공2단지아파트로 이식해 자원 재활용과 주거환경 개선을 동시에 추진했다고 19일 밝혔다.이번 수목 이식은 부용터널과 바로 접한 민락주공2단지아파트 측에서 노후 수종 교체를 위해 시에 협조를 요청하면서 이뤄졌다. 해당 아파트는 부용터널 상부 산...
김영록 지사, 지역 핵심현안 해결 광폭행보
[뉴스21통신/장병기]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19일 국회에서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한병도 국회 예결위원장을 잇따라 만나 전남 핵심 현안의 필요성 설명하고 2026년 국비 증액 반영을 위해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이날 국고 확보 활동은 2026년 예산심사와 주요 법률 논의가 본격화되는 시기에 전남의 미래가 걸린 핵심 사업을 반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