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21통신/우정석기자) = 울주선바위도서관이 이달 말까지 전국 도서관 중 최초로 울산무형문화재 제6호 ‘벼루장’ 사암 유길훈 선생 초대전 ‘石(석)과 魂(혼)의 만남’을 선보인다고 5일 밝혔다.
2017년 울산시 무형문화재 제6호로 지정된 유길훈 벼루장은 충북 진천에서 상산벼루의 대가 김인수 문하에 입문한 이후 50년이 넘는 시간 동안 벼루를 만들어 오고 있다.
최고의 벼루를 만들기 위해 전국을 돌아다니며 좋은 벼룻돌을 찾다가 중국의 유명한 벼룻돌인 ‘단계연’과 견줄만한 돌인 ‘언양록석’을 언양읍 대곡리 반구대에서 발견해 울주군에 정착했다.
특히 유 벼루장이 벼루 제작에 사용하는 언양록석은 현재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추진 중인 반구대암각화와 같은 돌로써 먼 옛날 선사시대와 현재를 예술혼으로 이어간다.
그가 만든 벼루는 용, 봉황, 매란국죽, 십장생, 포도, 도화, 일월, 산수 등 다채로운 문양으로 실용성과 장식미를 동시에 겸비해 예술적 가치를 지닌다. 울산이나 반구대와 관련된 문양의 작품도 만들어 지역문화 보전에도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이번 전시에서는 울산무형문화재 이해, 유길훈 벼루장에 대한 소개를 시작으로, 출세를 상징하는 ‘오룡연’, 장수를 기원하는 거북이 모양의 ‘구연’, 순수 한글 모양의 ‘창작연’, 휴대용 작은 벼루 ‘행연’ 등 다양한 작품 15점을 선보인다.
뿐만 아니라 작품 외에도 울주 ‘언양록석’과 중국 ‘단계연’의 비교, 문방사우 등이 마련돼 무형문화재에 대한 관람객의 관심과 흥미를 높인다.
전시에 대한 자세한 사항 및 관람 문의는 울주선바위도서관(☎204-1223)으로 하면 된다.
유길훈 벼루장은 “‘대곡천 암각화군’의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염원하며 이번 전시를 마련했다”며 “울산의 전통문화가 잘 전수돼 후대에도 사라지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으로 최고의 벼루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울주선바위도서관 관계자는 “이번 전시가 지역 문화의 정수인 울산무형문화재의 가치를 다시 한번 되새기는 뜻깊은 시간이 되길 바란다”며 “초등학교와 어린이집 등 단체 견학을 위한 전시 해설과 체험프로그램도 진행되니 많은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시민 아이디어, 도시를 바꾸다… 구리시 ‘스마트도시 리빙랩’ 성과 공개
구리시(시장 백경현)는 11월 17일 여성행복센터에서 「2025 구리시 스마트도시 리빙랩 운영 용역 최종 보고회」를 개최하고, 지난 8개월간 추진한 시민 참여형 리빙랩 사업의 성과를 공유했다.‘스마트도시 리빙랩’은 시민이 일상 속 도시 문제를 직접 제안하고, 공공기관·민간 전문가와 함께 해결 방안을 실험하는 시민 참여형 프...
안정섭 구리시새마을회장, 대통령 훈격 ‘새마을포장’ 수상
구리시(시장 백경현)는 안정섭 구리시새마을회장이 지난 18일 부산 해운대구 영화의전당에서 열린 ‘2025 전국새마을지도자대회’에서 새마을운동 활성화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아 대통령 훈격의 새마을 포장을 수상했다고 밝혔다.안정섭 회장은 현재 구리시새마을회장과 구리시 안전보안관협의회장을 맡고 있으며, 2012년부터 구.
포천 인문아카데미, ‘종교는 달라도 인생의 고민은 같다’ 성황리에 개최
포천시(시장 백영현)는 지난 18일 포천시청 대회의실에서 시민 2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5년 포천 인문아카데미 ‘종교는 달라도 인생의 고민은 같다’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강연은 불교·기독교·가톨릭·원불교에서 활동 중인 성직자 네 명(성진 스님, 김진 목사, 하성용 신부, 박세웅 교무)으로 구성된 ‘만남중창.
전국 최초 ‘한국어 랭귀지스쿨 + 포천형 자기주도학습센터’ 통합 모델 포천에서 출범
포천시(시장 백영현)는 지난 18일 대진대학교 대진교육관에서 ‘2025 포천경기한국어 랭귀지스쿨 입학식’을 개최하며, 전국 최초로 중도입국자녀 한국어교육과 자기주도학습센터를 결합한 통합 교육모델을 공식 출범했다.입학식에는 백영현 포천시장,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김유열 한국교육방송공사(EBS) 사장, 장석환 대진대학교 총.
의정부시, 의‧양‧포 카네기봉사회 연탄 1만 장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11월 19일 의‧양‧포 카네기봉사회(회장 정진성)가 관내 저소득층을 위한 연탄 1만 장(850만 원 상당)을 기부하며 ‘100일간 사랑릴레이 배턴 잇기’에 동참했다고 밝혔다.올해 설립된 의‧양‧포 카네기봉사회는 이삭의 집에 책상 및 생활용품을 기부하는 등 다양한 나눔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단체다.정진성 .
의정부시, 부용터널 상부 수목 재활용...인근 공동주택단지에 4천여 주 이식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부용터널 상부에 식재돼 있던 조경수목 4천여 주를 인근 민락주공2단지아파트로 이식해 자원 재활용과 주거환경 개선을 동시에 추진했다고 19일 밝혔다.이번 수목 이식은 부용터널과 바로 접한 민락주공2단지아파트 측에서 노후 수종 교체를 위해 시에 협조를 요청하면서 이뤄졌다. 해당 아파트는 부용터널 상부 산...
김영록 지사, 지역 핵심현안 해결 광폭행보
[뉴스21통신/장병기]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19일 국회에서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한병도 국회 예결위원장을 잇따라 만나 전남 핵심 현안의 필요성 설명하고 2026년 국비 증액 반영을 위해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이날 국고 확보 활동은 2026년 예산심사와 주요 법률 논의가 본격화되는 시기에 전남의 미래가 걸린 핵심 사업을 반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