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촌진흥청이 추진하고 있는 ‘탑 프로젝트’와 관련하여 경남지방에서 생산되고 있는 탑프루트와 탑과채의 우수성이 올해도 어김없이 부각됐다.
농촌진흥청이 주최한 2014년도 탑 프로젝트 품질평가회에서 창녕우포누리탑프루트 단감이 단감분야 대상을, 하동군 숲촌작목반 딸기가 딸기분야 대상을 수상하여 명실 공히 탑프루트 생산 최고 기술을 보유한 사실을 입증했으며, 이밖에도 경남에서 출품한 과일이 대거 입상하는 성적을 거두었다.
특히, 단감분야 대상은 8년 연속 제패라는 전무후무한 기록을 달성함으로써 단감 주산지로서의 경남 입지를 다시 한번 굳혔다.
전국에서 탑 프로젝트 시범사업에 참여한 단감, 사과, 딸기 등 5과종 110점에 대하여 실시한 이번 탑 프로젝트 품질평가회는 지난 11월 28일 국립원예특작과학원에서 열려 우열을 겨뤘다.
이번 평가회에 경남은 사과와 배, 단감, 딸기 등 4과종에 23점을 출품하였는데 이중에서 창녕군 박도현 씨가 출품한 단감이 단감분야 대상을, 하동군 옥종면 최청림 씨가 출품한 딸기가 딸기분야 대상을 각각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또한 창원시 북면 이영규 씨, 진주시 문산읍 차옥렬 씨, 거제시 하청면 장문성 씨가 단감분야 우수상을, 거창군 남상면 맹순호 씨가 사과분야 우수상을 각각 수상하였다.
우리 도의 경우 단감과 사과, 포도, 딸기 등이 탑 프로젝트 대상 과일로 지정되어, 지역별 지정 재배단지에서 생산되고 있으며, 과종별 엄격한 선별기준을 정해 최고의 품질을 가진 과일만 상품화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탑 프로젝트사업 중 탑프루트 분야는 일몰사업으로 금년을 마지막으로 사업 종료가 되지만 탑프루트 사업이 추진된 이래 단감 과종에 대하여 8년 연속 대상 수상이라는 기록을 남김으로써 최고 품질 단감 주산지는 경남이라는 수식어를 영원히 간직할 수 있게 되었다.
김종성 도농업기술원 기술보급과장은 “이번 품질평가회 결과를 통해 알 수 있듯이 경남이 최고품질 과일 생산에 지리적 기술적 요건을 충분히 갖추었다는 것을 입증했다”며, “앞으로도 보다 체계적인 맞춤식 현장기술 지원으로 농가소득을 획기적으로 높여나가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고 소감을 말했다.
북구, 마을골목 깔끔이 사업 시상식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2일 구청 다목적실에서 마을골목 깔끔이 사업 시상식을 열고,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단체를 시상했다.
북울산청년회의소, 이웃돕기 성품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울산청년회의소는 12일 연암컨벤션에서 열린 창립 35주년 기념식에서 북구 지역 취약계층을 돕기 위한 성품으로 100만8천원 상당의 쌀 28포를 박천동 북구청장에게 전달했다.
북구, 저탄소 실천 우수아파트 경진대회 시상식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2일 구청 다목적실에서 저탄소 실천 우수아파트 경진대회 시상식을 열고, 저탄소 실천을 위해 노력한 우수아파트 6곳을 시상했다.
북구, 울산광역시 규제혁신 실적 평가 우수기관 선정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가 2025년 울산광역시 규제혁신 실적 평가에서 우수지자체로 선정, 12일 박천동 북구청장이 담당 직원들을 격려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박천동 북구청장, 모범 사회복무요원 표창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12일 구청장실에서 하반기 근무성적이 우수한 모범 사회복무요원에게 표창패를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울주군의회, 2026년 적십자 특별회비 전달
▲사진제공:울주군청울주군의회(의장 최길영)는 12일 의사당 4층 로비에서 대한적십자사 울산지사에 ‘2026년 적십자 특별회비’를 전달했다. 전달식에는 최길영 의장을 비롯한 군의회 의원들과 대한적십자사 울산지사 채종성 회장, 대한적십자사봉사회 울주군지구 관계자 등이 함께했다. 최길영 의장은 “사회의 가장 낮은 곳을 ..
북구 효문동, 어르신 건강 교육 프로그램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효문동은 12일 상연암경로당에서 어르신 대상 건강 교육 프로그램을 열어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 방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