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양천구, 대형 반려식물 대상 찾아가는 돌봄서비스 시작 - ‘반려식물 동행 프로젝트’ 본격 추진, 반려식물 진단부터 치료, 관리, 교… - 이동 어려운 대형 반려식물 직접 찾아가 수거, 상담, 방제, 반환해주는 서비… 박갑용 특별취재본부 사회2부기자
  • 기사등록 2024-05-09 09:43:45
기사수정

(▲사진=양천구, 지난해 찾아가는 반려식물 관리서비스 현장을 방문해 직접 분갈이에 참여한 이기재 구청장)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건강한 정원 여가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반려식물 진단부터 상담, 교육까지 종합서비스를 제공하는 ‘2024년 반려식물 동행 프로젝트를 본격 운영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3년 차를 맞이한 반려식물 동행 프로젝트는 반려식물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자 양천구가 지난 2022년 서울시 자치구 최초로 시범 도입한 사업이다.

 

작년 기준, 전체 구민의 2.1%에 해당하는 9,136명이 사업에 참여할 만큼 반려식물을 향한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올해 프로젝트는 반려식물 생육상태 진단 시기에 발맞춰 공동주택 단지 대상 찾아가는 반려식물 관리 서비스이동이 어려운 대형 반려식물이 대상인 찾아가는 대형 반려식물 돌봄 서비스반려식물 상담소 도시농업공원 반려식물 클리닉오목공원 식물쉼터정원 · 원예 등 반려식물 교육 서비스취약계층 어르신 대상 반려식물 기부 및 보급 서비스등 다양한 분야로 구성돼 있다.

 

찾아가는 반려식물 관리 서비스는 정원·원예 전문가와 양천구 공원 분야 자원봉사자인 정원친구 및 텃밭친구가 공동주택 단지 8곳을 방문해 병해충 진단, 식물 연출 및 관리법 등의 노하우를 공유한다.

 

올해 신규 사업인 찾아가는 대형 반려식물 돌봄 서비스는 지난해 찾아가는 반려식물 관리서비스사업 운영 시 단지 내 행사 장소까지 구민이 대형 화분을 직접 들고 나오기 어렵다는 점에 착안해 새로 마련됐다.

 

적용 대상은 높이 1.6m 이상인 대형 반려식물을 키우는 구양천민 250가구로 가구당 2건까지 지원되며 원예 전문가가 해당 가정을 찾아가 식물을 직접 수거한 후 병충해 진단부터 상담, 방제 처리, 반환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한다.

 

참여 비용은 건당 1만 원이며 대형 식물 관리를 희망하는 양천구민은 67일까지 구글폼과 양천구청 누리집 통합예약포털에서 신청하면 된다.

 

도시농업공원 반려식물 클리닉오목공원 식물쉼터반려식물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와 생육 과정 중 겪는 고민을 터놓는 생활 속 상담공간으로 신청자 1명당 20~30분씩 밀착상담을 진행한다.

 

반려식물 클리닉은 매주 화~토요일, ‘오목공원 식물쉼터는 매주 화요일과 금요일에 각각 운영된다.

 

상담을 희망하는 양천구민은 공원녹지과에 유선으로 사전예약하거나 양천구청 누리집 통합예약포털 또는 서울시 공공예약포털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반려식물 교육 서비스는 양천구민 2,500명을 대상으로 반려식물과 농작물을 활용한 이론 · 실습 교육, 정원 관리 및 반려식물 상담, 식물 콘텐츠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해 정서 교감과 건강한 여가 문화 향유의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어린이들이 자연과 환경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도록 도심 속 녹지공간인 양천도시농업공원과 신트리공원을 활용해 꼬마농부 체험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한다.

 

반려식물 보급 및 기부 서비스는 실내 관리가 쉽고 관상 가치가 높은 관엽식물 10여 종을 65세 이상 취약계층 어르신 500명에게 배급하는 사업이다.

 

보급 후 관리에 어려움이 없도록 원예 전문가가 정기적으로 방문하고 전화해 식물 상태를 진단하고 관리법을 지도한다.

 

이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원예 전문가와 어르신 간 안부 확인, 대화도 이뤄지는 만큼 심리적 안정은 물론 정서적 고립감 해소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이기재 양천구청장은 인구밀도가 높고 주거단지가 밀집한 우리 구의 특성상 실내에서 식물을 키우는 가구가 많은 점에 착안해 반려식물 관리부터 치료, 교육, 보급까지 모든 것을 집대성한 반려식물 동행 프로젝트를 운영하니 구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란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23764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성숙한 의상? 살비치는 시스루 옷 입고 등장한 김주애 '파격의상'
  •  기사 이미지 아산시 둔포면 ‘제3회 모여라 둔포’ 행사 개최
  •  기사 이미지 박경귀 아산시장 “고려인, 시민으로서 자긍심 갖도록 지원”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