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7일 국내 저비용항공사 에어프레미아가 대한항공과 노선 연계 운항을 시작했다.
대한항공이 에어프레미아와 손을 잡은 이유는 미국 경쟁당국의 독과점 우려를 낮춰 아시아나항공과의 기업결합을 마무리하기 위해서라는 분석이 나온다.
에어프레미아는 27일 여행사를 통해 대항항공과의 미주 출발편 연계 항공권 판매를 개시했다고 밝혔다. 두 항공사는 최근 인터라인(노선 연계 운항) 협약을 체결하고 티켓팅 시스템을 구축했다.
인터라인은 복수 항공사가 제휴를 통해 각자 운항하는 구간을 서로 묶어 판매하는 방식이다. 항공권 한 장으로 여러 항공사가 운항하는 구간을 별도 체크인이나 수하물 수취 없이 갈아탈 수 있다. 항공사는 노선 확대와 환승객 유치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전략이다.
이번 협약으로 미국~인천~동남아·동북아 노선 이용객은 에어프레미아와 대한항공의 연계 항공편을 선택할 수 있게 됐다. 에어프레미아는 현재 뉴욕 로스앤젤레스(LA) 샌프란시스코 등 3개 미주 출발편을 운영하고 있다. 뉴욕 출발편은 대한항공의 도쿄 오사카 나고야 후쿠오카 베이징 상하이 홍콩 방콕 등 8개 노선과 연계된다. LA 출발편은 방콕 호치민 마닐라 싱가포르 등 4개 노선, 샌프란시스코 출발편은 싱가포르 노선과 연결된다.
LCC이자 항공시장 후발주자인 에어프레미아는 국내 최대 항공사와의 인터라인 협정으로 수익 극대화를 위한 저변 확대라는 실익을 얻을 수 있다. 에어프레미아는 올해 상반기 중 미국 5위 항공사 알래스카 항공과도 인터라인 협정을 완료할 계획이다.
대한항공에 이번 협정은 수익성 제고보다 아시아나항공 합병 과정에서 ‘독과점 해소’라는 명분에 초점이 맞춰진 것으로 해석된다.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기업결합의 마지막 결정권을 쥔 미 법무부는 두 항공사가 중복으로 운항하는 샌프란시스코 호놀룰루 뉴욕 LA 시애틀 등 5개 노선에 대해 독점 우려를 제기한 상태다.
대한항공은 미주 노선에서 에어프레미아를 아시아나항공의 대체자로 세운 셈이라고 볼 수 있다. 에어프레미아는 올해 안으로 대한항공의 B787-9 항공기 2대를 임대할 계획이다. 대한항공은 향후 추가로 2대를 더 빌려줄 계획이다. 미주 노선 확대를 노리는 에어프레미아와 독과점 우려를 낮춰야 하는 대한항공의 니즈가 맞아 떨어진 상황이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이번 인터라인 체결은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과의 기업결합 의지를 내비친 것”이라고 말했다.
장검중, 대한민국 청소년 창업경진대회 우수상 수상
[뉴스21 통신=김보미기자](사진출처=장검중학교) 울산 울주군 장검중학교(교장 박현미) 창업동아리 ‘청류개천’ 팀이 ‘2025 대한민국 청소년 창업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받았다. 이번 대회는 교육부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이 주최하고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주관으로 지난 10월 30일 서울 양재 AT센터에서 열렸다. ...
중구의회 홍영진 의원, “태화시장 주차타워 건립으로 오히려 주차난 심화”
[뉴스21 통신=김보미기자 ](사진출처=중구의회 의정홍보계)울산 중구의회(의장 박경흠) 홍영진 의원이 대체 주차부지 확보 없이 추진되는 태화종합시장의 공영주차타워 건립 공사로 인한 주차난 문제를 지적하고 대안을 주문했다. 중구의회 홍영진 의원은 21일 열린 제278회 정례회 행정자치위원회의 경제문화국 소관 행정사무감사에서 “...
외솔기념관, 공립박물관 인증’ 획득
[뉴스21 통신=김보미기 ](사진출처=중구청 문화관광과)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에서 운영하는 외솔기념관이 문화체육관광부의 ‘2025년 공립박물관 평가인증’ 심사를 통과해, 개관 이후 최초로 ‘공립박물관 인증’을 획득했다. ‘공립박물관 평가인증제’는 3년 주기로 박물관 등록 후 3년 이상 지난 공립박물관을 대상..
안산시, 신인감독 김연경 주말 마지막 방송… 상록수체육관서 최종전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오는 23일 안산시 출신 배구 황제 김연경의 팀 창단기를 그린 MBC ‘신인감독 김연경’의 마지막회가 방영된다고 20일 밝혔다.‘신인감독 김연경’은 프로 무대에서 방출되거나, 프로 진출을 꿈꾸는 실업팀 선수 등 각자의 이유로 ‘언더독’이 된 선수들이 신인감독으로 돌아온 김연경과 함께 성장..
안산시, 혁신적 스포츠 정책 성과 인정… 전국 리더 도시로 올라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2025 코리아 스포츠진흥대상’ 시상식에서 리더 부문 대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고 20일 밝혔다.‘코리아 스포츠진흥대상’은 국내 스포츠 발전 및 활성화에 기여해 온 기관·단체·기업·개인 등 각 분야의 우수 공로자들을 선정하는 권위 있는 상으로 올해 7년째를 맞았다.리더 부문 대상은...
안산시-충북 영동군, 친선결연 협약체결… 상호 협력 기틀 마련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17일 영동군청에서 충청북도 영동군(군수 정영철)과 친선 결연 협약식을 체결하고 상호 협력을 약속했다고 18일 밝혔다.이날 협약식에는 이민근 안산시장과 정영철 영동군수, 박태순 안산시의회의장, 신현광 영동군의회의장을 비롯해 김재국 부의장, 김유숙 기획행정위원회 부위원장, 이진분 시의원(이상 안산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