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한국공항공사, BIM 기술을 활용해 디지털 트윈으로 구현한 김포공항 모습)
한국공항공사(사장직무대행 이정기)는 지난 24일 국내 최초로 ‘디지털 트윈(digital twin : 현실 세계에 존재하는 사물이나 시스템을 컴퓨터상의 디지털 데이터 모델로 똑같이 표현하여 실시간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구현하는 기술) 기반의 시설물 통합 관리 방법 및 장치’에 관한 특허를 취득했다.
‘디지털 트윈 기반의 시설물 통합 관리 방법 및 장치’는 BIM 모델을 기반으로 획득한 디지털 트윈 데이터가 관련 법규, 사용자 요구 조건 등 품질기준을 만족하는지 여부를 판정해 공동정보관리환경(CDE(Common Data Environment) : 업무수행 과정에서 다양한 주체가 생성하는 정보를 중복 및 혼선이 없도록 공동으로 수집, 관리 및 배포하기 위한 환경)에 등록하는 기술이다.
공항 등 시설물 통합 관리를 위해 디지털 트윈 기술을 적용할 때 BIM 모델 데이터에 수많은 3D 객체가 포함되어 있어 정밀성 향상을 위한 오류 여부 판별이 매우 중요하다.
한국공항공사는 ‘디지털 트윈 기반의 시설물 통합 관리 방법 및 장치’ 개발을 통해 생성된 모델이 설계조건, 법규 등과 부합하는지 판별하였으며, 논리 규칙(Ruleset) 개발로 데이터 품질 검토를 자동화해, 기존 수작업 품질 검토에 따른 오류와 문제를 해결했다.
한국공항공사는 앞서 2020년 세계 최초로 영국왕립표준협회(BSI)로부터 빌딩정보모델링(BIM)분야 국제표준인증서(ISO 19650 : BIM 기술운영과 관리체계구축의 기본원칙, 자산운용, 정보교환방식 등을 정의한 ISO 국제표준규격)를 받아 국제표준을 선도하고 있으며, 이번 특허 취득을 통해 전국공항 시설물의 디지털 관리 전환, 신공항 건설의 BIM 사업관리, 타 기관과의 BIM 플랫폼 구축 협력사업 등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이정기 한국공항공사 사장직무대행은 “공사는 공항분야 BIM 선두주자로서 기술 개발 노하우와 원천기술에 대한 특허를 활용해 2030년까지 공공공사에 BIM을 전면의무화하는 정부 정책에 적극 부응하겠다”라고 밝혔다.
포천, 첫 전국사진 공모전 성료… “사진으로 담은 포천의 새로운 가치”
포천문화관광재단(대표이사 이중효)은 10일 포천반월아트홀 전시실에서 ‘2025 제1회 포천관광 전국사진 공모전’ 시상식을 성공적으로 개최하며 사진을 통한 포천 관광의 새로운 가능성을 확인했다.이번 공모전은 포천의 자연·문화·관광자원을 예술적 시각으로 재해석해 도시 이미지를 높이고 관광객 유치 기반을 마련하기...
구리시 드림스타트, ‘2025 드림패밀리데이’ 성황리 개최
구리시(시장 백경현) 드림스타트는 11일 구리시청 1층 대강당에서 취약계층 아동과 가족이 한 해의 성장을 돌아보고 서로의 변화를 나누는 ‘2025년 드림패밀리데이’를 성황리에 개최했다.행사는 올해 운영된 맞춤형 서비스 프로그램 성과를 공유하고, 2026년 새롭게 추진될 사업을 소개하는 시간으로 문을 열었다. 이어 드림스타트 아.
포천시, 2025년 12월 정기분 자동차세 부과… ‘12월 31일까지 챙기세요!’
포천시는 12일 2025년도 12월 정기분 자동차세 고지서를 발송했다고 밝혔다. 자동차세는 전국 모든 금융기관 및 우체국 창구에서 납부할 수 있으며, △가상계좌 △지방세입계좌(전자납부번호) △신용카드 △자동 응답 시스템(1422-11) △위택스(www.wetax.go.kr) △인터넷지로(www.giro.or.kr) △카드사·금융기관 앱 등 다양한 비대면 방식으로도 납.
송산1동, 겨울철 위기가구 발굴 캠페인 전개
의정부시 송산1동주민센터는 10일 송산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함께 겨울철 위기가구 지원을 위한 복지 사각지대 집중 발굴 캠페인을 펼쳤다고 밝혔다.이번 활동은 혹한과 경제 상황 악화로 생활고를 겪는 위기가구를 선제적으로 찾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캠페인은 경전철 송산역·탑석역 일대에서 진행됐으며, 홍보물품을 배부.
송산골프회 ‘사랑의 버디’, 취약계층에 라면 80상자 기탁
의정부시 송산1동주민센터는 9일 송산골프회 사랑의 버디가 ‘100일간 사랑릴레이 배턴 잇기’에 참여하며 라면 80상자를 기탁했다고 밝혔다.기탁된 라면은 겨울철 한파와 생계 부담으로 도움이 필요한 지역 내 취약계층에 전달될 예정이다.박돈신 회장은 “작은 나눔이 어려운 이웃들에게 힘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역 .
소요별앤숲 테마파크, 철쭉동산으로 새롭게 변신
동두천시는 지난 12월 9일, 사업비 18억 원을 투입해 소요산 확대개발 사업의 일환인 ‘소요별앤숲 테마파크 철쭉동산 조성사업’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상봉암동 산 18번지 일원에 위치한 소요별앤숲 테마파크의 노후 시설을 정비하고, 철쭉군락지 조성을 통해 소요산 유원지의 경관을 개선하기 위해 추진됐다. 총 16만 4천...
동두천시 상공회 창립 4주년… 지역 경제 공로자 격려·미래 전략 모색
동두천시 상공회가 지난 11일 동양대학교 대강당에서 창립 4주년 기념식을 열고 지역 경제 발전에 힘쓴 공로자들을 격려했다.행사에는 우길제 회장을 비롯해 이태진 동두천시 부시장, 김승호 시의회의장 등 주요 인사가 참석해 상공회의 성장을 함께 축하했다.우길제 회장은 “4년간의 성장은 회원들의 헌신 덕분”이라며 “앞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