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박찬대 원내대표가 SNS에 공유한 글이 화제가 됐다.
이화영 전 경기 부지사가 1심에서 중형을 선고받은 것을 두고 "미국이었다면 해당 판사가 유임에 실패했을 것"이라고 주장하는 내용이 담겼는데, 박 원내대표는 이 글에 "심판도 선출돼야" 라고 자기 생각을 짧게 밝혔는데 미국의 '주 법관 선거제도'를 거론한 것으로 읽히면서 민주당이 제도 도입을 검토 중인 게 아니냐는 해석이 잇따랐지만 민주당은 부인했다.
하지만 이 전 부지사 판결 직후 민주당 정치검찰사건조작특별대책단이 "문제 되는 수사와 무리한 재판을 막기 위해 어떤 입법을 강구해야 할지 논의하기로 했다"고 밝힌 상태여서 민주당의 사법제도 손보기가 임박한 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특히 '판·검사 법 왜곡죄' 도입 재추진이 거론되는데 민주당은 구체적으로 논의된 바가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에선 이 전 부지사 선고 이후 연일 '이재명 대표 사법 리스크'로 공세를 펴고 있다.
특히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은 SNS에서 이재명 대표가 자신도 무죄를 못 받을 걸 잘 알기 때문에 대통령 당선을 감옥에 가지 않을 유일한 탈출구로 여기는 거라고 직격했다.
'헌법 84조'를 또다시 거론하며 이 대표가 재판을 미루거나, 선거를 앞당기는 희대의 무리수를 써 대통령에 당선돼도 기존 형사재판은 진행되고, 집행유예 이상이 확정되면 선거를 다시 해야 한다고 거듭 주장했다.
장동혁 원내수석대변인도 '헌법 84조'에 대해 진행되던 재판까지 중단된다는 의미로 무한정 확대 해석하는 건 맞지 않다며 공세에 가세했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 방탄을 위해 헌정사상 초유의 무리수를 두며 법사위원장 자리를 사수하려 한다는 주장도 연일 펴고 있다.
[속보] 경찰 “서산영덕고속도 사고로 5명 사망…부상자 파악 중”
[뉴스21 통신=추현욱 ]서산영덕고속도로 남상주나들목 인근 다중 추돌 사고로 인한 사망자가 5명으로 늘었다.10일 경찰에 따르면 이날 오전 6시 10분쯤 서산영덕고속도로 남상주나들목 인근 상행, 하행 양방향에서 발생한 여러건의 다중 충돌 사고로 4명이 사망했고 1명이 중상을 입었다가 치료 중 숨졌다.경찰은 사고 지점을 크게 세 곳으로 ..
정읍시, 강설 ·한파 예고에 시민 안전 현장점검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지역에 10일부터 12일까지 예보된 강설과 한파에 대비해 시민 안전을 지키기 위한 긴급 현장 점검을 실시하며 선제적 대응에 나섰다. 9일 이학수 정읍시장을 비롯해 손연국 도시안전국장, 김성익 재난안전과장 등 주요 관계자가 함께해 제설 자재 보관 창고와 한파 쉼터를 중점적으로 점검했다. 이학수 시장은 제...
정읍시,아이돌봄서비스 본인부담금 최대 70% 지원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가 양육 공백이 발생한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 올해부터 아이돌봄 서비스 본인 부담금을 최대 70%까지 지원한다고 8일 밝혔다.아이돌봄서비스는 전문 양성 교육을 이수한 아이돌보미가 가정으로 직접 찾아가 아동을 돌봐주는 제도로, 서비스 종류는 ▲시간제 서비스(기본형·종합형) ▲영아종일제 서..
상북면새마을협의회·새마을부녀회, 이웃돕기 성금 전달
▲사진제공:울주군청 상북면새마을협의회(회장 최종수), 새마을부녀회(회장 김석민)가 9일 울주군 상북면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지역 취약계층을 위한 성금 100만원을 기탁했다.기탁된 성금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생계가 어려운 취약계층을 위해 지원될 예정이다. 상북면새마을협의회 최종수 회장은 “추운 겨울 생계비 부담으.
범서읍 솔방울봉사단, 지역 환경보호 실천 앞장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범서읍 사회단체 ‘솔방울봉사단’이 지난해 총 23회의 환경정화활동을 펼치며 지역 환경보호 실천에 앞장서고 있다. 9일 범서읍에 따르면 솔방울봉사단은 지난해 한 해 동안 매월 두 차례씩 총 23회에 걸쳐 총 1천89명의 자원봉사자가 참여한 가운데 환경정화활동을 실시했다.자원봉사자들은 구영리 상가.
울주군, 2026년 공동주택 지원사업 실시
▲사진출처:네이버 울산 울주군이 지역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2026년 공동주택 지원사업’을 실시한다고 9일 밝혔다.공동주택 지원사업은 쾌적하고 안전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공동주택 단지 내 도로, 가로등, 어린이놀이터, 경로당 등 공용시설을 보수하고 개선한다. 올해 사업비는 30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지원 대상은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