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피싱·사이버사기 국내활동 사이버금융범죄 조직 검거
  • 이권철 경기남부 사회2부 기자
  • 등록 2024-06-16 13:11:29

기사수정
  • 피싱·사기 범행으로 피해자 220명으로부터 약 95억원을 편취한 사이버금융범죄조직 226명 검거(32명 구속)
  • - 사기 외에도 필로폰 등 마약 유통·판매 범행 -

경기남부경찰청(청장 홍기현) 사이버수사대는

’22. 12월부터 올해 5월까지 무작위로 문자를 보내 자녀를 사칭하며 , 휴대폰 액정이 깨졌어. 보험처리를 도와줘라고 속이는 등 피해자 220으로부터 총 95억 원을 편취한 사이버금융범죄 조직원 등 226명을 검거하고 그 중 32명을 구속하였다고 밝혔다.

경찰은 ’22. 12월에 피해신고 접수 후 수사에 착수해 작년 8월까지 인출, 관리책등 67명 검거, 13명을 구속한 이후에도(’23. 8. 30. 보도) 피해금 입금계좌 분석, 현장 CCTV 분석 등으로 계속적인 수사를 진행하여 국내총책 등 금융범죄조직 159명 추가 검거, 이 중 19명을 구속하였다.

범인들은 메신저 피싱 이외에도 검사를 사칭하며 피해자들에게 전화피해자 명의 은행계좌가 사기 범행에 이용되어, 신용점수를 떨어뜨놓았다. 현재 대출이 되는 것은 피의자들의 작업으로 인한 것이니, 출금을 국민안전계좌로 송금하라.”라고 거짓말하여 피해금을 편취하는 보이스피싱 수법과 쇼핑몰에서 물품을 구매 후 리뷰를 작성해주면 아르바이트 수당을 주겠다라고 속이는 등 일명 리뷰알바 사기범행도 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경찰은 특히, 피의자들이 마약 판매유통팀을 만들어 텔레그램 등을 용하여 일반인들에게 필로폰, 대마 등 마약을 판매한 혐의로 작년 8월에 필로폰 649.18g, MDMA 368, 대마 143.13g을 압수하기도 하였다.




경찰은, 자녀를 사칭한 문자를 받은 후 금전을 요구받는 경우 상에게 전화를 걸어 실제 자녀인지 재확인하고, 인터넷에서 금 등 품의 인간 거래 시에도 거래상대방에 대한 신분, 연락처 등을 반드시 확인야 자신도 모르게 자금세탁 등 범죄에 연루되는 일이 없을 것이며,

대출을 해주겠다”, “입사 전 월급받을 통장을 먼저 제출해라 등의 말에 통장을 넘겨주었다가 범행계좌로 용될 경우 전자금융거래법위반으로 처벌될 수 있다며 주의할 것을 밝히면서,

끝으로, 출처가 확인되지 않은 프로그램이 설치되지 않도록 개개인의 마트폰의 보안 설정을 강화할 것을 권고하며, 만약 사이버금융범죄로 인해 계좌이체나 대출 실행 등 피해가 발생하였다면 신속히 경찰에 신고하고, 금융권에 범행계좌에 대한 지급정지를 신청할 것을 당부하였다.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스타필드 빌리지" 파주 운정신도시에 첫선...서울 서래마을 인기 베이커리 카페 ‘아티장베이커스’ 개점 [뉴스21 통신=추현욱 ] 스타필드 빌리지가 파주 운정신도시에 첫선을 보였다.3일 가오픈한 운정점 내부는 파주 시민들의 기대감을 반영하듯 많은 인파로 북적였다. 아이를 둔 젊은 부부가 많이 거주하는 만큼 유모차를 끌고 방문한 고객이 대다수였다. 반려견과 찾은 고객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실제 운정점은 기존 스타필드와 달리 아이 .
  2. 제천 제일장례예식장, ‘지목 전(田)’에 수년간 불법 아스팔트… 제천시는 뒤늦은 원상복구 명령 충북 제천시 천남동에 있는 제일 장례예식장이 지목이 ‘전(田)’인 토지에 십수 년 동안 무단으로 아스팔트 포장하고 주차장으로 운영해 온 사실이 드러났다. 명백한 불법 행위가 십수 년 동안 방치된 가운데, 제천시는 최근에서야 현장 확인 후 원상복구 명령을 내렸다.문제의 부지(천남동 471-31 등)는 농지 지목인 ‘전’으로, ...
  3. 강동구 복지단체 - 취임식과 송년회를 성황리에 마치다 지난 12월1일(월) 강동융복합복지네트워크 [김근희총회장 취임식 및 송년회]가 만나하우스에서 성황리에 치루어졌다. 식전행사로 김희옥(전.송파구립합창단원)의 ‘님이오시는지. 에델바이스’와 최주희가수의 ‘백년살이’ 열창에 이어 손재용 수석부회장의 개회 선언으로 시작된 이 날 행사엔 강동구 이수희구청장. 조동탁구...
  4. 삼동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취약계층 김장김치 지원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삼동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한상준, 박두진)가 5일 지역 내 취약계층 가구 70세대에 김장김치를 전달했다.이날 협의체 위원들은 지난 8월에 직접 심어 수확한 배추로 김장김치를 담갔다. 이어 대상 세대를 방문해 김장김치를 전달하며 이웃사랑을 실천했다.한상준 위원장은 “이번 사업이 물가 ...
  5. 울주군보건소, 정신재활시설 좋은친구들 그림책 전시회 개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보건소가 지역 정신재활시설인 ‘좋은친구들’이 5일 남구 민간 전시공간에서 정신장애인이 만든 그림책 전시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좋은친구들은 울주군보건소의 지원을 받아 정신장애인의 사회적응력 향상과 창의적 여가활동을 위한 ‘In My Book:마음 엮어 책한권(그림책 창작 프로그램)’을 운.
  6. S-OIL, 온산읍 취약계층 지원금 5천만원 전달 ▲사진제공:울주군청 S-OIL 울산공장이 5일 울주군 온산읍 행정복지센터에서 이준호 온산읍장, 박성훈 S-OIL 상무, 박광철 온산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 양호영 울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무처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온산읍 취약계층 지원금 5천만원을 전달했다. 이번 지원금은 온산읍 내 복지위기가구 및 저소득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
  7. 제천경찰, “술 마시고 운전하면 끝까지 잡는다”… 연말연시 ‘전방위 초강도 음주단속’ 돌입 충북 제천경찰서가 연말연시 음주운전 사고 위험이 커지는 시기를 맞아 내년 1월까지 사실상 ‘전면전 수준’의 초강도 음주운전 단속을 시행한다.경찰은 3일 “제천 전역에서 시간·장소 불문 불시 단속한다”며 “연말 분위기에 기대 운전대를 잡는 어떤 음주 운전자도 예외 없이 적발하겠다”고 강한 경고를 보냈...
역사왜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