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풍어기원 농악대지난 18일, 대산읍 화곡리 삼길포에서 충청남도 무형문화재인 내포앉은굿이 주관하고, 해상안전 용왕제 보존회(대표 조부원)가 주최하는 '제17회 해상안전 풍어기원 용왕대제'가 성공적으로 거행되었다.
이번 행사는 마을 어민의 안녕과 풍어를 기원하기 위해 열렸으며, 이완섭 시장, 김맹호 시의회의장, 김옥수 도의원, 조규선 서산장학재단 이사장, 임진번 문화재단 대표이사, 백종신 문화원장, 화곡어촌계장 김광희, 화곡3리장 홍해숙을 비롯한 200여 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오전 10시경 시작되어 서산시의회 김맹호 의장과 충남도의회 김옥수 의원에게 감사패가 전달되었으며, ▲실버댄스 ▲난타공연 ▲국악한마당 ▲넋건져오기 ▲사자풀이 ▲영천가도 ▲용왕신장봉청 ▲대감거리 ▲바라 ▲작두장구 등 다양한 문화 행사가 진행되었다.
삼길포 해상안전 용왕대제는 길일을 택해 해상작업의 안전과 함께 풍성한 어획량을 올리고, 만선의 깃발을 1년 내내 올릴 수 있기를 용왕님께 기원하는 의식이다. 이 행사를 통해 지역의 해상안전과 어민들의 안전한 작업을 기원하며, 풍요로운 어획과 행복한 삶을 바라는 마음이 함께 전해진다.
▲ 충청남도 무형문화재 내포앉은 굿 보유자 해상안전 용왕제 대표 조부원
조부원 대표는 “삼길포 용왕대제는 선조님들로부터 시작하여 대대적으로 이어왔고, 현재까지도 마을 주민들이 합심하여 역사적 토대로 지켜오고 있다”며, “토속적 민간신앙체가 한발 더 나아가 민속문화예술로 거듭나고 있어 문화인의 가치로 자부심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삼길포의 안녕과 발전을 기원한다”고 덧붙였다.
▲ 해뜨는 서산 이완섭시장
이완섭 시장은 “1960년도부터 어업은 우리나라 수출의 22%를 차지하는 효자산업으로서 특히, ‘검은 반도체’라 불리는 김을 비롯해 굴, 전복, 어묵 등은 수출 전략 품목으로 날이 갈수록 어업의 중요성과 가치가 올라가고 있다”며, “그 만큼 어업인의 안전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이 용왕제가 시민의 안녕과 시정 발전은 물론, 삼길포와 대산항의 발전을 염원하는 소중한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제17회 해상안전 풍어기원 용왕대제에 앞서 17일 전야제(당산제, 용왕제)를 진행했다. 삼길포 주민들은 이와 같은 소중한 문화 행사가 지역 사회에 큰 활력을 불어넣고, 지역 주민들의 연대와 안전한 해상작업을 위한 의지를 다짐하는 계기가 되었기를 기대했다.

울산시립교향악단 2025 송년음악회‘당신을 위한 음악 선물’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울산시립교향악단이 연말을 맞아 오는 19일 오후 7시 30분 울산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2025 송년음악회 ‘당신을 위한 음악 선물’을 선보인다. 이번 무대는 춘천시립교향악단 상임지휘자 송유진이 지휘를 맡고, 카운터테너 정시만이 협연자로 나서 클래식 선율과 오페라 명곡까지 풍성...
정읍시농업기술센터, 농진청 '교육훈련 우수기관' 선정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농업기술센터가 농업 현장에 꼭 필요한 맞춤형 교육과 첨단 기술 보급에 앞장선 공로를 인정받아, 농촌진흥청이 주관한 '2025년 교육훈련지원 우수기관'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최종 선정됐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선정은 정읍시가 농업·농촌 인적 자원 전문 교육을 통해 현장 지도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 실...
예수병원 주니어 임상과장회, 사랑의 연탄 나눔 봉사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예수병원 주니어 임상과장회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연말을 맞아 지역사회를 위한 연탄 나눔 봉사활동을 이어갔다. 예수병원 주니어 임상과장회는 지난 12월 13일, 전주시 완산구 낙수정1길 20 일대에서 '사랑의 연탄 나눔 봉사활동'을 진행하며 겨울철 에너지 취약계층을 위한 따뜻한 나눔을 실천했다. 이번 봉사.
상북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취약계층 동지팥죽 지원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상북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신용석, 정상화)가 16일 동짓날을 맞아 동지팥죽 지원사업을 추진했다.이날 위원들은 취약계층 어르신 50세대를 방문해 직접 만든 동지팥죽과 간식을 전달하고 안부를 확인하며 따뜻한 마음을 전했다.정상화 공동위원장은 “상북면의 어르신들이 조금이나마 몸과 마..
온산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취약계층 김장김치·곰탕 전달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온산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이준호, 박광철)가 16일 지역 내 저소득 취약계층 100세대에 김장김치와 전달하는 ‘따뜻한 겨울나기 지원사업’을 실시했다.이번 사업은 지역사회 내 소외계층에게 따뜻한 마음과 식재료를 함께 전달하기 위해 추진됐다.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착한가게 지정기탁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