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구광역시청(사진제공)(뉴스21통신) 경동하기자 = 국립대구과학관(관장 이난희)이 여름방학과 하계휴가철 시즌을 맞아 과학문화행사 ‘과학마불 테마여행(여름편)’을 오는 27일(토)부터 8월 18일(일)까지 과학관 일대에서 개최한다.
행사는 ‘뜨거운 여름, 지구를 구해줘!’를 주제로 무더운 여름날 에너지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도록 과학체험 특별이벤트, 과학교구 만들기, 전문가 초청 특별강연 등 다양한 과학 체험프로그램을 마련했다.
먼저, 과학체험 이벤트로는 ▲지구 안전 지킴이 퀴즈, ▲자가발전 자전거 체험, ▲보드게임으로 배우는 에너지 절약, ▲에너지랑 찐친이 될 수 있을까? ▲업사이클링 놀이터, ▲링 던지기, ▲VR 비트 세이버 체험 등이 운영된다.
과학교구 만들기 체험은 ▲압화 오브제 만들기, ▲에코백 만들기, ▲바람개비 만들기, ▲스크래치 페이퍼 체험, ▲고무동력 나비 만들기 등 모든 연령이 과학적 원리를 학습하고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다.
모든 체험행사는 국립대구과학관 1층 중앙홀에 설치된 체험부스에서 진행된다. 만들기 체험프로그램은 선착순으로 참여 가능하며 행사 당일 과학관 매표소에서 티켓을 발권하면 된다.
또한, 과학문화예술공연 사이언스극장 시즌2‘핫! 썸머, 쿨! 페스타’는 지난 20일(토)에 ▲퓨전 난타 퍼포먼스 ‘함께 즐기는 신나는 난타’공연을 시작으로 8월 17일(토)에는 ▲우주과학 뮤지컬‘가자! 우주로! 기다려! 우주!’, 9월 21일에(토)는 ▲마임 퍼포먼스 ‘환경 미화원 삑삑이의 조금 깨끗한 하루’ 공연을 과학관 사이언트리홀에서 만나볼 수 있다.
한편, 과학문화예술공연은 홈페이지를 통해 인터넷 예매가 가능하므로, 사전에 예매하는 것을 추천한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국립대구과학관 홈페이지(www.dnsm.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북구 농소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취약계층 겨울이불 및 전기장판 지원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농소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18일 나눔천사 프로젝트 후원금으로 겨울철 난방 취약계층을 위해 전기장판과 겨울이불 등을 전달하고 안부를 확인했다.
북구 양정동 자생단체, 겨울맞이 꽃심기 활동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추처-울산북구청북구 양정동 자생단체는 18일 지역 내 정원과 텃밭 등에 도시 힐링 공간을 조성하기 위해 겨울꽃을 심었다.
“중국 식당, 음식에 몰래 항생제 첨가…‘재료 상했을 때 복통 막으려?’”
중국 일부 식당이 조리 과정에서 승인되지 않은 항생제를 몰래 사용해 온 사실이 드러나 사회적 파장이 커지고 있다.장쑤성 난퉁시 숭천구에서는 의사 처방 없는 ‘황산 겐타마이신 주사제’가 은밀히 유통된 정황이 현지 검찰 수사에서 확인됐다.숭천구 약국 500여 곳 중 일부가 이를 불법 판매했으며, 일부 물량은 식당과 호텔 주방..
“내년 지방선거, ‘정권 견제’ vs ‘국정 지원’ 팽팽…청년층은 견제 압도”
내년 6월 지방선거에서 ‘정권 견제’와 ‘국정 지원’ 응답이 오차범위 내에서 접전을 보였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15~17일 조원씨앤아이 조사(전국 만 18세 이상 2003명) 결과, **정권 견제 48.3%·국정 지원 46.1%**로 집계됐다. ‘모름’은 5.5%였다.권역별로 보면, 서울은 국정 지원 44.9%·정권 견제 47.1%, 인천·...
“김치 한 숟가락이 면역을 바꾼다? 세계 최초 과학 입증!”
환절기 감기와 인플루엔자 등 호흡기 질환이 걱정되는 가운데, 김치가 면역세포 기능을 강화한다는 세계 첫 임상 연구 결과가 나왔다.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세계김치연구소는 김치 섭취가 과도한 면역 반응은 억제하고 방어 기능은 높인다는 사실을 단일세포 유전자 분석으로 확인했다고 19일 밝혔다.연구는 과체중 성인을 대상으로 12..
“국내 섬에서 발견된 곤충 절반 이상 ‘열대·아열대’…기후변화 경고등?”
최근 3년간 국내 섬 지역에서 조사된 미기록종 곤충 45종 중 절반 이상인 25종이 열대·아열대성 곤충으로 나타났다. 일본 오키나와와 인도 등에서 주로 분포하는 이 곤충들은 점차 국내 생태계에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의 노승진 동물자원연구부장은 “이번 연구는 기후변화가 국내 생물다양성에 실제 변화를 ..
대구 송해 공원
대구광역시 달성군 옥포읍 기세리 옥연지 일대에 조성되고 있는 공원. 송해공원은 국민 MC로 칭해지고 있는 송해의 이름을 따서 조성하고 있는 공원이다. 송해는 대구 달성공원에서 통신병으로 근무할 때 기세리에서 출생한 석옥이와 결혼하였다. 실향민인 송해는 수시로 옥연지를 찾아 실향의 아픔을 달랬다고 한다. 처가인 기세리를 제2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