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는 신문, TV등을 통해 길가던 시민의 심장정지 상황을 목격하고 신속한 심폐소생술로 생명을 살린 사례를 종종 보곤 한다.
심장정지 발생 후 환자의 생사를 결정 지을 수 있는 시간이 중요하므로 최초 목격자 심폐소생술이 중요하다
우리는 ‘ 심장 정지의 골든타임’이 4분이라는 사실을 많이 알고 있지만 심장정지 환자를 목격하고 심폐소생술을 바로 실시하는 사람은 많지 않은 현실이다.
골든타임을 지키는 심폐소생술 교육이 2024년 7월25일 광주 남구 문예회관 2층 공연장에서 문예회관 노래교실( 운영위원장 김명옥) 회원과 남구 주민 300여명을 대상으로 1시30분부터 4시까지 진행되었다.
심폐소생술 등 자동심장충격기(AED) 사용법에 대한 교육 진행은 광주광역시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 교육 수탁기관인 사단법인 세계건강생활진진흥연맹( 총재 조안순) 강사들이 함께 했다.
심폐소생술은 산소가 포함된 혈액을 골든타임 안에 뇌와 온 몸으로 순환시키는 응급처치 술기이다.
심장이 멈춘 뒤 1분 이내에 심폐소생술을 할 경우 생존률은 97% 이상으로 증가하지만 ‘골든타임’인 4분을 지나고 타이밍을 놓치면 뇌세포 손상이 시작되기에 신속한 심폐소생술과 적절한 응급처치의 중요성이 매우 크다
첫째, 쓰러진 환자를 발견하면 양손으로 어깨를 가볍게 두드리며 의식을 확인한다.

둘째, 골든타임을 최소화 하기 위해 주변 사람을 정확히 지목해 119신고와 자동심장충격기(AED)요청을 해야 한다.

▶ 심장정지가 오면 자녀들 보다는 119에 신고하라는 강사의 교육을 듣고 모든 회원들이 119신고 및 도움 요청하는 장면
셋째, 쓰러져 있는 환자의 호흡을 확인하기 위해 눈으로 가슴과 배의 오르내림을 관찰하며 호흡의 유무를 파악한다.

▶ 코로나로 감염병이 유행할 시 호흡확인은 내 자신의 안전을 위해 눈으로만 확인.
호흡 없음이 확인되면 가슴뼈 1/2 아래를 손깍지 상태로 손꿈치를 이용해 성인 5㎝~6㎝ ,소아, 4~5㎝ 영아는 4㎝를 분당 100~120회 속도로 30회 압박한다.

▶ 교육 후 자발적으로 나와 테스트에 임하고 있는 노래교실 회원
넷째, 자동심장충격기를 사용하여 심실세동이나 심실빈맥인 부정맥을 정상으로 돌아오게 한다.
자동심장충격기 사용으로 소생률을 높일 수 있기에 지자체에서 의무 설치기관이 아니더라도 보급을 확대해 가는 추세이다.

▶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 교육을 하고 있는 사단법인 세계건강생활진흥연맹 강사들
심폐소생술은 환자의 호흡이 돌아오거나 119구급대가 현장에 도착할 때까지 지속하면 된다.
이론과 실습을 80분 이상 수료한 사람에게는 심폐소생술 수료증이 발급 된다.
한편 사단법인 세계건강생활진흥연맹은 광주광역시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 교육 수탁기관으로서 안전하고 건강한 광주시를 만들기 위해 요람에서 무덤까지 응급처치 안전교육의 생활화로 모든 시민이 사람 살리는 일에 동참 할 수 있도록 최선의 심폐소생술 교육을 하겠다고 하였다.
장흥군, 전남 군단위 최초 ‘보훈문화상’ 수상 쾌거
장흥군은 15일 서울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에서 열린 ‘제26회 보훈문화상 시상식’에서 보훈문화상을 수상했다.보훈문화상은 국가보훈부가 보훈문화 확산에 기여한 개인과 기관에 수여하는 권위 있는 상이다.이번 수상으로 장흥군은 전남 군단위 지역 최초이자, 전남권에서는 16년 만에 두 번째 수상 기록을 세웠다.군은 국립장흥..
장흥 빠삐용Zip서 12월 20~21일 ‘영화주간’ 개최
장흥 빠삐용Zip(옛 장흥교도소)은 12월 20일과 21일 이틀간 ‘영화주간’ 영화 상영회를 개최한다.이번 행사는 지역 내 다양한 세대가 함께 영화를 관람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문화 교류의 장으로 기획됐다.20일에는 독립영화 <3학년 2학기>와 애니메이션 <로봇 드림>이 상영된다.21일에는 무성영화 변사극 <검사와 여선생>과 ..
충남도립대, 소방기술자 승급교육 성과…현장형 인재 양성 ‘눈길’
충남도립대학교 라이즈 사업단은 소방안전관리학과 재학생 29명을 대상으로 한 소방기술자 초·중급 인정 교육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이번 교육은 지난 9월부터 약 두 달간 총 35시간 과정으로 운영됐다.온라인 교육에서는 소방시설 구조, 관계 법규, 설계·시공 이해 등 이론 중심 수업이 진행됐다.집체교육과 현장 실습은 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