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주 영산강축제에서 오감으로 환경체험 즐겨요[뉴스21통신 조영기기자]영산강유역환경청은 환경부 유관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2024 나주 영산강축제’(10.9~13)의 특별프로그램 ‘영산강이 주는 선물’ 체험존 운영 및 ‘1회용품 없는 친환경축제 만들기’ 홍보에 나선다.
* 한국수자원공사 영‧섬유역본부, 한국환경공단 광주전남제주환경본부,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 영산강문화관 등
축제와 환경정책을 연계한 이번 체험존은 ‘영산강’이라는 주제로 물‧문화‧추억이라는 프로그램을 기획, 영산강의 역사를 비롯해 황포돛배, 쪽 염색 등 영산강 유역의 문화와 관련된 부분을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수돗물 음수대 체험 및 수차발전기 만들기, 플라스틱 병뚜껑을 활용한 업사이클링, 커피박을 활용한 나만의 열쇠고리 만들기, 자전거 타며 탄소 줄이기 등 환경정책과 관련된 내용을 다양한 놀이 체험을 통해 오감으로 느낄 수 있게 구성하였다.
이와함께 나주시에서 조성한 영산강 정원을 연계하여 ‘영산강에 사는 생물이야기’ 플로깅, 낙엽 등 자연물을 활용한 ‘가을빛 담은 이야기’, 영산강을 배경으로 추억을 담아가는 ‘인생 네컷 사진찍기’ 등도 체험할 수 있다.
특히, 이번 체험존은 영산강청에서 자체 기획한 프로그램으로 구성, 어른 위주였던 지역 축제장의 참여 대상을 청소년까지 확대하였다는 점에서 관심을 모을 예정이다. 현장에서 진행되는 프로그램 중 일부는 사전 참여 신청*을 통해 진행되며, 단체(10명 이내) 학생 관람객을 우선 지원할 계획이다.
* 사전참여 프로그램(신청기간 9.25~9.30, hyang33@korea.kr) - 영산강에 사는 생물이야기(10일 오후 2~4시), 새활용 놀잇감 만들기(11일 오전 10시~12시) 자세한 사항은 영산강유역환경청 홈페이지(www.me.go.kr/ysg) 보도자료 게시판 참고.
박연재 영산강유역환경청장은 “‘영산강’이라는 주제로 지역축제와 환경교육이 연계될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있다”며 “우리 지역의 대표 강인 영산강에 대해 체험하고, 영산강이 우리에게 주는 선물을 받아 가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영산강유역환경청은 광주‧전남 지역 행사나 축제장에서 사용된 1회용품 발생량에 대한 문제점을 인식, 지난 3월(구례 산수유 꽃축제)부터 전남도와 함께 관내 지역 축제를 시작으로 1회용품 사용을 줄이고, 다회용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캠페인 등 홍보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북구, 마을골목 깔끔이 사업 시상식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2일 구청 다목적실에서 마을골목 깔끔이 사업 시상식을 열고,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단체를 시상했다.
북울산청년회의소, 이웃돕기 성품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울산청년회의소는 12일 연암컨벤션에서 열린 창립 35주년 기념식에서 북구 지역 취약계층을 돕기 위한 성품으로 100만8천원 상당의 쌀 28포를 박천동 북구청장에게 전달했다.
북구, 저탄소 실천 우수아파트 경진대회 시상식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는 12일 구청 다목적실에서 저탄소 실천 우수아파트 경진대회 시상식을 열고, 저탄소 실천을 위해 노력한 우수아파트 6곳을 시상했다.
북구, 울산광역시 규제혁신 실적 평가 우수기관 선정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가 2025년 울산광역시 규제혁신 실적 평가에서 우수지자체로 선정, 12일 박천동 북구청장이 담당 직원들을 격려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박천동 북구청장, 모범 사회복무요원 표창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12일 구청장실에서 하반기 근무성적이 우수한 모범 사회복무요원에게 표창패를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울주군의회, 2026년 적십자 특별회비 전달
▲사진제공:울주군청울주군의회(의장 최길영)는 12일 의사당 4층 로비에서 대한적십자사 울산지사에 ‘2026년 적십자 특별회비’를 전달했다. 전달식에는 최길영 의장을 비롯한 군의회 의원들과 대한적십자사 울산지사 채종성 회장, 대한적십자사봉사회 울주군지구 관계자 등이 함께했다. 최길영 의장은 “사회의 가장 낮은 곳을 ..
북구 효문동, 어르신 건강 교육 프로그램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효문동은 12일 상연암경로당에서 어르신 대상 건강 교육 프로그램을 열어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 방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