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서구(구청장 진교훈)가 실전 같은 훈련으로 안전한 도시 만들기에 앞장선다.
강서구는 오는 25일 구청과 마곡 LG사이언스파크 일대에서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안전한국훈련은 각종 대형 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정부 부처, 지방자치단체, 유관기관 등이 참여하는 범국가적 재난대응 종합훈련이다.
올해는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전기자동차 화재를 중점재난으로 선정했다.
훈련은 마곡 LG연구단지 전기차 화재 및 인파 사고 등 복합재난을 가상하여 이루어지며 강서구, 강서소방서, 강서경찰서, LG사이언스파크 등 23개 기관 1만 5천여 명이 이번 훈련에 참여한다.
강서구 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2019년 432대에서 2024년 8월 기준 4,116대로 837% 급증했으며, 같은 기간 충전기 수 역시 128기에서 3,592기로 2,706% 증가했다.
전기차 화재 사건 이후 주민들의 불안감이 크고 전기차 화재 발생 시 대규모 피해가 우려되는 만큼 신속하고 철저한 대응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훈련은 현장훈련과 토론훈련으로 나뉘어 실시된다.
현장훈련은 최초 발화지점인 마곡 LG사이언스파크 지하 2층 주차장부터 지상층까지 전기차 화재와 진압을 시연해 사실감 더해 진행된다.
LG 연구단지 근로자 1만 5천여 명이 함께하는 대규모 대피훈련도 병행한다.
훈련 실시 기간 중 일부 구간은 교통이 통제될 예정이다.
토론훈련은 강서구청 재난안전상황실에서 유튜브와 화상회의 플랫폼 줌(ZOOM) 연계를 통해 재난 현장을 실시간으로 연결하고, 실무반별 대응 상황을 철저하게 점검한다.
진교훈 구청장은 “구는 지난 9월 전기차 화재 예방을 위한 종합대책을 마련하고 예방 수칙 홍보, 유관기관 합동 안전점검 등 주민의 불안감 해소와 안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실전과 같은 훈련으로 전기차 화재 예방과 신속한 대응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강서구 안전관리과(☎02-2600-6439)로 문의하면 된다.
온양읍 여성단체협의회, 사랑의 동지팥죽 나눔행사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온양읍 여성단체협의회(회장 이숙희)가 전통 명절 ‘동지’를 앞두고 11일 온양읍 행정복지센터에서 사랑의 동지팥죽 나눔행사를 개최했다.이날 협의체 위원들은 팥죽을 준비해 지역주민들이 맛볼 수 있도록 온양읍 전 마을회관 43곳에 전달했다. 이숙희 온양읍 여성단체협의회장은 “여성단체 회원...
온양읍 이장협의회, 취약계층 성금 기탁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온양읍 이장협의회(회장 최준식)가 연말연시를 맞아 11일 온양읍 행정복지센터에 성금 300만원을 기탁했다.이번에 기탁된 성금은 온양읍 지역 내 취약계층을 위한 다양한 복지사업에 활용될 예정이다.최준식 회장은 “온양읍의 취약계층이 따뜻한 연말을 보내는데 이번 성금이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
안산시, 의료·돌봄 통합지원 유공 보건복지부 장관상 수상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2025년 의료·돌봄 통합지원 성과대회’에서 의료·돌봄 통합지원사업 추진 유공 지자체로 선정돼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9일 밝혔다.시는 초고령 사회에 선제 대응하기 위해 지난 2019년부터 2022년까지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을 추진한 바 있다.이어 2023년부터 올해까지는 의료돌봄 통..
롯데이네오스화학(주), 청량읍 취약계층 겨울이불 지원
▲사진제공:울주군청 롯데이네오스화학(주)(대표 성규철, 이탁용)이 11일 울주군 청량읍 행정복지센터에 지역 내 어려운 이웃을 위한 겨울 이불 75개를 기부했다.이번 겨울이불 지원은 난방비 부담이 큰 취약계층의 생활 안정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추진됐다. 성규철, 이탁용 대표는 “겨울이불이 어려운 이웃의 따뜻한 겨울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