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활권 단절과 소음 등으로 주민 불편이 큰 지상철도 주변.
철로를 땅 아래로 옮기고, 상부를 업무와 주거, 녹지 공간 등으로 통합 개발하는 철도지하화 사업에 5개 광역지자체가 뛰어들었다.
수도권에서는 서울시가 경부선과 경원선 일대 약 68km를, 인천시와 경기도가 함께 경인선 약 23km, 그리고 경기도 내 경부선 12km, 안산선 5km가 대상이다.
수도권에서만 노선 108km 지하화를 제안한 것이다.
서울 구간의 경우 25조 6천억 원이 들 걸로 추산됐다.
부산시는 경부선 약 12km 구간 지하화에 3조 6천억 원이 필요하다고 봤고, 대전시는 대전역과 대전조차장 일대를 제안했는데, 구체적인 사업비는 밝히지 않았다.
대구시는 국비 지원 없이는 불가능하다고 판단해 나서지 않았다.
국토부는 사업 계획과 비용, 재무적 타당성 등을 검토해 올 12월 1차 사업 대상을 선정한다.
이후 추가 제안서 접수를 거쳐 내년 말까지는 노선을 포함한 철도지하화 종합계획을 내놓을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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