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국공공기관감사협회, IACA(국제반부패아카데미) 공동 주관으로 개최되는
‘공공감사인 글로벌 감사역량 강화교육’ 현장 전경)
(사)한국공공기관감사협회(회장 민병삼)는 11월 18일(월)부터 5일간, UN 산하기구인 IACA(국제반부패아카데미)와 공동으로 주관하는 ‘공공감사인 글로벌 감사역량 강화교육’을 국내에서 실시한다고 밝혔다.
IACA는 오스트리아에 위치한 UN 산하 반부패 전담 교육기구로서 전 세계적으로 반부패 분야의 역량을 강화하고 협력을 촉진하기 위해 2010년에 설립된 기구이며, 지난 7월 (사)한국공공기관감사협회-IACA 간 반부패 역량 강화를 위한 MOU를 체결함으로써 전문가를 국내로 초빙하여 교육을 추진하게 되었다.
이번 교육에는 공공기관 상임감사를 비롯해 100명이 넘는 감사인이 참여하였으며 반부패에 대한 국제기준과 최근 세계적 동향 그리고 다양한 연구 사례 등을 포함한 포괄적인 콘텐츠를 제공한다.
또한, 국민권익위원회 정승윤 부패방지부위원장 겸 사무처장, 감사원 심의지원담당관실 김장우 수석감사관, 동의대학교 배근호 교수 등 관계 전문가도 공공기관 감사인의 역량 강화를 위해 전문특강을 진행할 예정이다.
(사)한국공공기관감사협회 민병삼 회장은 “반부패는 국가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신뢰 구축에 필수적인 요소이다.
금번 교육으로 반부패에 대해 국제 트렌드를 접하고 글로벌 네트워킹을 경험하여 국제사회와의 협력을 증진하고, 공공기관 투명성과 책임성을 높여 내부통제를 강화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