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강서양천교육지원청(교육장 손기서)은 2024년 12월 2일(월)과 12월 8일(일) 양일에 걸쳐 2024 강서양천 초등「학교로 찾아가는 AIDT(AI 디지털교과서) 활용」 직무연수 강사 사전 연수를 시행하였다.
이번 연수는 2024년 11월 29일(금) AIDT 검정 승인, 12월 2일(월) 2025학년도 적용 AIDT 웹 전시 안내에 맞춰 추진한 발 빠른 대응으로, 관내 AI·에듀테크 선도 교원(40명) 및 관심 교원(45명), 총 85명이 참여하였다.
2025학년도 초등학교 3, 4학년 수학 및 영어 과목에 도입될 AIDT는 학생 맞춤형 학습을 지원하는 도구이다.
이번 연수는 AIDT가 교육 현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하여 교사들이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학생 참여 중심 수업을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에 따라 강서양천교육지원청은 서울시교육청 최초로 관내 모든 학교를 대상으로 AIDT 실물(웹 전시본)을 활용한 연수를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현장 교사 중심「AIDT 활용 연구 TF팀」을 조직하여 체계적인 연수 운영을 위한 교재와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교재는 AIDT의 실제적인 활용법을 안내하며, 교사와 학생 관점에서 교과별 모든 출판사의 AIDT를 단계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담고 있어 누구든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강서양천교육지원청은 AIDT를 활용하여 학생 성장을 지원하기 위하여 역량 있는 강사를 양성하고, 종합적 지원 체계 구축하여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학교별 주(보조) 강사 배정 시, 「AIDT 활용 연구 TF팀」과 선도 교사, 관심 교사를 한 팀으로 구성·배치하여 교학상장의 기회로 삼고 있으며 이를 통해 교내 모든 교사가 AIDT를 원활히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임무를 수행함으로써 AIDT의 성공적인 현장 안착에 일조할 것으로 기대한다.
강서양천교육지원청 초등교육지원과는 이번 연수 이후에 「AIDT 활용 교과별 심화 연수」와 「AIDT 활용 신학년 집중 준비기간 연수」를 이어 나갈 계획이다.
강서양천교육지원청 손기서 교육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AIDT가 강서양천 관내 모든 학교에서 성공적으로 자리 잡아 학생 참여 중심 수업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AIDT의 성공적인 현장 안착에 대한 기대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