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서구(구청장 진교훈)가 지난 9일 서울시 ‘공공기관 참여 모아타운 선정위원회’ 개최 결과, 등촌2동 등 모아주택 10곳이 대상지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지난 9월 서울시는 모아타운으로 선정됐지만, 사업 여건이 불리해 자체 추진이 어려운 곳을 대상으로 관리계획수립과 조합설립 등 사업 진행을 지원하는 ‘모아타운 공공관리 사업 대상지 공모’를 진행했다.
그 결과 37개소의 신청을 받아 21개소를 최종 선정했으며, 그 중 강서구는 화곡동 354번지 일대 5개소와 등촌2동 515-44번지 일대 3개소, 등촌동 520-3번지 일대 2개소 등 총 10개소이다.
이는 전체 선정 지역 21곳 중 절반을 차지한다.
선정 지역에는 내년부터 SH와 LH에서 모아타운 관리계획 변경, 사업성 분석 등 맞춤 지원을 제공할 예정이며, 주민 부담 경감과 사업 실현성 제고를 통해 신속하게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SH, LH와 공동사업 시행 시 ▲가로주택정비사업 면적 확대(2만㎡ 미만→4만㎡ 미만) ▲용도지역 상향에 따른 임대주택 기부채납 비율 완화(50%→30%) ▲사업비 저리 융자 지원 ▲사업성 분석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다.
등촌동 5개소는 SH, 화곡동 5개소는 LH가 시행할 예정이며, 조합설립 이후 조합원 과반수 동의를 거쳐 SH, LH와 공동으로 사업을 진행하거나 공공시행자로 지정하고 주민대표 회의를 구성하여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강서구는 지역 균형 발전과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모아타운을 역점적으로 추진해 왔으며, 그 결과 등촌2동과 화곡1동 등 10개소 모두 모아주택으로 승인·고시되어 주민 주도로 조합설립 동의서를 징구하고 있다.
진교훈 구청장은 “강서구는 김포공항 고도제한, 자연경관지구 등 도시계획 규제로 개발이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노후주택 정비에 대한 주민들의 염원과 의지가 강하다”며 “지원 내용과 주민 의사를 꼼꼼하게 반영해 신속하게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강서구 도시전략과(☎02-2600-6845)로 문의하면 된다.
온양읍 여성단체협의회, 사랑의 동지팥죽 나눔행사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온양읍 여성단체협의회(회장 이숙희)가 전통 명절 ‘동지’를 앞두고 11일 온양읍 행정복지센터에서 사랑의 동지팥죽 나눔행사를 개최했다.이날 협의체 위원들은 팥죽을 준비해 지역주민들이 맛볼 수 있도록 온양읍 전 마을회관 43곳에 전달했다. 이숙희 온양읍 여성단체협의회장은 “여성단체 회원...
온양읍 이장협의회, 취약계층 성금 기탁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온양읍 이장협의회(회장 최준식)가 연말연시를 맞아 11일 온양읍 행정복지센터에 성금 300만원을 기탁했다.이번에 기탁된 성금은 온양읍 지역 내 취약계층을 위한 다양한 복지사업에 활용될 예정이다.최준식 회장은 “온양읍의 취약계층이 따뜻한 연말을 보내는데 이번 성금이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
안산시, 의료·돌봄 통합지원 유공 보건복지부 장관상 수상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2025년 의료·돌봄 통합지원 성과대회’에서 의료·돌봄 통합지원사업 추진 유공 지자체로 선정돼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9일 밝혔다.시는 초고령 사회에 선제 대응하기 위해 지난 2019년부터 2022년까지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을 추진한 바 있다.이어 2023년부터 올해까지는 의료돌봄 통..
롯데이네오스화학(주), 청량읍 취약계층 겨울이불 지원
▲사진제공:울주군청 롯데이네오스화학(주)(대표 성규철, 이탁용)이 11일 울주군 청량읍 행정복지센터에 지역 내 어려운 이웃을 위한 겨울 이불 75개를 기부했다.이번 겨울이불 지원은 난방비 부담이 큰 취약계층의 생활 안정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추진됐다. 성규철, 이탁용 대표는 “겨울이불이 어려운 이웃의 따뜻한 겨울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