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양천구, 지난 2023년 개소해 운영 중인 공항소음대책 종합지원센터 모습)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만성적인 항공기 소음에 노출되어 청력 이상, 스트레스, 우울감 등의 피해를 겪고 있는 공항소음피해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심리상담, 청력검사, 보청기 지원, 공항 이용료 지원’ 등 4가지 맞춤형 건강·복지서비스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양천구는 공항소음피해지역 주민들에 대한 실질적인 보상과 지원을 위해 지난 2023년 양천구 직영 공항소음대책 종합지원센터를 개소하고 구민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복지증진 사업들을 추진하고 있다.
대표적인 사업은 소음피해 주민의 마음 건강 회복을 위한 ‘심리상담 지원’이며 대상자는 항공기 소음으로 인한 스트레스, 우울, 집중력 저하 등 다양한 심리적 어려움에 대해 심리상담 전문가에게 총 8회 무료 심리상담을 받을 수 있다.
희망할 경우 부부·가족상담이나 집단상담도 가능하다.
심리상담은 지난해 만족도 95.7%를 기록하는 등 실제 지원을 받은 주민들로부터 호응이 높은 사업으로, 양천구는 올해 지원 규모를 150명 모집에서 300명으로 대폭 늘리고 상담 기관도 기존 5개소에서 8개소로 확대해 선택의 폭을 넓혔다.
특히 거주 요건에 상관없이 해당 지역 거주자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난청, 이명 등 청력 이상이 있는 피해지역 주민에게는 ‘청력 정밀검사’를 지원한다.
올해 지원 규모는 350명으로, 지원 대상은 신청일 기준 양천구 공항소음피해지역에 3년 이상 거주하고 청력 이상 징후가 있는 양천구민이며. 대상자로 선정되면 양천구와 업무협약을 맺은 25개 의료기관에서 사전 예약 후 검사를 받을 수 있다.
1차 청력 기본 검사 후 이상 소견이 있을 시 2차 정밀검사를 받게 된다.
청각장애 등록 대상은 아니지만 심한 난청으로 보청기 착용이 필요한 양천구민에게는 ‘보청기 구입비’를 지원한다.
난청으로 진단받아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지원의 사각지대에 놓인 구민을 위한 사업으로, 중등도 난청 진단을 받은 양천구민 100명에게 1인당 최대 100만 원(자기부담금 10%)을 지원한다.
공항소음피해지역 주민은 김포공항에서 출발하는 여객의 ‘공항 이용료’도 지원받을 수 있으며 성인 기준 국제선은 1만 7천 원, 국내선은 4천 원의 공항 이용료를 연 2회까지 지원한다.
자세한 사항은 양천구청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고하면 되며, 지원을 희망하는 구민은 이달부터 사업별 신청 장소와 구비 서류를 확인해 양천구청 환경과, 공항소음대책 종합지원센터 또는 동주민센터 등을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공항 이용료 지원 신청은 온라인으로도 가능하다.
한편 양천구는 2023년부터 공항소음피해지역 주민 330명에 심리상담을 지원했으며, 청력검사는 총 929명을 지원해 이중 92명에 대한 청각장애 등록을 완료했다.
보청기 지원과 공항 이용료 지원은 지난해 처음 추진해 양천구민 100명에게는 보청기 구입비를, 김포공항을 이용한 1,164명에게는 공항 이용료를 지원한 바 있다.
이기재 양천구청장은 “수십 년간 항공기 소음 피해를 입은 주민들을 위해 정부에 개선책을 요구하는 것에 멈추지 않고 주민을 직접 챙기기 위한 실질적인 보상책을 마련해 시행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구민 눈높이에 맞는 체감도 높은 지원사업을 지속 발굴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인사] 풀무원
<E3(사장급) 승진> ▲ 천영훈 대표 ◇ 풀무원푸드앤컬처▲ 이동훈 대표◇ 풀무원▲ 김태석 풀무원기술원장<E2(부사장급) 승진>◇ 풀무원다논▲ 홍영선 대표◇ 풀무원식품▲ 윤명랑 글로벌마케팅총괄본부장<E1(상무급) 승진>◇ 풀무원▲ 강재훈 리빙케어사업부장 ▲ 이동화 홍보담당 ▲ 윤은주 법무담당◇ 풀무원식품▲ 이창원 ..
[인사] 농협금융지주·농협은행·농협생명·농협손해보험
<농협금융지주>△ESG상생금융부장 이효섭 △글로벌전략부장 이철신 △자산운용전략부장 류지민 △디지털전략부장 채민석<농협은행>△준법감시부장 이병진 △종합기획부장 연성흠 △소비자보호부장 주성숙 △AX전략부장 배태권 △ 데이터솔루션부장 조현상 △테크기획부장 장마리 △테크시스템부장 고경식 △금융솔루션부장 이.
서울시 혜화 자율방범연합대, 2025 송년회 성황리 개최
2025년 12월 11일, 서울 종로구 성균관컨벤션 전통혼례실 B1에서 **'서울시 혜화 자율방범연합대 송년의 밤'**이 성대하게 열렸다. 이날 행사에는 지역 치안을 위해 1년 동안 묵묵히 봉사해온 자율방범대원들과 기관 관계자, 내빈들이 대거 참석해 한 해를 마무리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행사는 조영덕 사무국장 사회로 진행되었으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