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한국공항공사, 탑승수속시스템 장애 대비 모의훈련 실시
  • 박갑용 특별취재본부 사회2부기자
  • 등록 2025-03-12 10:04:08

기사수정
  • 지난 11일부터 이틀간 훈련
  • 7개 국적항공사와 항공권 발권시스템 오작동 시 신속한 대응

(▲사진=한국공항공사, 지난 11 김포공항 국내선 체크인카운터에서 항공사와 함께

탑승수속시스템 모의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한국공항공사(사장직무대행 이정기)11, 김포공항 국내선에서 7개 국적항공사(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에어부산, 티웨이항공, 에어서울)와 항공사 발권시스템 및 한국공항공사의 공용여객처리시스템 장애 발생에 대비한 합동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항공사 발권시스템이 오작동해 일부 항공사의 발권이 지연되면서 여객 탑승수속에 차질이 빚어지는 경우를 대비한 신속한 응급조치와 복구 훈련으로 이용객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한국공항공사는 항공사 발권시스템에 장애가 발생한 경우 국토부 등 관계기관에 상황 전파를 하고, 항공사의 여객 정보 입력, 기내 좌석 배치, 항공권 발권, 수하물 태그 발급 등 장애가 발생한 업무를 한국공항공사의 간이 여객처리시스템(L-DCS:항공사 발권시스템 장애 발생 시 항공권 및 수하물 태그 발급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간이 여객처리시스템)으로 빠르게 대체하는 전환 훈련을 실시했다.


또한, 항공권 발권, 수하물 위탁 등 탑승수속 업무 처리를 위해 모든 항공사가 체크인카운터를 통해 공동으로 사용하는 한국공항공사의 공용여객처리시스템 장애 발생에 대비한 백업시스템(V-MUSE Express:한국공항공사 공용여객처리시스템 장애 발생 시 서버 자원을 사용하지 않고 체크인카운터에 설치된 PC로 항공사 발권시스템에 접속하여 처리할 수 있는 백업시스템) 전환훈련을 진행하고 항공사와의 유기적 협력으로 신속하게 여객 탑승수속을 정상화하는 등 공동 대응체계를 점검하고 미비점을 보완했다.


이정기 한국공항공사 사장직무대행은 공사와 7개 항공사가 합동으로 수행하는 이번 훈련을 통해 항공권 발급 장애 등 비상 상황에서도 빠른 복구로 여객 불편을 최소화해 신속하고 편리한 탑승수속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제천 제일장례예식장, ‘지목 전(田)’에 수년간 불법 아스팔트… 제천시는 뒤늦은 원상복구 명령 충북 제천시 천남동에 있는 제일 장례예식장이 지목이 ‘전(田)’인 토지에 십수 년 동안 무단으로 아스팔트 포장하고 주차장으로 운영해 온 사실이 드러났다. 명백한 불법 행위가 십수 년 동안 방치된 가운데, 제천시는 최근에서야 현장 확인 후 원상복구 명령을 내렸다.문제의 부지(천남동 471-31 등)는 농지 지목인 ‘전’으로, ...
  2. "스타필드 빌리지" 파주 운정신도시에 첫선...서울 서래마을 인기 베이커리 카페 ‘아티장베이커스’ 개점 [뉴스21 통신=추현욱 ] 스타필드 빌리지가 파주 운정신도시에 첫선을 보였다.3일 가오픈한 운정점 내부는 파주 시민들의 기대감을 반영하듯 많은 인파로 북적였다. 아이를 둔 젊은 부부가 많이 거주하는 만큼 유모차를 끌고 방문한 고객이 대다수였다. 반려견과 찾은 고객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실제 운정점은 기존 스타필드와 달리 아이 .
  3. 강동구 복지단체 - 취임식과 송년회를 성황리에 마치다 지난 12월1일(월) 강동융복합복지네트워크 [김근희총회장 취임식 및 송년회]가 만나하우스에서 성황리에 치루어졌다. 식전행사로 김희옥(전.송파구립합창단원)의 ‘님이오시는지. 에델바이스’와 최주희가수의 ‘백년살이’ 열창에 이어 손재용 수석부회장의 개회 선언으로 시작된 이 날 행사엔 강동구 이수희구청장. 조동탁구...
  4. [단독]"6년간 23억 벌었는데 통장은 '텅텅'?"... 쇠소깍협동조합의 수상한 회계 미스터리 [제주 서귀포=서민철 기자] 제주 서귀포시의 명소인 쇠소깍 수상 레저 사업이 수십억 원대 '수익금 불투명 집행 의혹'에 휩싸였다. 2018년 행정 당국의 중재로 마을회와 개인사업자가 결합한 '하효쇠소깍협동조합'이 매년 막대한 수익을 내고도, 회계 장부상 돈이 쌓이지 않는 기형적인 운영을 이어온 것으로 드러났다. ◇ 23억 ...
  5. 삼동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취약계층 김장김치 지원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삼동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한상준, 박두진)가 5일 지역 내 취약계층 가구 70세대에 김장김치를 전달했다.이날 협의체 위원들은 지난 8월에 직접 심어 수확한 배추로 김장김치를 담갔다. 이어 대상 세대를 방문해 김장김치를 전달하며 이웃사랑을 실천했다.한상준 위원장은 “이번 사업이 물가 ...
  6. 울주군보건소, 정신재활시설 좋은친구들 그림책 전시회 개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보건소가 지역 정신재활시설인 ‘좋은친구들’이 5일 남구 민간 전시공간에서 정신장애인이 만든 그림책 전시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좋은친구들은 울주군보건소의 지원을 받아 정신장애인의 사회적응력 향상과 창의적 여가활동을 위한 ‘In My Book:마음 엮어 책한권(그림책 창작 프로그램)’을 운.
  7. S-OIL, 온산읍 취약계층 지원금 5천만원 전달 ▲사진제공:울주군청 S-OIL 울산공장이 5일 울주군 온산읍 행정복지센터에서 이준호 온산읍장, 박성훈 S-OIL 상무, 박광철 온산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 양호영 울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무처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온산읍 취약계층 지원금 5천만원을 전달했다. 이번 지원금은 온산읍 내 복지위기가구 및 저소득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