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60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개최 결과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의회울산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방인섭)는 12월 11일 염기성 부교육감 등 관계공무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2026년도 울산광역시교육비특별회계 예산안, 2026년도 울산광역시교육청 기금운용계획안과 2025년도 제2회 울산광역시교육비특별회계 추가경정예산안, 2025년도 울산광역시교육청 ...
강서구(구청장 진교훈)가 인공지능(AI)을 활용한 행정 혁신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강서구는 AI 일상화 시대에 발맞춰 인공지능을 행정에 도입해 보다 효율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구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AI 강서’ 추진 계획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획은 ▲AI 행정 기반 조성 및 전문성 강화 ▲직원 AI 역량 강화 및 활용 지원 ▲AI를 활용한 우수 행정 서비스 선발 등 세부 추진 과제를 담았다.
AI를 활용해 행정 서비스의 효율성을 높이고, 강서구민이 체감할 수 있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먼저 강서구는 AI 기반 스마트 행정을 구현하기 위해 행정적·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전문성을 강화한다.
이를 위해 ‘AI 행정혁신 추진단(TF)’과 ‘AI 기술·정책 전문가 자문단’을 운영할 계획이다.
‘추진단(TF)’은 부구청장을 단장으로 AI 행정혁신팀, AI 주민지원팀으로 구성됐으며 AI를 활용한 행정업무 혁신 방안을 연구하고, 사업별 세부 추진 방향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또한, ‘전문가 자문단’을 별도로 운영해 인공지능 도입 및 적용에 대한 지속적인 자문과 컨설팅을 받을 계획이다.
아울러, 전문성이 요구되는 만큼 AI 분야 전문인력 채용도 검토하고 있다.
강서구는 AI 활용 역량 강화를 위해 전 직원 대상으로 AI 전문강사를 초빙해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관내에 있는 정보화교육센터에 AI 교육 프로그램을 더욱 확대해 깊이 있는 AI 활용 강의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업무 혁신을 위한 ‘챗GPT 유료 버전 사용자 계정’을 전 부서(동)에 보급해 행정 업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이외에도 강서구는 ‘AI를 활용한 우수 행정 서비스 선발’도 개최한다.
AI 활용 우수직원을 선발하는 ‘강서 AI 리더(가칭)’ 제도를 도입해 직원들의 AI 활용 역량을 높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적극 발굴할 예정이다.
진교훈 강서구청장은 “AI 기술이 우리의 일상에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으며, 앞으로 AI 활용 역량이 구 행정 능력을 차별화하는 중요 요소가 될 것”이라며 “강서구가 AI 행정 선도 자치구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강서구 스마트정보과(☎02-2600-6646)로 문의하면 된다.
업비트 해킹 코인, 조세회피처 소형거래소로 세탁…당국 속수무책
업비트 해킹 일당이 탈취한 가상자산을 세탁하기 위해 조세회피처 기반의 소형 거래소를 집중적으로 활용한 정황이 확인됐다.해커들은 업비트에서 445억 원 상당의 코인을 훔친 뒤 수천 차례의 이체와 환전을 반복하며 거래선을 복잡하게 얽어놨다.이 과정에서 특정 플랫폼으로 코인이 지속적으로 모인 사실이 드러났다고 밝혔다.탈취 직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