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이용자가 폭발적으로 늘고 있다.
개발사인 오픈AI는 챗GPT 가입자가 최근 5억 명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2022년 11월 처음 출시된 이후 2년 4개월만이다.
3개월 만에 30% 이상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자 급증은 새로운 AI 모델이 대거 출시된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오픈AI는 지난 1월 고급 추론이 가능한 AI 소형 모델 'o3 mini'를 선보인 데 이어, 2월에는 최신 AI 모델 GPT-4.5를 리서치용 미리보기 방식으로 출시했다.
또 인터넷을 탐색해 식료품을 구매하거나 비용 보고서를 작성하는 AI 에이전트 '오퍼레이터'와 인터넷에서 복잡한 연구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딥리서치'를 각각 1월과 2월에 공개한 바 있다.
여기에 지난달 25일 출시한 신규 이미지 생성 AI 모델 '챗GPT-4o 이미지 생성'이 큰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특히 일본의 대표 애니메이션 제작사인 지브리 화풍 이미지 생성은 '밈'처럼 번져나가고 있다.
샘 올트먼 CEO는 오늘도 자신의 X에 지브리 이미지를 올렸다.
지난달 31일엔 "지난 한 시간 동안 100만 명의 사용자가 추가됐다"며 이는 챗GPT 출시 초기 100만 명 달성에 5일이 걸렸던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속도라고 전했다.
지난달 27일에는 "이용자가 몰려 그래픽처리장치, GPU가 녹아내릴 정도로 서버가 과부하를 일으키고 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오늘도 X에 "상황을 통제하고 있지만, 데이터 용량 문제를 처리하는 과정에 새로운 모델 출시가 지연되고 있다"고 적었다.
이미지 생성 모델은 챗GPT 유료 구독자는 물론, 무료 이용자에게도 제한적으로 제공되고 있다.
오픈AI는 현재 유료 이용자만 사용할 수 있는 '딥리서치'도 무료 이용자들에게 오픈할 예정이어서 이용자는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딥리서치'는 이용자가 명령하면 필요한 정보를 찾아 분석하고, 텍스트·이미지·PDF 문서 등 여러 온라인 자료를 종합해 리서치 분석가 수준의 보고서를 내놓는 모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