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60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개최 결과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의회울산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방인섭)는 12월 11일 염기성 부교육감 등 관계공무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2026년도 울산광역시교육비특별회계 예산안, 2026년도 울산광역시교육청 기금운용계획안과 2025년도 제2회 울산광역시교육비특별회계 추가경정예산안, 2025년도 울산광역시교육청 ...
▲ 사진=kbs뉴스 영상 캡쳐챗GPT 이용자가 폭발적으로 늘고 있다.
개발사인 오픈AI는 챗GPT 가입자가 최근 5억 명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2022년 11월 처음 출시된 이후 2년 4개월만이다.
3개월 만에 30% 이상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자 급증은 새로운 AI 모델이 대거 출시된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오픈AI는 지난 1월 고급 추론이 가능한 AI 소형 모델 'o3 mini'를 선보인 데 이어, 2월에는 최신 AI 모델 GPT-4.5를 리서치용 미리보기 방식으로 출시했다.
또 인터넷을 탐색해 식료품을 구매하거나 비용 보고서를 작성하는 AI 에이전트 '오퍼레이터'와 인터넷에서 복잡한 연구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딥리서치'를 각각 1월과 2월에 공개한 바 있다.
여기에 지난달 25일 출시한 신규 이미지 생성 AI 모델 '챗GPT-4o 이미지 생성'이 큰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특히 일본의 대표 애니메이션 제작사인 지브리 화풍 이미지 생성은 '밈'처럼 번져나가고 있다.
샘 올트먼 CEO는 오늘도 자신의 X에 지브리 이미지를 올렸다.
지난달 31일엔 "지난 한 시간 동안 100만 명의 사용자가 추가됐다"며 이는 챗GPT 출시 초기 100만 명 달성에 5일이 걸렸던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속도라고 전했다.
지난달 27일에는 "이용자가 몰려 그래픽처리장치, GPU가 녹아내릴 정도로 서버가 과부하를 일으키고 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오늘도 X에 "상황을 통제하고 있지만, 데이터 용량 문제를 처리하는 과정에 새로운 모델 출시가 지연되고 있다"고 적었다.
이미지 생성 모델은 챗GPT 유료 구독자는 물론, 무료 이용자에게도 제한적으로 제공되고 있다.
오픈AI는 현재 유료 이용자만 사용할 수 있는 '딥리서치'도 무료 이용자들에게 오픈할 예정이어서 이용자는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딥리서치'는 이용자가 명령하면 필요한 정보를 찾아 분석하고, 텍스트·이미지·PDF 문서 등 여러 온라인 자료를 종합해 리서치 분석가 수준의 보고서를 내놓는 모델이다.
제260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개최 결과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의회울산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방인섭)는 12월 11일 염기성 부교육감 등 관계공무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2026년도 울산광역시교육비특별회계 예산안, 2026년도 울산광역시교육청 기금운용계획안과 2025년도 제2회 울산광역시교육비특별회계 추가경정예산안, 2025년도 울산광역시교육청 ...
의원연구단체, "노후폐기물시설, 복합환경시설 전환 필요"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의회울산광역시의회 의원연구단체인 자원순환폐기물연구회(회장 공진혁 의원)는 11일, 노후화된 폐기물처리시설의 개선 방안으로 복합환경기초시설 도입을 제안하기 위해 울산과학대 서정호 교수, 부산가톨릭대 이창한 교수, 울산생태산업개발센터 김형우 박사 등 환경 분야 전문가들과 시ㆍ..
울산시의회 김종섭 부의장, 반구동 어린이보호구역 교통안전 개선을 위한 간담회 개최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의회울산광역시의회 김종섭 부의장(교육위원, 반구1동·반구2동·약사동)은 11일 오전, 시의회 4층 부의장실에서 반구동 어린이보호구역 내 교통안전 개선을 위한 관계기관 간담회를 주재하고, 지역 주민들이 지속적으로 제기해 온 불법 유턴 차량 문제와 어린이 안전 위협에 대한 대응 ..
전남경찰청, 112신고 만족도 3년 연속 전국 1위
[뉴스21 통신=박민창 ] 전남경찰청(청장 모상묘)이 경찰청 주관 ‘112신고 치안고객만족도 조사’에서 3년 연속 전국 1위를 차지하며 전국 최고 수준의 치안 컨트롤타워로서 위상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 이번 성과는 단순한 민원 응대 만족도를 넘어 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현장 중심 대응체계와 지속적인 시스템 개선이 ...
일인삼역 소통 달인, 황종헌 정무수석보좌관 퇴임
충청남도 정무수석보좌관 황종헌이 1년 5개월간의 임기를 마치고 도청을 떠난다. 정무·소통·조정이라는 세 축을 동시에 책임져 온 핵심 참모의 퇴장이 곧 국민의힘 천안시장 출마로 이어질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되며 지역 정가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황 보좌관은 재임 기간 도의회, 지역 정가, 중앙정치권을 잇는 정무 라인을 총괄...
목포해경, 강풍 대비 연안사고 ‘주의보’ 발령
[뉴스21 통신=박민창 ] 목포해양경찰서가 강풍 등 기상 악화로 인한 해양사고 예방을 위해 11일부터 기상특보 해제 시까지 관내 8개 시·군 지역에 연안 안전사고 위험예보제 ‘주의보’ 단계를 발령했다.이번 풍랑주의보 발령 지역은 목포시를 비롯해 신안·무안·해남·진도·영암·영광·함평군 일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