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의정부시의정부시 송산3동행정복지센터(국장 이영재)는 3월부터 송산3동 공공복합청사 내 무인민원발급기에 도움(호출)종(벨)을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무인민원발급기 이용이 어려운 전자(디지털) 취약계층을 위한 송산3동만의 맞춤형 민원서비스다. 발급기 이용 중 도움이 필요하거나 기기 고장 등 비상 상황이 발생했을 때 도움종(벨)을 누르면 담당 직원이 즉시 현장으로 찾아가 안내를 제공한다.
무인민원발급기는 민원창구에서 대기하지 않아도 서류를 즉시 발급받을 수 있고, 수수료도 50% 저렴한 장점이 있지만, 기계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전자(디지털) 취약계층에게는 접근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었다.
특히, 무인민원발급기가 민원실 외부에 설치돼 있어 기기 이용 중 불편이 발생하면 민원실까지 이동해 도움을 요청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으나, 도움종(벨) 설치로 인해 보다 신속하고 편리하게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최산호 자치민원과장은 “그동안 민원 만족도 조사에서 무인민원발급기 이용이 어렵다는 의견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이번에 개선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주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작은 불편도 놓치지 않는 적극행정을 지속적으로 실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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