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병규 광산구청장 프로필 (사진=광주광산구)대통령 윤석열 파면을 환영합니다. 매서운 눈보라를 맞으며, 얼어붙는 꽃샘추위를 견디며 윤석열 파면을 외친 주권자의 승리입니다. 심연에 잠긴 민주주의를 응원봉의 빛으로 건져낸 주권자인 시민 여러분께 경의를 표합니다.그럼에도 안심하긴 이릅니다.
내란 우두머리가 자유롭게 활보합니다. 얼마나 많은 이들이 내란에 부역했는지 드러나지 않았습니다. 모든 사실을 명백하게 밝혀 단죄해야 합니다. 이랬을 때 일상으로 복귀하고 밑바닥으로 떨어진 대한민국의 신용은 오를 것입니다.
12·3 내란은 소위 지도층이라는 사람들의 상식과 양심이 나락에 떨어졌음을 보여주었습니다. 경쟁교육과 승자독식의 사회가 염치조차 모르는 괴물을 만들어냈습니다.
사실을 보지 못하고, 옳고 그름을 분별하지 못한 이들이 저지른 행동에서 우리는 망국의 위험까지 느꼈습니다. 이런 이유로 12·3 내란의 마침표는 단죄가 아닙니다. 부족함을 채워 무너진 민주주의를 회복하고, 망상과 혐오로 부서진 사회를 재건할 때 비로소 우리는 12·3 내란의 그늘을 걷어 낼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가 중요합니다. 새로운 접근이 필요합니다. 어떠한 해법이 있는지를 주권자께 묻고, 함께 발굴하는 사회적 대화를 시작해야 합니다. 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새로운 체계도 만들어야 합니다. 이것만이 가장 민주적이고 합리적으로 의견을 모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누군가가 정해놓은 답에 따라 움직이던 방식은 수명을 다했습니다. 각계각층의 이해를 담을 수 있고, 집단지성을 활용할 수 있는 질문으로 시작하는 사회적 대화가 이견과 이해관계를 조정하여 협력과 타협에 이르게 합니다.
시민께 묻고, 시민의 뜻을 반영하는 국정만이 민주주의와 경제 그리고 사회통합을 지속가능하게 발전시킵니다.민주주의를 지킨 광장의 빛으로, 소외된 약자의 소리를 들어주던 경청의 힘으로, 새로운 민주공화국을 만듭시다.
내란을 진압한 현명한 주권자들이 있기에 능히 이룰 수 있다고 믿습니다. 망상과 혐오를 몰아낸 자리에 이성과 상생의 가치를 가득 채우도록 시민 여러분께 묻고 함께 뛰겠습니다.
원주시, 문화·교육·관광·체육 ‘체감형 정책’으로 일상 바꾼다
원주시는 지난해 문화·교육·관광·체육 전반에서 기반 시설을 확충한 데 이어, 2026년에는 시민의 삶 속에서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정책 추진에 속도를 낸다. 단순한 시설 조성을 넘어 시민의 일상과 여가, 배움과 성장을 아우르는 ‘체감형 정책’으로 확장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문화기반시설 확충 및 지역 문화예술 활...
‘서귀포시 방치된 간판, 무료로 철거해 드립니다’
서귀포시는 안전하고 쾌적한 도시경관 조성 및 소상공인의 경영 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오는 30일부터 ‘2026년 주인없는 노후간판 무료철거 지원사업’ 대상자를 연중 모집한다. 이번 사업은 영업장 폐업이나 영업주 변경 등으로 장기간 방치된 간판을 철거해 주는 사업으로, 제주특별자치도 옥외광고협회 서귀포시지부(지부장 김정준...
전남도, 1,849억 투입 ‘스마트 수산업 대전환’ 추진
[뉴스21 통신=박철희 ] 전라남도가 기후위기에 대응하고 수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총 1,849억 원을 투입, 스마트 양식장 관리시스템 구축을 포함한 5대 분야 78개 사업을 추진한다.전남도는 ▲기후변화 대응 AI·스마트양식업 육성 ▲생산체계 개편을 통한 수산업 구조개선 ▲어업현장 안전사고 예방과 관리체계 전환 ▲어촌 기본소득 보.
해남군, ‘재생에너지자립도시 특별법’ 제정 촉구
[뉴스21 통신=박철희 ] 해남군이 ‘재생에너지자립도시 조성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의 조속한 제정을 촉구하며 국회와 정부를 잇따라 방문했다. 군은 성공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국가 차원의 지원 확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명현관 해남군수는 28일 특별법을 발의한 김원이 국회의원과 지역구 박지원 국회의원을 만나 면담을 진행.
무안군 일로·삼향 협의회, 광주·전남 행정통합 ‘주청사 논란’ 규탄
[뉴스21 통신=박철희 ] 전남 무안군 일로읍·삼향읍 기관사회단체협의회가 광주·전남 행정통합 추진 과정에서 주청사 배치 문제를 둘러싼 논란에 대해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협의회는 28일 성명서를 발표하며 최근 간담회 합의 내용을 규탄했다.협의회는 지난 25일 열린 ‘광주·전남 행정통합 간담회’에서 주청사를 ..
무안군승달장학회, 2026년도 상반기 장학생 200명 모집
[뉴스21 통신=박철희 ] 무안군승달장학회(이사장 김산)가 지역 발전을 이끌 우수 인재 양성을 위해 오는 2월 2일부터 20일까지 2026년도 상반기 승달장학생을 모집한다.이번 상반기 선발 규모는 성적우수, 저소득, 예체능(고등학생·대학생), 다문화·다자녀 가정(중·고등학생·대학생), 체육꿈나무, 대학생 주거비 지원 등 다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