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강서양천교육지원청(교육장 이의란)은 다양한 직종에 대한 급여 업무의 복잡성과 잦은 지침 변경으로 인한 학교 현장 실무자의 업무 부담이 가중되고 신규 공무원의 이탈이 이어지는 고충을 반영하여, 2025년도부터 현장 실무자 맞춤·밀착형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함께 성장하는 교육공동체, 행복 어울림 조직문화 조성'이라는 비전 아래 신규·저 경력 공무원의 공직 적응 도모와 역량 강화를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기획되었으며, 이를 위해 급여 업무 관련 ▲학습 커뮤니티 구성 ▲밀착 컨설팅 ▲맞춤형 연수의 세 가지 전략으로 추진된다.
「어깨동무」학습 커뮤니티는 지구별(11개 모둠)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선·후배 공무원 간 협력 학습 공동체로, 정기적인 모둠 활동과 정보 공유를 통해 실무 노하우를 축적하며, 네트워크 내 자발적·협력적 학습 문화가 조성될 수 있도록 운영된다.
아울러, 교육지원청이 학교 현장의 급여 관련 현안, 고충을 함께 고민하고 개선점을 도출하는 소통 창구 역할을 할 예정이다.
「어깨동무」밀착 컨설팅은 풍부한 현장 경험을 갖춘 선배 공무원이 신규 공무원 등을 대상으로 실습 중심의 대면 밀착 지원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컨설팅은 대면뿐 아니라 서울시교육청 통합협업 플랫폼인 ‘센클라우드’를 활용한 비대면 방식도 병행하여 유연하게 운영되며, 상시 학습과 성과 점수 가점 등 인센티브 부여로 참여 공무원의 적극적 활동을 독려하고 있다.
「어깨동무」맞춤형 연수는 급여 업무 경험이 부족한 신규·저 경력 공무원을 대상으로 이론 위주의 전달 방식에서 벗어나, 급여 업무 처리 과정에서 마주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실무 기반의 연수로 실시될 예정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기존보다 지원 규모를 확대하고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체계를 강화하고, 학교 현장의 실질적인 파트너로서 교육지원청이 함께 고민하고 지원한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
강서양천교육지원청은 앞으로도 소통-협력 기반으로 한, 현장 중심의 실효성 있는 지원으로 저 경력 공무원의 공직 적응을 돕고, 안정적인 조직문화 조성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