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60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개최 결과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의회울산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방인섭)는 12월 11일 염기성 부교육감 등 관계공무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2026년도 울산광역시교육비특별회계 예산안, 2026년도 울산광역시교육청 기금운용계획안과 2025년도 제2회 울산광역시교육비특별회계 추가경정예산안, 2025년도 울산광역시교육청 ...
서울 동대문구(구청장 이필형)는 지난 28일 휘경여자중학교(교장 현지윤)에서 주최한 'IB 공개 참관수업 및 수업 나눔 평가회'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고 밝혔다.
IB 프로그램은 스위스에 설립된 비영리 교육재단인 국제 바칼로레아(The International Baccalaureate)에서 1968년부터 운영하는 국제 공인 교육프로그램으로, 역량중심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하여 개념 이해와 탐구학습 활동을 통한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성장 촉진을 목표로 한다.
이번 행사는 IB 프로그램에 대한 교육계의 관심과 이해를 높이고 지역사회와의 협력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자리로 마련됐다. 행사에는 동대문구, 동부교육지원청, 서울시교육청 관계자 및 학부모들이 참석했다.
참가자들은 국어, 사회, 영어 등 3개 교과의 공개 수업을 참관하고 이어지는 수업 나눔 평가회 및 IB 교육방법론 토론, 질의응답 순서를 통해 IB 교육의 실제 운영 사례를 체험했다.
영어 수업은 ‘Attitude Makes the Difference(태도가 차이를 만든다)’를 주제로 학생들이 긍정적인 태도의 중요성을 탐구하고 Canva(그래픽 디자인 플랫폼)를 활용해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활동으로 구성됐다. 사회 수업에서는 ‘기후위기 대응과 기업의 ESG 경영’을 다루며 학생들이 실생활과 연결된 주제를 놓고 능동적으로 토론하고 문제 해결에 접근했다. 국어 수업은 ‘자율주행과 인공지능’을 주제로 팀별 소통과 발표를 통해 미래사회에 필요한 역량을 키우는 데 중점을 뒀다.
이날 수업에서는 학생들의 자율적인 발표와 활발한 모둠 활동, 주도적인 태도가 두드러졌으며 수업을 참관한 교육 관계자들과 학부모들은 IB 교육 철학이 교실에서 실현되는 모습을 직접 확인했다. 특히 IB 프로그램이 지향하는 ‘학생 주도 학습’, ‘탐구 기반 문제 해결’, ‘IB 학습자상 역량 함양’이 잘 구현되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수업 나눔 평가회에서는 동대문구의 IB 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육경비보조금 지원, 휘경여중의 IB 관심학교 선정 및 교육 혁신 추진 과정, IB 프로그램이 학생의 성장과 진로·진학 역량 강화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가 이어졌다. 또한 수업을 진행한 교사들과의 질의응답을 통해 IB 수업 운영 방식과 실제 적용 과정에 대한 다양한 궁금증도 해소됐다.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은 “학생들이 학교에 오는 것이 즐거운 일이 될 수 있도록 더 나은 교육 여건과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목표”라며 “IB 교육을 통해 동대문구의 교육 환경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서울특별시교육청 국제 바칼로레아(IB) 활성화에 관한 조례」를 대표 발의한 서울시의회 심미경 의원도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심 의원은 “학생들이 IB 교육을 통해 더 넓은 세계를 경험하고, 미래 사회의 주역으로 성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서울시교육청, 동부교육지원청과 함께 협력해 IB 교육 환경 조성에 적극 나서겠다.”라고 말했다.
구는 오는 6월 11일 동부교육지원청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관내 학교의 IB 프로그램 운영 기반 조성과 지원 확대를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제260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개최 결과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의회울산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방인섭)는 12월 11일 염기성 부교육감 등 관계공무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2026년도 울산광역시교육비특별회계 예산안, 2026년도 울산광역시교육청 기금운용계획안과 2025년도 제2회 울산광역시교육비특별회계 추가경정예산안, 2025년도 울산광역시교육청 ...
의원연구단체, "노후폐기물시설, 복합환경시설 전환 필요"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의회울산광역시의회 의원연구단체인 자원순환폐기물연구회(회장 공진혁 의원)는 11일, 노후화된 폐기물처리시설의 개선 방안으로 복합환경기초시설 도입을 제안하기 위해 울산과학대 서정호 교수, 부산가톨릭대 이창한 교수, 울산생태산업개발센터 김형우 박사 등 환경 분야 전문가들과 시ㆍ..
울산시의회 김종섭 부의장, 반구동 어린이보호구역 교통안전 개선을 위한 간담회 개최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의회울산광역시의회 김종섭 부의장(교육위원, 반구1동·반구2동·약사동)은 11일 오전, 시의회 4층 부의장실에서 반구동 어린이보호구역 내 교통안전 개선을 위한 관계기관 간담회를 주재하고, 지역 주민들이 지속적으로 제기해 온 불법 유턴 차량 문제와 어린이 안전 위협에 대한 대응 ..
전남경찰청, 112신고 만족도 3년 연속 전국 1위
[뉴스21 통신=박민창 ] 전남경찰청(청장 모상묘)이 경찰청 주관 ‘112신고 치안고객만족도 조사’에서 3년 연속 전국 1위를 차지하며 전국 최고 수준의 치안 컨트롤타워로서 위상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 이번 성과는 단순한 민원 응대 만족도를 넘어 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현장 중심 대응체계와 지속적인 시스템 개선이 ...
일인삼역 소통 달인, 황종헌 정무수석보좌관 퇴임
충청남도 정무수석보좌관 황종헌이 1년 5개월간의 임기를 마치고 도청을 떠난다. 정무·소통·조정이라는 세 축을 동시에 책임져 온 핵심 참모의 퇴장이 곧 국민의힘 천안시장 출마로 이어질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되며 지역 정가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황 보좌관은 재임 기간 도의회, 지역 정가, 중앙정치권을 잇는 정무 라인을 총괄...
목포해경, 강풍 대비 연안사고 ‘주의보’ 발령
[뉴스21 통신=박민창 ] 목포해양경찰서가 강풍 등 기상 악화로 인한 해양사고 예방을 위해 11일부터 기상특보 해제 시까지 관내 8개 시·군 지역에 연안 안전사고 위험예보제 ‘주의보’ 단계를 발령했다.이번 풍랑주의보 발령 지역은 목포시를 비롯해 신안·무안·해남·진도·영암·영광·함평군 일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