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북대서양조약기구 나토 수장, 이 대통령 초청한다
  • 윤만형
  • 등록 2025-06-05 10:02:31

기사수정


▲ 사진=kbs뉴스 영상 캡쳐

유럽연합 지도부가 이재명 정부를 향해 양자 간 전략적 협력 강화를 기대했다.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은 SNS를 통해 이재명 대통령의 당선을 축하하며, 유럽과 대한민국 간 굳건한 유대를 더욱 심화시켜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EU와 대한민국 간 다음 정상회담은 무역과 국방 등 공통된 가치와 관심사를 진전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내비쳤다.


양측은 보통 2년 주기로 서울과 벨기에 브뤼셀을 번갈아 가며 정상회담을 개최해 왔으며, 직전 한-EU 정상회담은 2023년 5월 서울에서 열렸다.


앞서 안토니우 코스타 EU 정상회의 상임의장도 SNS를 통해, 핵심 동맹으로서 우리의 전략적 협력 관계를 심화하기를 기대한다며 축하의 뜻을 전했다.


코스타 상임의장은 민주주의와 인권, 법치주의에 대한 공통된 의지를 갖추고 있으며, 국제 무대에서 한국의 역할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북대서양조약기구, 나토는 오는 24일부터 이틀간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열리는 정상회의에 이재명 대통령을 초청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마르크 뤼터 나토 사무총장은 현지 시각 4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이번 나토 정상회의에 한국과 일본, 뉴질랜드, 호주 등 인도·태평양 4개 협력 파트너 국가를 초청할지 묻는 질문에 이들 국가들의 참석은 전통이라고 답했다.


뤼터 사무총장은 또 이재명 대통령을 향해, 개인적으로 새 대통령과 협력하는 것을 굉장히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나토 정상회의에는 트럼프 미국 대통령 역시 참석할 예정이어서, 이 대통령의 참석이 확정되면 한미 정상 간 대면 기회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김문근 단양군수, SNS 밴드 홍보 활동 ‘선거법 위반’ 고발당해 충북 단양군의 김문근 군수가 지역 주민으로부터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단양군선거관리위원회에 공식 고발됐다.  고발인 A 씨는 최근 단양군선거관리위원회에 제출한 고발장에서 “김 군수가 수천 명의 주민이 가입한 SNS 밴드 ‘단양의힘 김문근’에서 자신의 실적과 업적을 반복적으로 홍보하고 있다”며 “이는 명백한...
  2. “추석 인사인가, 선거운동인가”…제천·단양 자치단체장 현수막 도 넘었다 추석 명절을 앞두고 충북 제천시와 단양군이 곳곳에 내건 현수막이 시민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명절 인사라는 이름을 달았지만, 실제로는 시장과 군수 개인의 이름을 알리기 위한 사전 선거운동용 홍보물이라는 비판이 거세다.제천시청 앞과 각 동 행정복지센터 게시대에는 김창규 제천시장의 이름이 크게 박힌 현수막이 걸렸다....
  3. 안보 대재앙…野 "국민 59%가 등 돌린 방첩사 해체, 누구를 위한 국가 자해인가“ [국회=서민철 기자] 이재명 정부가 국군방첩사령부(방첩사)를 사실상 공중 분해하는 초유의 조치에 돌입하자, 대한민국 안보의 최전선을 지켜온 예비역들과 정치권의 분노가 임계점을 넘어서고 있다.  국민의힘은 30일 국회에서 '방첩사 해체, 간첩은 누가 잡나?'를 주제로 긴급 정책 토론회를 열고, 이번 조치가 국민 여론과 안보 ...
  4. 공포정치의 서막, 대한민국은 어디로 가는가 【정치=뉴스21통신】 홍판곤기자 이진숙 전 방송통신위원장이 구속됐다. 법원은 영장을 발부했고, 검찰은 수사를 진행했으며, 절차는 적법했다고 말한다. 그러나 국민이 목격한 것은 법의 공정한 집행이 아니라 권력의 속도전이었다. 여당은 압도적 의석수로 정부조직법을 단독 처리했고, 야당은 항의 속에 전원 퇴장했다. 이튿날 국무회의.
  5. 김영환 충북지사, 제천 한방엑스포 방문… “도민과 함께하는 행보” 김영환 충북도지사가 추석 연휴를 맞아 제천에서 열리고 있는 2025 제천국제한방천연물산업엑스포 현장을 찾았다.행사 측은 김 지사를 위해 VIP 전용 주차장을 마련했지만, 그는 이를 이용하지 않고 부인과 함께 일반 관람객 주차장을 선택했다. 이후 행사장까지 도보로 이동하며 시민들과 같은 동선을 공유했다.김 지사의 이번 행보는 ‘...
  6. 10월1일, 경기버스 파업시 파주시 비상 수송 대책안(파주시 홈페이지) [뉴스21 통신=추현욱 ] 경기도버스노동조합협의회는 임금인상 등 근로조건 개선을 위한 노사 간 협상을 진행 중이며, 30일 조정회의에서 협상이 최종 결렬될 경우 내달 1일 첫차부터 파업에 돌입한다. 한편 파주시는 다음 달 25일 첫차부터 마을버스 요금을 200원 인상한다고 30일 밝혔다.이번 요금 인상은 지난 2019년 요금 인상 이후 6년 만에 시...
  7. 이재명 대통령 부부 ‘냉장고를 부탁해’ 출연… 여야, “정치 홍보냐” vs “정쟁 자제하라” 공방 이재명 대통령과 김혜경 여사가 JTBC 예능 프로그램 ‘냉장고를 부탁해’에 출연하면서 정치권이 다시 격렬한 공방에 휩싸였다.JTBC는 6일 오전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냉장고를 부탁해’ 42회 예고편을 공개했다. 예고편에서 MC 김성주는 “오늘의 특급 게스트는 이재명 대통령과 김혜경 여사”라고 소개했고, 이 대통령...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