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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F-16 전투기 파손 사고도 조종사 과실…활주로 아닌 유도로 진입
  • 추현욱 사회2부기자
  • 등록 2025-06-12 17:48:21
  • 수정 2025-06-13 00:4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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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알래스카에서 지난 11일 발생한 한국 KF-16 전투기 파손 사고의 원인은 조종사가 활주로가 아닌 유도로로 잘못 진입했기 때문으로 조사됐다. 유도로는 항공기가 이륙을 위해 활주로로 이동할 때 이용하는 도로를 말한다. 전투기의 민가 오폭 사고와 전투기의 기관총 낙하 사고에 이어 또다시 조종사 과실로 인한 사고가 발생한 것이다.

12일 공군에 따르면, 지난 11일 오전 9시 2분쯤(현지시간 10일 오후 4시 2분) 미국 알래스카 아일슨 기지에서 훈련하던 한국 KF-16 전투기 3대는 공중전술 훈련을


미국 알래스카에서 지난 11일 발생한 한국 KF-16 전투기 파손 사고의 원인은 조종사가 활주로가 아닌 유도로로 잘못 진입했기 때문으로 조사됐다. 유도로는 항공기가 이륙을 위해 활주로로 이동할 때 이용하는 도로를 말한다. 전투기의 민가 오폭 사고와 전투기의 기관총 낙하 사고에 이어 또다시 조종사 과실로 인한 사고가 발생한 것이다.

12일 공군에 따르면, 지난 11일 오전 9시 2분쯤(현지시간 10일 오후 4시 2분) 미국 알래스카 아일슨 기지에서 훈련하던 한국 KF-16 전투기 3대는 공중전술 훈련을 위해 현지 아일슨 기지에서 이륙할 계획이었다. 그런데 3대 모두 활주로가 아닌 유도로로 잘못 진입했다. 1번기(단좌)와 2번기(복좌), 3번기(단좌) 조종사 4명이 모두 유도로를 활주로로 착각했다고 진술했다고 한다.
사고는 1번기가 이륙한 뒤 2번기가 이륙하는 과정에서 발생했다. 공군 관계자는 “미 공군 관제탑이 1번기가 유도로 상에서 이륙하는 것을 보고 2번기에 이륙 취소를 지시했으나, 2번기는 정지거리가 부족해 항공기를 제대로 정지시키지 못하고 비상탈출 할 수밖에 없었다”고 밝혔다.

조종사가 비상탈출한 이후 2번기는 유도로를 통과해 풀밭 지역에 멈춰 섰다. 이 과정에서 전투기에 화재가 발생했다. 공군은 조종사가 기내에 화재가 발생한 것을 인지하고서 비상탈출을 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공군은 사고 기체 조종사 4명으로부터 “활주로가 아니고 유도로로 진입한 것을 인지하지 못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받았다고 밝혔다.

공군 관계자는 “사고 원인이 항공기의 기계적 결함이 아닌 것으로 확인됨에 따라, 공군은 레드 플래그 훈련에 계속 참가하기로 했다”며 “동일 기종의 비행은 13일부로 재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다만 사고 현장에 있던 조종사 4명은 예정된 훈련에서 배제될 예정이다. 공군은 지난 12일부터 오는 27일까지 열리는 다국적 연합 공중전투훈련인 ‘레드 플래그 알래스카 훈련’에 참가하고 있다. 이번 훈련에는 KF-16 전투기 6대와 병력 100여명이 참가했다.

공군 관계자는 ‘앞에 가던 1번기가 잘못 진입했다고 해서 뒤에 따라가던 기체들마저 문제의식 없이 따라간 것은 문제 아니냐’는 취재진의 물음에 “저희 공군도 그렇게 맹목적으로 따라간 것에 대해 굉장히 답답하고 가슴 아프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공군은 사고 발생 원인을 비롯해 이번 사건의 책임 범위까지 전반적으로 조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공군 조종사의 과실로 인한 사고가 이어지고 있다. 지난 3월 KF-16 전투기의 민가 오폭 사고의 원인은 조종사들이 사격을 위한 좌표를 잘못 입력한 탓이었다. 지난 4월 KA-1 공중통제공격기에서 기관총 등이 떨어진 사고는 조종사가 히터 풍량을 조절하려다 비상투하 버튼을 잘못 눌러 발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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