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대중교통 친화도시 조성을 위해 전국 최초로 도입해 시행 중인 '동백패스'가 '2025 국가서비스대상' 대중교통 통합할인 패스 부문 대상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 ‘국가서비스대상’은 산업별로 소비자들에게 사랑받은 우수 서비스를 공모·선정하며, 산업통상자원부 산하의 산업정책연구원이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 동아일보 등이 후원한다.
○ 시상식은 어제(26일) 오전 11시 서울 서초구 엘타워에서 개최됐다.
□ '2025 국가서비스대상'의 대중교통 통합할인 패스 부문은 올해 처음으로 신설된 부문으로, '동백패스'의 이번 선정은 이 부문의 첫 '대상'이라는 점에서 더욱 값진 의미가 있다.
○ ‘동백패스’는 지난 2023년 8월 1일 전국 최초로 시행된 대중교통 통합할인제도로, 월 대중교통 이용금액이 4만 5천 원을 초과할 경우, 최대 4만 5천 원 한도 내에서 동백전으로 환급을 받을 수 있는 제도다.
□ 이번 수상은 시가 동백패스 도입 이후, 선불형 동백패스(2024년 3월), 청소년 동백패스(2024년 7월), 케이(K)-패스와 연계 시행(2024년 8월) 등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를 지속 확대해 온 결과, 가입자 수의 꾸준한 증가와 함께 시민들에게 긍정적 영향을 미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 지난해(2024년) 말 기준 가입자 수가 61만 명에서 5개월 만에 9만 명이 추가 가입해, 올해(2025년) 5월 말 기준으로 가입자 수가 70만 명으로 급격하게 증가했다. 동백패스 이용자 대상 만족도 조사(2024년 10월, 시민 19,721명 대상) 에서도 93퍼센트(%)가 동백패스 서비스에 만족한다고 응답하는 등 시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 지난해(2024년) 기준으로 약 270만 명의 시민이 월평균 2만 8천4백 원의 환급 혜택(2024년 환급액 총 누계 775억 원)을 받았으며, 동백패스 시행 이후 대중교통 수송 분담률이 2022년 42.2퍼센트(%)에서 지난해(2024년) 44.6퍼센트(%)로 2.4퍼센트포인트(%P) 증가하는 등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에도 기여하고 있다.
□ 박형준 시장은 “'동백패스'가 시행 2년 만에 가입자 70만 명을 돌파하며 부산을 대표하는 대중교통 활성화 정책으로 자리매김했다”라며, “오는 7월 「모바일 동백패스」 시행으로 이용 편의성이 향상돼 더 많은 시민이 동백패스 혜택을 누릴 것으로 기대한다. 앞으로도 모빌리티 혁신을 바탕으로 시민 불편을 해소하며 누구나 언제 어디서든 편리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부산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