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에서 불을 뿜는 닭과 빨간 볶음면.
불닭볶음면과 똑같아 보이지만, 중국 기업이 만든 위조품이다.
중국 인터넷 쇼핑몰에는 아직도 이런 유사품들이 쉽게 눈에 띈다.
몽골 조미료 시장 1위를 차지한 소고기 다시다도 위조가 끊이지 않는 품목.
소비자 피해가 우려된다며 몽골과 중국 주요 도시에선 현지 당국이 단속에 나선 상황이다.
미역이나 맛소금도 상표는 물론 바코드까지 그대로 본떴다.
해외 온라인몰의 경우, 올해 상반기에만 한국식품 위조품 840여 건이 적발됐다.
중국뿐 아니라 동남아시아 지역으로 퍼지고 있다.
K푸드 상표를 무단 선점하는 시도도 늘고 있다.
CJ의 대표 상표 비비고.
하지만 파라과이에 이 비비고 상표를 출원한 것은 CJ가 아닌 제3자였다.
이렇게 K 푸드 상표를 무단 선점한 것으로 의심되는 사례는 지난해 350건을 넘었고 올해도 이미 3백 건에 가깝다.
매운맛 라면에 소스류까지 수출이 늘면서 올 상반기 농식품 수출액은 51억 6천만 달러,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