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강동구강동구(이수희 구청장)는 오는 25일부터 강동시니어문화센터가 4주간의 시범 운영에 들어가며, 9월부터 본격 운영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다.
강동시니어문화센터(이하 ‘센터’)는 어르신들의 문화생활을 지원하고 사회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마련된 공간으로, 세대 간 소통과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이끄는 어르신 문화복지 거점으로 자리매김할 예정이다.
센터는 ‘강동숨;터’ 2~3층에 위치해 있으며, 강의실·강당·카페·공방 등 다양한 공간과 설비를 갖췄다. 이용 대상은 강동구 거주 60세 이상 어르신이며, 카페 및 공방 프로그램은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운영은 (사)대한노인회 강동구지회와 강동시니어클럽이 각각 맡는다.
주요 프로그램은 건강(시니어모델워킹, 띠요가, 시니어 태권도 등), 음악(컵타, 바이올린, 올드팝송 등), 어학·인문(일본어, 클래식인문학 등), 정보화(스마트폰 기초·활용), 미술·공예(포슬린아트, 캘리그래피 등), 생활취미(정리수납) 등으로, 이들 프로그램은 7월 25일부터 8월 22일까지 4주간 시범 운영되며, 9월부터는 학기제(12주) 정규 프로그램으로 전환된다. 수강료는 주 1회 1시간 수업 기준 2만 원, 2시간 수업은 4만 원이며, 재료비는 별도다.
또한, 센터는 개관을 기념한 명사 특강과 ‘강동시니어 노래자랑’도 준비 중이다. 명사 특강은 7월 23일 ‘마음의 지혜(김경일)’, 7월 30일 ‘노년의 지혜(고미숙)’, 9월 3일 ‘돈 걱정 없는 30년(고득성)’, 9월 10일 ‘개인자산 관리(김경필)’를 주제로 진행된다. ‘강동시니어 노래자랑’의 경우 7월 23일까지 참가자를 모집하며, 예선은 8월, 본선은 9월 열리는 ‘강동숨;터’ 통합 개관식(9월 11일 14시)에서 개최된다. 참가 대상은 강동구에 거주하는 만 65세 이상 어르신이다.
구는 강동시니어문화센터가 세대공감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어르신들의 사회 참여를 촉진하는 지역사회 허브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프로그램 수요 및 만족도 조사를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프로그램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이수희 강동구청장은 “강동시니어문화센터가 단순한 복지공간을 넘어 어르신 삶의 질을 높이는 커뮤니티 허브로 거듭나길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과 시설 확충을 통해 활기찬 노년을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강동시니어클럽이 운영하는 ‘다시,온 카페·공방’은 7월 21일부터 연중 상시 운영된다. 쿠킹 클래스, 바리스타 교육, 가죽공예, 목공예 등 다양한 창작활동 프로그램이 제공되며, 이용 요금은 1회 2시간 기준 1만 5,000원~3만 5,000원(재료비 포함)이다. 특히 7월 시범운영 기간에는 50% 할인 혜택이 제공된다.
주요 프로그램 신청은 강동시니어문화센터 누리집 접속 또는 센터 방문을 통해 가능하며, ‘다시,온 카페·공방’은 네이버 플레이스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범서읍 주민자치위원회, 범서 옛길 탐방 프로그램 운영
▲사진제공:울주군청울주군 범서읍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정영근)가 24일 새해 첫 범서 옛길 탐방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새해를 맞아 자연 앞에서 겸허한 마음으로 한해의 안전을 다짐하고, 옛 조상들의 숨결이 서린 범서 옛길을 걸으면서 지역의 숨겨진 역사와 문화 자원을 알아가는 자리로 마련됐다. 특히 매...
서산시사회복지협의회 제9대 회장에 장석훈 취임
서산지역 사회복지 민간 허브 역할을 맡아온 서산시사회복지협의회가 회장 이·취임식을 열고 새 집행부 출범을 공식화했다.협의회는 지난 1월 24일 오후 3시 서산시문화회관 소공연장에서 제8·9대 회장 이·취임식을 개최했다. 행사에는 이완섭 서산시장과 성일종 국회의원, 조동식 서산시의회의장, 윤만형 서산시체육회장 등 ...
담양군, 주민 주도의 '담양형 주민자치' 모델 강화
[뉴스21 통신=이준범 ]담양군(군수 정철원)이 주민이 직접 지역의 미래를 설계하고 운영하는 실질적 주민자치 시대를 열었다.군은 지난 23일 담빛농업관 강당에서 ‘제5기 담양군 주민자치회 출범식’을 개최하고, 앞으로 2년간 지역사회를 위해 봉사할 주민자치위원 268명을 공식 위촉했다고 밝혔다.이번 출범식은 위촉장 수여와 함께 .
담양군, 복지위기 알림 앱 통해 위기가구 신속 지원한다
[뉴스21 통신=이준범 ]담양군(군수 정철원)이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촘촘한 복지 안전망을 구축하고, 위기 상황에 처한 가구를 신속하게 발굴·지원하기 위해 ‘복지위기 알림 앱’ 운영을 본격 강화한다.‘복지위기 알림 앱’은 경제적 어려움이나 건강 문제, 사회적 고립 등으로 인해 도움이 필요한 군민이 본인 또는 이웃..
삼성전자, 갤럭시 공급망 대격변… "중국·대만산 비중 확대, 생존 위한 선택"
[뉴스21 통신=추현욱 ]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의 강자 삼성전자가 자사 플래그십 및 중저가 라인업인 '갤럭시' 시리즈에 중국과 대만산 부품 탑재 비중을 파격적으로 늘리고 있다. 이는 급변하는 글로벌 공급망 환경과 가중되는 원가 압박 속에서 수익성을 보전하기 위한 '고육지책'으로급 풀이된다.22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부동산 전자계약' 급증...편리한데 금리 혜택까지
[뉴스21 통신=추현욱 ] 지난해 부동산 매매·임대차 전자계약 이용이 전년 대비 2배 이상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국토교통부는 지난 한 해 전자계약으로 체결된 부동산 거래가 50만7431건으로 전년(23만1074건)보다 2배 이상 늘었다고 22일 밝혔다. 전자계약 건수가 50만건을 넘어선 것은 2016년 시범 도입 이후 처음이다.특히 민간에서 체결된 ...
장민영 IBK자산운용 대표…신임 중소기업은행장 내정
[뉴스21 통신=추현욱 ] 장민영 IBK자산운용 대표(62·사진)가 신임 중소기업은행장으로 내정됐다.금융위원회는 22일 이억원 위원장이 장 대표를 신임 중소기업은행장으로 임명 제청했다고 밝혔다. 중소기업은행장은 금융위원장이 제청하고 대통령이 임명한다.장 내정자는 1989년 중소기업은행에 입행한 뒤 리스크관리그룹장(부행장), 강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