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송파구청송파구(구청장 서강석)가 방치된 자전거를 수거 후 새것처럼 재정비해 저소득층에 기증하는 ‘재활용 자전거 기증 사업’을 확대 추진한다고 밝혔다.
방치 자전거는 녹슬고 망가져 도시미관을 저해할 뿐 아니라 허용된 이외 장소에 무단 주차되어 보행 불편을 야기하고 주민 안전까지 위협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구는 도로변 등에 장기간 무단 방치된 자전거를 정해진 행정 절차에 따라 수거한 후, 수리 가능한 자전거를 선별하고, 말끔하게 재정비하여 자전거가 필요한 이웃에게 기증하는 사업을 매년 진행하고 있다.
송파구 자전거 수리센터 전문가의 손길을 거쳐 새롭게 태어난 재활용 자전 자전거는 관내 저소득층 가정과 학교로 전달된다. 자전거를 필요로 하는 주민이나 가정은 해당 동 주민센터로 방문하여 신청하면 된다.
특히, 지난해 송파구가 수거한 방치 자전거는 총 2,391대로, 서울시 자치구 중 최다 수거 실적을 기록했다. 이 중 103대가 수리를 거쳐 자전거가 필요한 가정과 기관 등에 전달됐다. 올해는 상반기에만 자전거 75대를 재정비해 기증을 마쳤다.
재생 자전거를 기증받은 한 주민은 “재활용한 자전거를 사용해 보니 튼튼하고 아주 편리하다. 이제 가까운 거리는 자전거를 이용해 다닐 수 있게 돼 기쁘다”며, “지속적으로 재활용해 주민들에게 제공됐으면 한다”고 전했다.
구는 보다 많은 주민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올 하반기의 기증 수량을 130대 이상으로 늘려 올해 총 200대 이상의 자전거를 재활용할 계획이다.
서강석 송파구청장은 “방치 자전거 재활용은 자전거 이용 활성화뿐 아니라 탄소배출 저감 효과로 환경보호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재활용 자전거 기증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자전거의 올바른 이용문화를 조성하는 등 구민 안전과 도시환경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구는 매년 자전거 안전교육을 진행하고, 송파구민 자전거보험 등 관련 정책 시행 등 주민이 안전하게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데 힘쓰고 있다.
선암호수공원 크리스마스 트리, 구민과 희망을 함께 켜다
[뉴스21 통신=최세영 ]▲사진제공=울산광역시남구청울산 남구(구청장 서동욱)는 5일 선암호수공원 녹색의 숲 잔디마당에서 ‘2025 선암호수공원 크리스마스 트리 점등식’을 열고 화려하게 불을 밝혔다. 계절마다 다른 매력으로 시민들의 사랑을 받는 선암호수공원이 성탄절과 연말연시를 맞아 녹색의 숲 잔디마당과 테마쉼터 일...
남구, 석화단지 노조·기업체와 화학사고 예방 캠페인 실시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남구청울산 남구(구청장 서동욱)는 6일 석유화학공업단지 노동조합협의회와 기업체 근로자 150여 명이 참여해 화학사고 예방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번 캠페인은 산업현장에서의 화학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고 ▲화학물질 취급 시 준수해야 ...
울산시보건환경연구원 생물안전 3등급 연구시설 ‘재인증’획득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울산시보건환경연구원이 생물테러 감염병과 해외유입 신종 감염병을 안전하게 진단할 수 있는 생물안전 3등급(BL3) 연구시설에 대해 질병관리청으로부터 재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생물안전 3등급(Biosafety Level 3, BL3) 연구시설은 탄저, 두창, 야토병 등 고위험 병원체를 취급하는 실험으로...
울주‧동부도서관, 연말 맞아 따뜻한 특별 전시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주도서관▲ 사진제공=울산광역시교육청울산 울주도서관과 동부도서관이 연말을 맞아 지역 주민들에게 따뜻한 위로와 감성을 전하고자 다양한 전시를 연다. 울주도서관(관장 최종길)은 12월 한 달간 2층 문학자료실에서 ‘크리스마스, 연말을 따뜻하게 보내는 법’을 주제로 도서를 전시한다. 이번 전...
고교학점제 대비 중3 맞춤형 진로·학업 설계 지원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교육청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오는 19일까지 울산지역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교로 찾아가는 고교학점제 설명회’를 운영한다. 이번 설명회는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으로 학생의 진로에 따른 과목 선택권이 중요해짐에 따라, 중학생이 스스로 진로와 ...
지역신문 지원예산 증액 우선지원대상사 선정요건 개선 관철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이자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활동하며 지역 언론 발전에 앞장서 온 박수현 의원(더불어민주당 / 충남 공주·부여·청양)의 노력으로, 내년도 지역신문 지원예산 증액과 우선지원대상사 선정요건 개선이 이뤄졌다.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등 대변인 관련 직책만 10차례 맡아 ‘소통의 달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