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영암군, 흉물 빈집을 마을공공시설로 탈바꿈
  • 김길용 사회2부
  • 등록 2025-08-06 19:11:50

기사수정
  • ‘2024 빈집정비사업’ 첫 결실… 공영주차장·마을경관 개선으로 주민 만족도↑


[뉴스21통신 김길용] 전남 영암군이 오랜 기간 방치돼 마을 경관을 해치던 농촌 빈집을 주민을 위한 공공시설로 탈바꿈시키며 지역 재생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했다.


영암군(군수 우승희)은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2024년 빈집정비사업’을 통해 지난 7월 28일, 시종면에 위치한 빈집 3곳을 철거하고 해당 부지를 공공 목적에 맞게 정비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빈집 소유주가 3년간 공공 활용에 동의하면 군이 정비를 지원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철거된 빈집 중 신학5구마을의 2곳은 약 45대 규모의 마을공영주차장으로 조성됐으며, 연소마을의 빈집 1곳은 마을버스 통행로를 가로막던 장애물을 제거해 깔끔한 마을 이미지를 제공하는 여백 공간으로 정비됐다.


이들 빈집은 그동안 붕괴 위험과 미관 저해로 인해 농촌 인구 소멸의 상징처럼 여겨졌으며, 주민들에게는 불안과 불편의 원인이었다. 


하지만 이번 정비를 통해 주민들의 생활환경은 크게 개선됐고, 마을의 공공 이미지도 긍정적으로 변화했다.


특히 신학5구마을 공영주차장은 지난해 1월 정비사업 수요조사 당시 주민들이 요청한 농기계 보관 장소 마련 요구를 반영한 결과물로, 주민 참여형 사업의 모범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문영선 연소마을 이장은 “마을 입구에 흉물처럼 방치됐던 빈집이 사라지고 경관이 좋아져 주민들의 얼굴도 밝아졌다”며 “비만 오면 하수구가 막혀 걱정이었는데, 이번 정비로 그런 문제도 말끔히 해소됐다”고 말했다.


신환종 영암군 도시디자인과장은 “마을 주민의 의견을 반영해 실생활에 필요한 공공시설을 마련한 사례”라며 “앞으로도 방치된 공간을 지역 맞춤형 생활기반으로 바꾸는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주민 합의 빠진 공익사업 추진… 송학면 사태, 제천시 관리·감독 부실 도마 충북 제천시 송학면에서 추진된 공익사업과 보조금 집행을 둘러싸고 절차상 논란이 잇따르면서 지역 사회의 신뢰가 흔들리고 있다. 주민 의견 수렴 과정의 적정성과 행정의 관리·감독 책임을 두고 “공공의 상식이 무너지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된다.20일 송학면 이장협의회와 주민들에 따르면, 송학면의 한 이장은 지난해 농업...
  2. 【기자수첩】 선거가 오면 나타나는 사람들, 끝나면 사라지는 정치 지방선거가 다가오고 있다. 도시의 공기는 아직 조용하지만, 정치인들의 움직임은 이미 시작됐다. 한동안 잠잠하던 SNS가 먼저 반응한다.현장 사진, 회의 사진, 시민과 악수하는 장면이 연달아 올라온다. 마치 그동안 도시 한가운데서 살고 있었던 것처럼.하지만 시민들은 기억한다. 그 사진 속 인물들이 평소에는 잘 보이지 않았다는 사실을....
  3. 서산시사회복지협의회 제9대 회장에 장석훈 취임 서산지역 사회복지 민간 허브 역할을 맡아온 서산시사회복지협의회가 회장 이·취임식을 열고 새 집행부 출범을 공식화했다.협의회는 지난 1월 24일 오후 3시 서산시문화회관 소공연장에서 제8·9대 회장 이·취임식을 개최했다. 행사에는 이완섭 서산시장과 성일종 국회의원, 조동식 서산시의회의장, 윤만형 서산시체육회장 등 ...
  4. '민주당 코스피5000특위'…"주가누르기·중복상장 방지법 등 추가 검토" [뉴스21 통신=추현욱 ] 코스피 지수가 22일 장중 5000포인트를 돌파하며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코스피5000 특별위원회는 ‘주가 누르기 방지법’과 ‘중복상장 방지법’을 추가 검토하겠다고 밝혔다.오기형 민주당 코스피5000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청와대 초청 오찬을 마친 뒤...
  5. 삼성전자, 갤럭시 공급망 대격변… "중국·대만산 비중 확대, 생존 위한 선택" [뉴스21 통신=추현욱 ]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의 강자 삼성전자가 자사 플래그십 및 중저가 라인업인 '갤럭시' 시리즈에 중국과 대만산 부품 탑재 비중을 파격적으로 늘리고 있다. 이는 급변하는 글로벌 공급망 환경과 가중되는 원가 압박 속에서 수익성을 보전하기 위한 '고육지책'으로급 풀이된다.22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6. 미국 새 국방전략 “한국, 지원 제한해도 북 억제 ‘주된 책임’ 가능… [뉴스21 통신=추현욱 ]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23일(현지시간) 공개한 새 국방전략(NDS)에서 북한이 여전히 한·미·일에 강력한 위협이라고 규정한 뒤 “한국이 북한을 억제하는 데 있어 주된 책임을 질 능력이 충분하다”고 밝혔다.NDS는 또 이란 핵시설 폭격과 베네수엘라 군사작전을 언급하면서, 다른 국가가 미국의 이..
  7. 장민영 IBK자산운용 대표…신임 중소기업은행장 내정 [뉴스21 통신=추현욱 ] 장민영 IBK자산운용 대표(62·사진)가 신임 중소기업은행장으로 내정됐다.금융위원회는 22일 이억원 위원장이 장 대표를 신임 중소기업은행장으로 임명 제청했다고 밝혔다. 중소기업은행장은 금융위원장이 제청하고 대통령이 임명한다.장 내정자는 1989년 중소기업은행에 입행한 뒤 리스크관리그룹장(부행장), 강북.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