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Shuud몽골 증권거래소(MSE)가 최근 2년간 경영진 교체 이후 주가와 재무지표가 동반 하락하면서 시장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경제 전문 매체 레몬프레스는 지난 7월, 몽골 증권거래소 상위 20대 기업의 CEO 교체 전후 주가를 비교한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2년간 CEO가 교체된 10개 기업 중 7곳에서 평균 9.5%의 주가 하락이 발생했으며, 이 가운데 몽골 증권거래소의 하락폭이 가장 컸다. 임시 CEO 선임 이후 주가는 31% 급락했다.
몽골 증권거래소는 2022년 전체 주식의 34%를 공모하며 주식회사로 전환했지만, 최근 성적표는 부진하다. 2025년 상반기 총 거래량은 1조 7천억 투그릭으로 전년 동기 대비 75% 감소했다. 이 중 증권 거래는 59.3% 줄어든 3,243억 투그릭, 광물 거래는 77.3% 감소한 1조 4천억 투그릭에 그쳤다.
재무 지표 역시 악화됐다. 영업수익과 이자수익이 감소하고 비용은 증가하면서 세전이익은 전년 대비 31.8% 줄어든 135억 투그릭에 머물렀다. 시장에서는 수익 확대와 비용 관리 개선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실적 악화의 책임은 경영진에 집중되고 있다. B. 덜군 임시 CEO는 2025년 1월 임명된 이후 성과 부진은 물론 이해충돌 논란에 휘말렸다. 그는 임명 직후 연봉을 4배 가까이 올려 2천만 투그릭을 받기 시작했으며, 3월에는 ‘캐피탈 주택 공사’ 이사회에도 합류했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몽골 증권거래소 이사회의 승인이나 사전 보고가 없었다는 점이다. 몽골의 공직자 이해충돌 방지법과 회사법은 이사나 경영진이 다른 기업의 직책을 겸할 경우 이사회 또는 주주총회의 승인을 받도록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B. 덜군 CEO는 현재 시의회 의원, 수도주택공사 이사회 위원, 증권거래소 임시 사장을 동시에 맡고 있으며, 이로 인해 정상적인 근무가 이뤄지지 않는다는 내부 불만도 제기된다.
정부가 국영기업 경영진의 과도한 보수를 규제하는 정책을 추진하는 가운데, 덜군 CEO의 급여는 투명하게 공개되지 않고 있다. 그가 맡은 주요 업무 성과 지표는 급락했고, 거래소 주가 역시 하락세가 이어지고 있어 “성과에 비해 보수가 과도하다”는 비판이 거세다.
일각에서는 덜군 CEO의 전문성 부족과 독단적 행보가 자본시장 안정성을 훼손하고 있으며, 이는 몽골 자본시장(34년 역사)과 광물제품거래소(3년 역사) 모두의 신뢰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정읍시, 강설 ·한파 예고에 시민 안전 현장점검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지역에 10일부터 12일까지 예보된 강설과 한파에 대비해 시민 안전을 지키기 위한 긴급 현장 점검을 실시하며 선제적 대응에 나섰다. 9일 이학수 정읍시장을 비롯해 손연국 도시안전국장, 김성익 재난안전과장 등 주요 관계자가 함께해 제설 자재 보관 창고와 한파 쉼터를 중점적으로 점검했다. 이학수 시장은 제...
정읍시,아이돌봄서비스 본인부담금 최대 70% 지원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가 양육 공백이 발생한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 올해부터 아이돌봄 서비스 본인 부담금을 최대 70%까지 지원한다고 8일 밝혔다.아이돌봄서비스는 전문 양성 교육을 이수한 아이돌보미가 가정으로 직접 찾아가 아동을 돌봐주는 제도로, 서비스 종류는 ▲시간제 서비스(기본형·종합형) ▲영아종일제 서..
상북면새마을협의회·새마을부녀회, 이웃돕기 성금 전달
▲사진제공:울주군청 상북면새마을협의회(회장 최종수), 새마을부녀회(회장 김석민)가 9일 울주군 상북면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지역 취약계층을 위한 성금 100만원을 기탁했다.기탁된 성금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생계가 어려운 취약계층을 위해 지원될 예정이다. 상북면새마을협의회 최종수 회장은 “추운 겨울 생계비 부담으.
범서읍 솔방울봉사단, 지역 환경보호 실천 앞장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범서읍 사회단체 ‘솔방울봉사단’이 지난해 총 23회의 환경정화활동을 펼치며 지역 환경보호 실천에 앞장서고 있다. 9일 범서읍에 따르면 솔방울봉사단은 지난해 한 해 동안 매월 두 차례씩 총 23회에 걸쳐 총 1천89명의 자원봉사자가 참여한 가운데 환경정화활동을 실시했다.자원봉사자들은 구영리 상가.
울주군, 2026년 공동주택 지원사업 실시
▲사진출처:네이버 울산 울주군이 지역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2026년 공동주택 지원사업’을 실시한다고 9일 밝혔다.공동주택 지원사업은 쾌적하고 안전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공동주택 단지 내 도로, 가로등, 어린이놀이터, 경로당 등 공용시설을 보수하고 개선한다. 올해 사업비는 30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지원 대상은 사용...
윤준병 의원 ,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 선임
고창군 윤준병 국회의원=전북특별자치도 위원장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 · 고창군 윤준병 국회의원 ( 더불어민주당 ,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 이 9 일 ( 금 ),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됐다 .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는 작년 12 월 22 일 국회에서 ' 정치개혁 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 ' 이 가결되어 구성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