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간 조선 협력 프로젝트인 ‘마스가(MASGA)’ 가동을 앞두고 HD현대의 조선 중간 지주사인 HD한국조선해양이 사업 재편에 나섰다.
HD한국조선해양과 HD현대중공업, HD현대미포는 27일 각각 이사회를 열어, HD현대중공업과 HD현대미포 간 합병에 대한 안건을 의결했다.
양사는 향후 임시 주주총회와 기업결합 심사 등을 거쳐 올해 12월 통합 HD현대중공업으로 새롭게 출범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재편은 양적·질적 대형화를 통해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최첨단 기술을 선제적으로 개발해 글로벌 시장에서 절대적인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전략적 조치라고 HD한국조선해양은 설명했다.
주요 경쟁국인 중국과 일본도 경쟁력 제고를 위해 자국 내 1, 2위 대형 조선사 간 합병을 최근 완료한 바 있다.
HD현대중공업은 글로벌 1위 조선사, HD현대미포는 대표적인 중형 조선사라는 점에서 합병을 통한 통합 HD현대중공업의 출범은 역량 확장과 시장 확대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HD현대중공업이 최근 주목받는 방산 분야에서 사업경쟁력을 대폭 향상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
HD현대중공업이 방산 분야에서 앞선 기술력을 가졌고 HD현대미포는 함정 건조에 적합한 사이즈의 도크(건조공간)와 설비, 우수한 인적 역량을 갖추고 있어, 결합할 경우 글로벌 방산 시장에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이다.
통합 HD현대중공업은 방산 분야에서 오는 2035년까지 연 매출 10조 원 달성을 목표로 세워놓았다.
또 북극권 개발로 수요가 커지고 있는 쇄빙선 등 특수목적선 시장에서 시장 진입 기회를 확대하고 점유율을 높여 나갈 방침이다.
이에 더해, HD한국조선해양은 통합 HD현대중공업과 함께 조선 부문 해외사업을 담당하는 투자법인을 설립한다.
법인은 오는 12월 싱가포르에 설립될 예정이며, HD현대베트남조선과 HD현대중공업필리핀, HD현대비나(가칭) 등 해외 생산거점을 관리하면서 신규 야드 발굴과 사업 협력 등 해외사업을 총괄하는 허브 역할을 맡게 된다.
HD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이번 사업재편은 ‘더 넓은 시장’, ‘더 강한 조선’을 목표로 전략적으로 고민한 결과”라며 “통합 법인 출범으로 시장 확대와 초격차 기술 확보를 이뤄내 미래 조선 시장을 주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합병은 HD현대미포의 주주들에게 존속회사인 HD현대중공업 신주를 발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합병 비율에 따라 HD현대미포 보통주 1주당 HD현대중공업 보통주 0.4059146주가 배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