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인천광역시2025 인차이나포럼 국제콘퍼런스가 9월 2일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리며, 한국 최대의 중화권 교류 협력 플랫폼으로서의 위상을 다시 한 번 확인했다.
올해 주제는 ‘전환의 시대, 세계와 한중관계’로,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체결 10주년과 인천–칭다오 자매결연 30주년을 기념해 다양한 논의와 교류가 이어졌다. 학계 전문가들이 참여한 ‘한중전문가대화’, 청년 아이디어 논문 공모전 수상자들의 ‘한중청년대화’, 시민 참여 퀴즈대회 ‘인차이나 골든벨’ 등이 진행됐다.
비즈니스 협력도 활발했다. 인천시는 중국 기업 25개 사와 지역 중소기업을 연결하는 상담회를 열었고, 자매·우호도시 대표단과 교류회를 개최했다. 또 제8회 인천–웨이하이 지방경제협력 공동위원회를 통해 도시 외교를 강화했다.
행사장에서는 사진전과 청년 전시, 관광 홍보존 등이 시민들의 관심을 끌었으며, 온·오프라인 합계 600여 명이 참여했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기조연설에서 “급변하는 국제환경 속에서 인천은 실질적이고 발전적인 한중관계를 위한 도시 외교를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에는 다이빙 주한 중국대사, 중국 8개 자매·우호도시 대표단, 기업인 등이 대거 참석했다. 인차이나포럼은 2016년 출범 이후 매년 국제회의를 통해 교류·비즈니스·정책 협력을 결집해 왔으며, 내년 출범 10주년을 앞두고 있다.
“빈 라덴 이어 마두로까지”… 미 공군 ‘저승사자’ RQ-170 포착
베네수엘라에서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 체포 작전이 진행된 직후, 카리브해 푸에르토리코 미군 기지에 전익형 항공기가 착륙하는 영상이 소셜미디어를 통해 공개됐다.미 군사전문매체 더워존(TWZ)은 영상 속 기체와 운용 정황을 근거로, 이 항공기가 과거 오사마 빈 라덴 사살 작전에도 투입된 스텔스 무인정찰기 ‘RQ-170 센티널’일 .
‘친문 핵심’ 전해철, 창원시장 출마설 솔솔… 안산갑 재보궐은 멀어지나
‘친문 핵심’으로 꼽히는 전해철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경남 창원시장 출마설이 정치권과 지역 언론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다.이번 출마설은 지역이 아닌 수도권 인사들을 통해 먼저 제기됐다는 점에서 정치권 안팎의 관심을 한층 높이고 있다. 이 때문에 향후 지방선거 구도에도 적지 않은 파장이 예상된다.복수의 관계자들은 &l...
대관령
대관령은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와 평창군을 잇는 태백산맥의 대표적인 고개이다.해발 약 832미터에 위치해 예로부터 영동과 영서를 연결하는 중요한 교통로 역할을 해왔다.기후가 서늘하고 바람이 강해 목축과 고랭지 농업이 발달한 지역으로 알려져 있다.주변에는 대관령 양떼목장과 풍력발전단지 등 독특한 자연 경관이 펼쳐진다.사계..
강릉 경포대 호수
강릉 경포대 호수는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에 위치한 대표적인 석호로, 동해와 인접해 있어 바닷물이 유입되는 기수호의 특징을 지닌다.이 호수는 담수와 해수가 섞여 독특한 생태 환경을 형성하며, 주변에는 경포대와 경포해변, 울창한 소나무 숲이 어우러져 뛰어난 경관을 이룬다.자연 경관이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철새들이 찾아오는 도...
장흥군 부산면, 신년 맞아 경로당 25곳 순회 방문
장흥군 부산면행정복지센터(면장 박진영)는 2026년 신년을 맞아 지난 5일부터 8일까지 관내 경로당 25개소를 순회 방문했다고 밝혔다.이번 방문은 새해를 맞아 어르신들의 안부를 직접 살피고, 생활 속 불편사항과 건의사항을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박진영 면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은 경로당을 찾아 어르신들과 소통하며 현장의 목소리를 ..
장흥군, 2026년 새해 초매식 개최... “풍어와 안전 기원”
장흥군은 9일 정남진수산물위판장에서 장흥군수협 주관으로 ‘2026년 초매식 및 풍어제’를 개최하고 새해 수산물 첫 경매를 시작했다.이번 행사는 어업인들의 안전한 조업과 풍어를 기원하고 장흥 수산물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에는 김성 장흥군수와 김재승 장흥군의회 의장, 이성배 장흥군수협 조합장, 수산 관계자...
수도권 생활쓰레기, 비수도권 유입 반대... 충북도 관리 강화
충북도가 2026년부터 시행되는 수도권 생활폐기물 직매립금지 제도와 관련해, 수도권에서 처리하지 못한 쓰레기가 비수도권으로 유입될 가능성에 대비해 관리·대책을 강화하고 나섰다.수도권 생활폐기물 직매립금지 제도는 서울·인천·경기 지역에서 발생한 종량제봉투 쓰레기를 재활용하거나 소각 처리하도록 한 정책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