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충성, 오늘부터 야근"…성과급 1억 '잭팟' SK하이닉스 직원들
  • 추현욱 사회2부기자
  • 등록 2025-09-03 16:17:19

기사수정


SK하이닉스가 임직원들에게 올해만 약 3조원, 1인당 1억원 넘는 성과급을 지급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직원들은 즐거운 표정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이는 올해 초 지급된 성과급 평균(연봉 1억 원 기준)인 7500만 원보다 적게는 47%에서 많게는 80% 급증한 수치라는 분석이다.

3일 업계에 따르면 SK하이닉스의 새 성과급 기준은 향후 10년간 적용된다. 노조는 3일까지 대의원 현장 설명회를 통해 노조 구성원들에게 세부 합의 내용을 설명한 뒤 4일 찬반 투표를 진행할 계획이다. 노동조합원들이 찬성표를 던지면 합의안은 최종 확정된다.

고대역폭메모리(HBM) 호조에 올라탄 SK하이닉스는 올해 역대급 실적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증권가에선 SK하이닉스의 올해 연간 영업이익이 37~39조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한다. SK하이닉스의 반기보고서 기준 직원 수는 3만3625명으로, 개인당 1억 원이 넘는 성과급을 받을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연봉 1억 원을 받는 직원의 경우, 고과에 따라 1억1000만 원에서 1억3000만 원 중반대 성과급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SK하이닉스 직원들은 회사 내부 커뮤니티에 최태원 SK그룹 회장을 찬양하는 글을 올리며 기쁨을 공유하고 있다.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블라인드에는 SK 하이닉스 직원들이 최 회장을 찬양하는 글이 끊이지 않고 올라오고 있다.

한 직원은 "뭐하냐 오늘부터 야근이다, 개발 일정 하루라도 당긴다"고 적었다. 또 다른 직원은 "일하러 가자. 삼성이 따라온다더라. 열심히 개발하고 생산하자"고 독려했다.

일부 직원은 “충성, 충성”이라면서 최 회장의 증명사진을 올리며 "집에 걸어놔야겠다. 돈 들어오는 사진"이라고 적었다. 여기에 "액자 주문 완료", "액자 공구(공동구매)하실 분"이라는 답글이 달리기도 했다.

앞서 SK하이닉스 노사는 지난 1일 임단협 교섭을 통해 기본급의 최대 1000%를 한도로 하는 '초과이익분배금(PS)' 상한선 기준을 폐지하고, 영업이익의 10% 전액을 성과급으로 내용의 잠정 합의안을 도출했다. 고정급은 6%를 인상하기로 했다.

성과급 지급 방식은 '8:1:1'이다. PS 산정 금액 중 80%는 당해에 지급하고 나머지 20%는 2년에 걸쳐 매년 10%씩 이연 지급한다. PS는 연간 실적에 따라 매년 1회 연봉의 최대 50%, 기본급의 1000%까지 지급하는 인센티브를 말한다.

다만 SK하이닉스가 '성과급 상한 폐지'라는 새 기준을 내걸면서 업계의 고심은 깊어지고 있다. 임단협 교섭에 난항을 겪고 있거나 교섭 예정인 다른 기업 노조들도 사측에 비슷한 요구사항을 제시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스타필드 빌리지" 파주 운정신도시에 첫선...서울 서래마을 인기 베이커리 카페 ‘아티장베이커스’ 개점 [뉴스21 통신=추현욱 ] 스타필드 빌리지가 파주 운정신도시에 첫선을 보였다.3일 가오픈한 운정점 내부는 파주 시민들의 기대감을 반영하듯 많은 인파로 북적였다. 아이를 둔 젊은 부부가 많이 거주하는 만큼 유모차를 끌고 방문한 고객이 대다수였다. 반려견과 찾은 고객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실제 운정점은 기존 스타필드와 달리 아이 .
  2. 수차례 신고에도 처벌 ‘0’…충주노동청, 위험 방치한 채 사실상 현장 편들기 산업현장에서 낙하물 방지망 미설치라는 중대한 법 위반이 반복되고 있음에도, 충주고용노동지청이 수차례의 신고를 모두 ‘행정지도’로만 뭉개 온 사실이 드러나 직무유기 논란이 본격화되고 있다.최근 한 제보자는 충주지청에 낙하물 방지막 미설치를 신고했지만, 충주지청은 국민신문고 답변에서 “이번뿐 아니라 과거 신고 ...
  3. 강동구 복지단체 - 취임식과 송년회를 성황리에 마치다 지난 12월1일(월) 강동융복합복지네트워크 [김근희총회장 취임식 및 송년회]가 만나하우스에서 성황리에 치루어졌다. 식전행사로 김희옥(전.송파구립합창단원)의 ‘님이오시는지. 에델바이스’와 최주희가수의 ‘백년살이’ 열창에 이어 손재용 수석부회장의 개회 선언으로 시작된 이 날 행사엔 강동구 이수희구청장. 조동탁구...
  4. 민주당, '정년연장+재고용' 방식은…적용시기·연장폭이 관건 [뉴스21 통신=추현욱 ]법정정년 문제를 놓고 여당이 정년연장과 퇴직 후 재고용 방식을 결합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가운데, 법정정년을 단계적으로 연장하되 연장 혜택을 보지 못하는 연령대엔 재고용 의무화를 부여하는 방식을 검토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노사가 참여하는 더불어민주당 정년연장특위는 이 같은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현행 ...
  5. 행안위, '제헌절' 법정 공휴일 재지정 추진... [뉴스21 통신=추현욱 ]제헌절의 18년 만의 법정 공휴일 재지정이 추진되면서, 내년 7월 17일이 다시 '빨간날'이 될 경우 여름철 성수기 연속 3일 연휴를 기대하는 직장인들의 관심도 함께 커지고 있다.국회 행정안전위원회는 27일 '공휴일에 관한 법률(공휴일법)' 개정안을 의결하며, 제헌절을 다시 공휴일로 지정하는 절차에 돌입했.
  6. 양주시, 바르게살기운동 백석읍위원회, 주민 참여 수익사업으로 마련한 기부금 200만 원 전달 바르게살기운동 백석읍위원회가 지난 1일, 자체 수익사업을 통해 조성한 현금 200만 원을 백석읍에 기부했다고 밝혔다.이번 기부금은 위원회가 지역 주민들과 함께 레몬청과 티백을 판매하며 마련한 것으로, 주민들이 정성껏 만든 상품을 직접 판매하며 나눔의 의미를 더했다. 특히 이번 수익사업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주민 교류 확대에도 ..
  7. 울주군보건소, 정신재활시설 좋은친구들 그림책 전시회 개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보건소가 지역 정신재활시설인 ‘좋은친구들’이 5일 남구 민간 전시공간에서 정신장애인이 만든 그림책 전시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좋은친구들은 울주군보건소의 지원을 받아 정신장애인의 사회적응력 향상과 창의적 여가활동을 위한 ‘In My Book:마음 엮어 책한권(그림책 창작 프로그램)’을 운.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