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쇼핑이 베트남에서 추진해온 투티엠 에코스마트시티 사업을 전격 철수했다. 지난달 20일 호찌민시 인민위원회에 부지 반환을 통보하면서 2017년부터 이어진 대규모 복합단지 프로젝트는 사실상 무산됐다.
이 사업은 신동빈 회장이 2022년 8·15 특별사면 이후 첫 해외 출장 일정으로 직접 착공식에 참석했던 상징적 프로젝트였다. 그러나 인허가 지연과 사업비 급등, 토지 사용료 증가 등 복합적인 부담이 누적되면서 결국 중단 결정을 내렸다.
롯데쇼핑은 이번 철수를 계기로 전략 전환에 나선다. 핵심은 싱가포르에 설립되는 인터내셔널 헤드쿼터(iHQ)다. iHQ는 투자전문회사의 성격을 띠며 해외 자본을 적극적으로 유치해 베트남과 동남아 지역의 사업 확장을 조율할 계획이다.
앞으로 롯데는 베트남에서 쇼핑몰 2~3개, 할인점 7개 신규 출점을 검토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2030년까지 해외 매출 3조 원 달성을 목표로 한다. 시장 일각에서는 싱가포르 iHQ 상장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한편, 롯데쇼핑의 베트남 실적은 최근 뚜렷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024년 매출은 4,830억 원으로 전년 대비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했고, 백화점·할인점 모두 흑자 기조를 강화했다. 이는 대규모 투자 계획이 무산된 상황에서도 베트남 시장 자체의 성장성과 잠재력이 여전히 크다는 점을 보여준다.
정읍시, 강설 ·한파 예고에 시민 안전 현장점검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지역에 10일부터 12일까지 예보된 강설과 한파에 대비해 시민 안전을 지키기 위한 긴급 현장 점검을 실시하며 선제적 대응에 나섰다. 9일 이학수 정읍시장을 비롯해 손연국 도시안전국장, 김성익 재난안전과장 등 주요 관계자가 함께해 제설 자재 보관 창고와 한파 쉼터를 중점적으로 점검했다. 이학수 시장은 제...
정읍시,아이돌봄서비스 본인부담금 최대 70% 지원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가 양육 공백이 발생한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 올해부터 아이돌봄 서비스 본인 부담금을 최대 70%까지 지원한다고 8일 밝혔다.아이돌봄서비스는 전문 양성 교육을 이수한 아이돌보미가 가정으로 직접 찾아가 아동을 돌봐주는 제도로, 서비스 종류는 ▲시간제 서비스(기본형·종합형) ▲영아종일제 서..
상북면새마을협의회·새마을부녀회, 이웃돕기 성금 전달
▲사진제공:울주군청 상북면새마을협의회(회장 최종수), 새마을부녀회(회장 김석민)가 9일 울주군 상북면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지역 취약계층을 위한 성금 100만원을 기탁했다.기탁된 성금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생계가 어려운 취약계층을 위해 지원될 예정이다. 상북면새마을협의회 최종수 회장은 “추운 겨울 생계비 부담으.
범서읍 솔방울봉사단, 지역 환경보호 실천 앞장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범서읍 사회단체 ‘솔방울봉사단’이 지난해 총 23회의 환경정화활동을 펼치며 지역 환경보호 실천에 앞장서고 있다. 9일 범서읍에 따르면 솔방울봉사단은 지난해 한 해 동안 매월 두 차례씩 총 23회에 걸쳐 총 1천89명의 자원봉사자가 참여한 가운데 환경정화활동을 실시했다.자원봉사자들은 구영리 상가.
울주군, 2026년 공동주택 지원사업 실시
▲사진출처:네이버 울산 울주군이 지역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2026년 공동주택 지원사업’을 실시한다고 9일 밝혔다.공동주택 지원사업은 쾌적하고 안전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공동주택 단지 내 도로, 가로등, 어린이놀이터, 경로당 등 공용시설을 보수하고 개선한다. 올해 사업비는 30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지원 대상은 사용...
윤준병 의원 ,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 선임
고창군 윤준병 국회의원=전북특별자치도 위원장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 · 고창군 윤준병 국회의원 ( 더불어민주당 ,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 이 9 일 ( 금 ),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됐다 .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는 작년 12 월 22 일 국회에서 ' 정치개혁 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 ' 이 가결되어 구성되...